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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기도하라 (When You P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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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강 - 제 13장 권세와 영광(2)
김 에스더  (Homepage) 2016-04-23 07:28:27, 조회 : 1,223, 추천 : 232


제 13장 권세와 영광(2)



3. 오 주여 권세가 주님께 있사옵나이다


        모든 왕은 권세가 있지만 그러나 모든 왕이 그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권세를 가지지는 못한다. 이 세상의 나라들은 모두 한계가 있는 군주국들이다. 그들의 경제도 자연적인 자원들에 의해서 한계가 있다. 그들의 군사들도 군대의 병사들의 힘에 의해서 한계가 있다. 그들의 정치들도 정치고문들의 지혜에 대해서 한계적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는 이런 한계가 전혀 없다. 위에서 다스리시는 왕은 전능하신 우리의 주 하나님이시다. 그의 힘은 절대적이다.

계 19:6


        그래서 우리는 다윗처럼 기도한다.

“오 주여 권능이 주님께 있사옵나이다.”


        책 한권이 모두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쓰여졌다. 그는 전능하시고 모든 능력에 뛰어나시며 무한하신 힘과 권능의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권능에 대해서 말한 적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섭리하신대로 모든 일들이 이루어져 온 우리의 역사를 통해 그분의 능력을 밝힐 수 있다. 우리는 십자가와 텅빈 무덤을 통해서 주님이 그것들을 정복하셨음을 죄와 죽음을 넘어선 그의 능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는 그의 영이 그리스도안에서 믿음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고치심을 삶에서 나타나는 그분의 능력을 통해 증거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단 하나의 신적 능력이 있다. 특히 그것은 주기도문의 마지막이 중요함을 그리고 기도의 응답인 하나님의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간구함을 위해서 그 능력을 의지한다.


        우리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고 기도할 때, 이 기도를 하는 동안 우리는 그의 이름이 거룩해지기 위한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을 신뢰한다. 우리가 “나라이 임하옵시며”라고 기도할 때, 복음전파와 죄인들의 회심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이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법을 전도할 것을 신뢰한다.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할 때, 우리는 주님의 뜻대로 모든 것을 이루실 능력이 그에게 있음을 믿으며 그가 목적을 이루실 것을 기다린다.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통치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기도하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필요를 위해 기도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의, 식, 주를 공급하여 주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을 안다. 그래서 우리는 기도한다.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위해 필요했던 모든 것을 제공하신 것처럼 그는 우리의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실 것을 신뢰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실 능력이 주님께 있음을 신뢰하며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고 간구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악한 자의 유혹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여 주심으로서 사단을 이기시는 완전한 주의 능력을 보여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를 가르쳐주셨을 때, 우리는 많은 것들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우리에게 이 모든 것들을 간구할 수 있도록 확신을 주신 것은 바로 하나님의 전능하신 권능이다.


4. 오 주여 영광이 주님께 있사옵나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기도했고 그의 권세가 나타나기를 기도한 후, 우리가 응답받을 것을 기대할 것은 오직 주님이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다. 미국의 위대한 신학자 조나단 에드워드는 “영광”이라는 단어가 몇 가지 다른 의미로 성경에서 사용되었음을 지적하였다. 그 단어는 히브리어의 “heavy(무거운)”이라는 원어에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진지함, 무거움, 위대함 그리고 풍부함”등의 의미를 포함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본질적인 비중을 생각한다. 영광은 하나님의 “위대하심, 존엄하심 그리고 탁월하심”이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중대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영광에 대한 비중을 스스로 유지하지 않으신다. 이것이 영광의 단어가 우리에게 주는 두 번째 의미이다. 에드워드는 “그 단어는 또한 본질적인 위대함 혹은 탁월함이 외부로 발하는 빛”이라고 말한다. 영광이라는 단어는 또한 “성경에서 종종 본질적인 영광의 전시, 발산 혹은 전달을 표현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그것은 빛의 광선들의 발산에 의해서 눈부심 혹은 밝게 빛이 나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는 말한다. 다른 말로, 하나님은 때때로 그의 존엄성을 바깥으로 보여주심을 통해서 내적인 그의 본성을 계시하신다.

출 33:12-23
사 6:1-5
마 17:1-5


        위의 사람들이 경험한 것은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존엄성에 대한 나타나는 표현들이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자신의 신적 존재를 특별한 광채로서 그들에게 보이셨다.


        하나님의 영광의 표현 중 가장 뛰어난 것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셨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셨지만 특별히 우리의 죄를 위한 십자가에서 고통당하시고 죽으심으로서 그것을 나타내셨다. 그의 죽음과 부활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가장 놀라운 모습으로 보여주셨고 죄인들의 구원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셨다.


        하나님께만 영광을 드리는 것 - 이것이 참 종교의 진수이다. 그것은 종교개혁의 동기가 되었다. 따라서 참 기독교에는 그 동기가 있어야 한다. 또한 참 기독교인이라면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영원히 하나님께 영광드리는 사람일 것이다.


5.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 이 전통적인 송영은 주기도문의 마지막에 적합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하나님께서 은혜와 권세로 우주를 통치하시는 곳에 영광스런 왕좌가 있음을 상기시켜 준다.


        웨스트민스터의 소교리문답서는 주기도문의 마지막 송영부분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기도문의 맺음말은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으로부터만 힘을 얻을 것과 우리의 기도에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그에게 돌리면서 그를 찬양하여야 한다는 것과 우리의 소원과 들어주실 확신의 증거로서 우리는 ‘아멘’ 할 것을 가르칩니다.(A. 107)”

        
        주기도문의 마지막 단어는 바로 ‘아멘’이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의 원어로 “동의합니다” 혹은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의 의미를 가진다. 예수님은 이 단어를 기도에서 뿐만 아니라 그가 말씀하실 때 다양하게 사용하셨다.

요 10:1, 7


        주로 ‘아멘’이라는 단어는 문자적으로 어떤 것이 참임을 증거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주기도문의 끝에서 사용된 ‘아멘’은 이런 재고(再考)의 의미는 아니다. 어떤 면에서 이것은 기도의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 기도를 우리 자신의 기도로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멘’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기도에 우리가 개인적으로도 그것을 시인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주기도문은 공예배에서 자주 사용된다. 회중들은 그 기도에 동참하여 함께 말한다. 다른 경우, 예배의 인도자가 회중들을 위해서 대신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양쪽 모두 회중들은 그 기도의 마지막에서 모두 “아멘”하고 끝을 맺는다.


        “네 주님. 이것이 우리 모두의 기도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 이상으로 Philip G. Ryken 의 “When You Pray”를 마칩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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