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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강 -제 12장 다만 악한 존재(the Evil One)로부터 구하옵소서
김 에스더  (Homepage) 2016-03-25 13:08:44, 조회 : 1,119, 추천 : 174

제 12장 다만 악한 존재(the Evil One)로부터 구하옵소서


살후 3:3


1. 누가(혹은 무엇이) 악한 존재인가?


        우리는 악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 때문에 주기도문의 마지막 간구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해달라는 간구이다. 어떤 신학자들은 이 간구 전에 온,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옵시고’라는 구절과 이 구절을 구별하여서 7개의 간구로 나눈다. 그러나 오늘의 이 구절은 바로 이전의 구절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나(but)' 라는 단어가 이 두 구절을 연결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를 악으로부터 지켜주실 것을 간구할 뿐만 아니라, 악이 왔을 때, 우리를 구해주실 것도 간구해야 한다. 따라서 하나님이 우리들을 사자의 굴로부터 지켜주실 것을 기도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그곳에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우리를 구원하여 주실 것을 그분에게 간구해야 할 것이다.


        이 간구는 하나님께서 시험에 드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반드시 구하여 주시지 않을 것을 증명해준다. 우리가 주님의 구원을 기도해야만 하는 사실은 때때로 시험에 빠지게 될 것을 보여준다. 웨스트민스터 소교리 문답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범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시거나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 우리를 도와주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A. 106)”


        성경이 단순하게 ‘악(evil)에서 우리를 구하옵소서’라고 말하지 않음에 주목하라. 이것은 KJV에서 그렇게 표현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인용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의 번역판들은 “악한 존재(the Evil One)로부터 우리를 구하옵소서”로 번역하였으며 이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마음에 두고 계셨던 ‘악한 존재’는 누구인가?


        헬라어에서 ‘악한 존재’는 악한 것(evil thing)이라는 의미가 있다. 사도바울이 디모데에게 편지를 썼을 때 그는 이 용어를 썼다.

딤후 4:18


        따라서 ‘악한 존재’는 어떤 악한 사건이나 환경일 수 있다. 이 때문에, 기도할 때 우리는 모든 악으로부터 우리를 구해달라고 간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를 시험으로부터 구해달라는 것 이상으로 무엇인가를 더 해주시기를 기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어떤, 그리고 모든 악한 것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해주시기를 구하는 것이다.


        ‘악한 존재’의 또 하나의 가능성은 악한 인격체의 의미이다. ‘악한 존재’는 하나님을 반역하는 그 어떤 인격체이다. 이것은 구약에서 자주 나왔던 개념이다. 특히 다윗의 시편에서이다.

시 59:2
시 140:1


        예수님이 이와 같은 의미에서 말씀하신 적이 있었다.

마 5:39


        그러나 악한 모든 것 혹은 악한 모든 사람의 뒤에는 더 큰 악함이 있었다. 바로 사단 그 자신이다. 대부분 신약에서 ‘악한 존재’를 말씀할 때, 그것은 사단을 말하고 있다.

마 5:37
마 13:19, 38-39
엡 6:16
살전 3:3
요일 2:13, 5:18


        주기도문에서 사단이 ‘악한 존재’임을 확인하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의 작은 문법적 설명이 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악한 존재로부터(from the Evil One) 구원해 달라고 기도하도록 가르치셨다. 고대 헬라어에서 ‘from’은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하나는 비인격적인 대상과 함께 사용된다. (ex. I got this book from the library.) 또 하나는 인격을 위해 거의 항상 사용된다. (ex. I got this book from Bob.) 주기도문의 마지막 간구에서 사용된 이 전치사는 인격적인 대상을 가지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는 비인격체가 아닌 인격체로부터 우리를 구원해달라고 간구하는 것이다. 더욱이 예수님이 이 사람을 “the Evil One”이라고 말씀 하셨을 때, 주님은 그것이 사단임을 명백하게 말씀하셨다.

        당신은 사단이 인격적인 존재임을 믿는가? 예수님은 확실하게 믿으셨다. 어쨌든 주님은 광야에서 그의 사단적인 공격을 직접 직면하셨다.

마 4:1-11


        그 시험들의 총 공격에서 이겨내신 예수님은 그들이 기도할 때마다 악한 존재를 이겨낼 수 있도록 기도하라고 그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다. 만약 사단의 실제를 우리가 믿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를 이기게 해달라고 기도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한 악의 본성을 우리는 이해할 수도 없을 것이다. 악은 신비스러운 희극의 세력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어둠”의 한 종류이다. 이에 반하여, 모든 악한 것들 뒤에는 하나님과 그의 모든 창조물을 싫어하는 악의 있고 사악한 존재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악한 존재를 직면함 없이는 악을 생각할 수 없다.


        이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우리는 구원받아야할 필요가 있다. “구원하는 것”은 누군가를 위험으로부터 인도하는 일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애굽의 노예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빼내주신 그 방법이다. 당신이 기도할 때, 당신은 사단의 모든 공격으로부터 당신을 구해달라고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 당신이 악을 직면했을 때, 하나님이 그것으로부터 당신을 구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2. 악한 존재의 역사


        성경은 악한 존재에 대해서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사단의 전기는 하나님의 가장 아름다운 천사 중의 하나로서 일하기 위해 창조되었던 천국에서 시작된다. 얼마가 지난 후, 사단은 천국의 왕을 배반하였다. 그는 그 자신을 위해 모든 영광을 가지기를 원했기 때문에 하나님께 그 영광을 돌리기를 거절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를 천국으로부터 쫒아내셨다.

계 12:13
눅 10:18 참조


        그 뒤로부터 그 악한 존재는 하나님을 미워하고 그를 영원히 싫어하기로 맹세하였다. 그때부터 그는 하나님의 일, 특히 그의 형상대로 만드신 사람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을 파과하려고 애써왔다.


        사단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는 여자에게 거짓말을 했고 그녀에게 하나님처럼 만들어줄 금지된 열매를 먹으라고 말을 했다.

창 3:5


        그녀로 하여금 죄짓도록 설득함으로서 그는 또한 인류를 죽음으로 몰아갔다. 그러나 바로 인류가 죄에 빠지자마자, 하나님은 사단을 완전하게 멸망시킬 구세주를 보내주시기로 약속하셨다.

창 3:15


        사단은 동산에서 쫒겨남으로서, 언젠가 오실 구세주를 막기 위해서 모든 것에 그의 힘을 다하기로 결심하였다. 구약을 통해서 그는 여자의 후손을 죽이려 했다. 가인이 아벨을 죽였고, 이스마엘이 이삭을 미워했고, 에서는 야곱을 대적했다.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했다. 그것은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저지하기 위한 악한 존재의 필사적인 시도였다.


        사단은 실패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약속한 구세주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셨다. 그분이 오심을 막는 것을 실패함으로서 사단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의 구원의 목적이 완성되는 것으로부터 그를 막는 일이었다. 그래서 악한 존재는 광야로 나갔다. 그는 십자가에서의 고통없이 왕국을 얻을 수 있도록 예수님의 신성을 사용하여 시험하였다.


        물론 예수님은 모든 시험을 이기셨다. 그러나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눅 4:13


        사단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처음 자신이 자가에 못 박히실 것과 부활에 대해서 말씀하실 때, 그 기회를 붙잡고 시도하였다.

마 16:23


        사단은 가롯 유다가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자라고 있을 때 또 하나의 기회를 잡았다. 성경은 사단이 유다에게 들어갔다고 말씀한다.

눅 22:3-4
요 13:27 참조


        악한 존재는 그의 계획이 완전하도록 일하였다. 그의 재빠른 성공은 예수님이 배신을 당하셨고 체포되셨고 맞으셨으며 십자가에 달리셨고 묻히셨다는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 계획은 성공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죽음으로부터 일어나셨기 때문이다. 사단이 할 수 있는 최선은 구세주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는 것이었다. 주님의 부활로 예수님은 죄와 죽음과 사단을 이기심으로서 성공을 이루셨다.


3. 악한 존재의 계략


        그러나 악한 존재는 싸움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스도를 죽이는 일에 실패함으로서 그는 지금 기독교인을 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악한 존재가 우리의 가장 미운 적이 된 이래로, 우리는 그의 술수에 주의해야만 한다.

계 13:13, 17


        그가 이 보이지 않는 전쟁을 계속 실행하는 동안, 그는 그의 재량 안에 많은 무기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권세가 있다. 사단은 권세자이다.

행 10:38, 26:18 참조


        하나님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그들 자신을 위해 일함으로서 그들은 실제로 사단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딤후 2:26


        누구든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닌 사람은 사단의 자녀이다.

요일 3:10
요 8:44, 요일 3:8 참조


        따라서 그리스도로부터 떨어진 인류는 악한 존재에 의해서 지배당하는 사람이다. 욕심과 속임과 미움과 폭력이 있는 곳이라면 사단은 그의 악한 권세를 세운다.

계 12:9


        악한 존재의 또 다른 무기는 시험이다. 사단은 시험하는 자이다.

살전 3:5


        그의 재량 안에 있는 무기 중의 하나인 시험은 아마도 가장 오래된 그리고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은 에덴동산에서 사단이 하와에게 사용했던 무기이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컴퓨터에서 포르노 영상을 보게 한다거나 카달로그에서 물건을 탐나게 한다거나 혹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부러워하게 함으로서 사람들을 유혹하는데 아주 자주 사용되고 있는 무기이다.  


        우리가 시험에 빠진 이래로, 악한 존재는 고소를 사용한다. 사단은 그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가진 아버지에 대한 불신앙을 그 자녀들에게 책임을 지우기 위해 고소한다.

계 12:10
슥 3:1-7


        그리고 모든 면에서 악한 존재는 기독교 교회를 대항하고 있다. 사단은 복음의 사역에 대하여 계속적인 대항의 위치에 있다. 사단은 잘못된 것을 가르침으로서 교회를 대적한다. 그는 비진리의 교리로 목회자들과 신학교를 타락시킨다. 그는 건강하고 부요함의 거짓 복음을 믿도록 사람들을 속인다. 일부 사람들은 기사와 이적을 구한다. 그러나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살후 2:9-10


        대적은 선교의 사역을 방해한다. 그가 사도바울을 대적했을 때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고후 2:11
엡 6:11 참조
고후 12:7
살전 2:18
계 2:10


        사단은 위험하다. 그는 권세자요 시험하는 자이며 고소자이고 적이다. 바로 세상이 시작될 때부터 악한 존재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망가뜨리기 위해 그의 힘을 모든 것에 쏟아온 자이다. 곧 혹은 후에라도 모든 사람은 그의 무기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에 의해 미혹될 것이다.


4. 구원!


        구원! 그것이 하나님께서 그의 복음에서 보장하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사단을 대적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인도하시고 사단의 모든 세력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살후 3:3


        따라서 우리는 악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으며 모든 비용을 들여서라도 그것을 피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여 주실 것을 믿는다.


        죄로부터의 구원의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한 구원이다. 에덴동산에서 이미 이 기쁜 소식이 선포되었고 예수님이 악한 자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태어나신 바로 그 씨다.

요일 3:8


        그러면 예수님은 우리를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가? 그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서 그리고 죽음으로부터 다시 일어나심으로서 사단을 멸하셨다.

히 2:14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서 그는 우리의 죄 값을 모두 지불하셨다. 그가 죽음으로부터 일어나셨을 때, 그는 죽음을 이기는 승리를 얻으셨다. 따라서 그의 십자가에 달리심과 부활에 의해서 예수님은 죄와 죽음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셨다. 이것은 사단이 더 이상 하나님의 자녀들을 죄와 죽음의 세력 아래에 잡아둘 수 없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보아온 것처럼, 악한 존재는 여전히 그의 병기고에 넣어둔 수많은 무기들을 가지고 있다. 즉 권세, 시험, 고소, 대항. 그러나 우리의 십자가에 박히시고 다시 일어나신 구세주는 모든 사단의 공격에 맞서는 대응책을 가지고 계시다.


        악한 자가 권세를 부릴 때, 예수님은 사단의 권세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심으로서 자유롭게 해주셨다.

골 1:13
행 26:18 참조


        만약 당신이 여전히 사단의 권세 아래 있음을 발견한다면, 하나님의 뜻보다는 사단의 뜻대로 살고 있다면, 당신은 악으로부터 구원받아야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께 악한 자로부터 구원해달라고 기도하라.


        악한 자가 우리를 시험하려고 할 때, 예수님은 그 시험을 이길 능력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가 광야에서 악을 이기셨을 때,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떻게 하는지를 보여주셨다.

마 4:1-11


        이전의 장에서 배운 것처럼, 예수님은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셨다. 지금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처럼 행하라고 말씀하신다.

약 4:7


        악한 자가 우리를 고소하려고 할 때, 예수님은 그 자신의 사역으로 우리를 보호하신다. 사단이 우리를 죄인으로 고소하려고 할 때, 예수님은 그의 아버지의 왕좌 앞에서 우리를 변호하신다.

롬 8:1


        악한 자가 교회를 대항하려고 할 때, 교회의 반석과 기초이신 예수님이 거기에 계신다. 그분이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마지막으로 기도하신 것이 바로 이것이다.

요 17:15


        교회가 복음을 전하며 존재할 때,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신다. 심지어 기독교인들이 어려움과 반대, 음모와 순교를 직면할 때, 하나님은 그의 교회를 세우시고 지옥의 문이 교회를 대항하여 이기지 못하도록 하셨다.


        곧 이 전쟁은 끝이 날 것이다. 사단이 우리를 더 이상 괴롭히지 못할 그 때가 멀지 않았다. 우리의 대장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승리의 면류관을 가지고 오실 것이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약속을 가르친다.

롬 16:20
마 25:41
계 20:10



<연 구 문 제>

1. 사단이 무기로 사용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2. 예수님은 사단이 사용하는 이 무기들에 대해 어떻게 승리하도록 인도하시는가?

3. 오늘의 이 공부가 당신의 생각과 기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혹은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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