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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님의 종들
임 바울  2018-02-12 18:27:18, 조회 : 18, 추천 : 1

                                                        제 8 장
                                                     주님의 종들


영어 교회라는 단어는 ( Church) 헬라어 큐리아케에서 나왔다. 이것은 명사 큐리아코스에서 만들어졌다. 이것은 큐리오스( 주님, 예수님)에 의해서 소유된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큐리오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신약에서 매우 중요한 단어이다. 주님“ Lord ”이라는 헬라어이며, 하나님( God)이라는 구약 언약적 이름 그리고 히브리어 아노나이라는 단어를 신약에서 사용할 때에 번역된 단어이다. 시편기자가 “[시 8:1]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라고 말했을 때에, 오 야훼, 오 아도나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에 나오는 ”아도나이“를 신약으로 번역할 때에, 그것은 주권적인 분을 말하면, ”큐리오스“라는 단어로 번역이 되었다.


        큐리오스는 신약에서 세가지 다른 형태로 사용이 되었다. 단순한 방식으로, 큐리오스라는 단어는 “ sir, 또는 mister”라는 단어에 상응하는 정중한 말이다. 그러나 그리고 큐리오스라는 용어가 가장 고상하고 높은 사람을 지칭하기 위해서 사용이 될 때에는 , 큐리오스라고 불리우는 사람에게 절대적인 주권을 돌리는 직함이다. 바울은 빌 2:10-11절에서 이런 용법으로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 “[빌 2:10-11]  (10)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신약에서 예수님을 부르기 위한 이런 직책이 중요한 것처럼, 이것이 우리가 교회를 이해하는 일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기를 원한다. 큐리오스라는 단어의 또 다른 의미는 종을 소유하기에 충분하 부유한 고대 헬라 문화에 살고 있는 사람을 언급한다. 종의 소유자를 큐리오스라고 불렀다. 큐리오스의 종으로 있는 사람들은 큐리오스에 의해서 매매된 사람들이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이것을 강조한다; 큐리아케는 Church라는 단어가 나오게 된 어원의 기초이다. 원래의 의미에서, 교회는 큐리오스에 의해서 소유된 사람들을 말한다. 주님에 의해서 소유된 사람을 의미한다. 신약에서, 신자( 개인적이든 또는 단체적이든)와 주님과의 관계에 대해서 자주 사용되었던 이런 이미지를 발견한다. 예를 들면, 바울은 그 자신을 종( 둘로스, slave)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구매된 사람에 대한 은유로서 사용된다. 자신에게 이것을 적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 모두를 언급할 때에 사용하였다. “ [고전 6:19-20]   (19)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우리는 피값을 지불하고 구입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신약은 종종 기독교인들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인 것으로서 말한다. 전도를 할 때에, 사람들을 오라고 부르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것( Believe in)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안으로( believe into) 들어가는 것이다. 헬라어 “ eis'는 영어 ” into"를 의미한다. Eis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내가 도시 밖에 있다면, 내가 도시 안에 있기 전에 성문을 통해서 도시안으로 먼저 들어가야 한다. 우리가 예수님 안으로 들어가도록 부름을 받았다고 할 때에 바로 이것을 신약에서 말하고 있는 바이다. 우리가 진짜 믿음을 갖고 있다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게 된다. 그리고 그는 우리들 안에 있다. 이것은 신자와 그리스도와의 신비한 연합이다.


        내가 그리스도와 신비한 연합을 가진다면, 이것은 특별한 교제를 우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리스도안에 있는 성도들과 교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약에서 여러 가지 실천적인 것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교회안에서 성도들이 서로에게 가져야 하는 마음은 여러 가지 죄를 덮어주는 긍휼의 마음이다. 더 나아가, 우리는 주님안에서 서로의 자유를 존경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우리는 서로에게 차가운 판단을 해서는 안된다. 그리스도가 사신 사람들과 항상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과 교회를 향해서 이런 태도를 보이기 위해서, 우리를 어렵게 하고, 우리를 괴롭혔던 사람들을 넘어서 그들과 교회를 소유한 분을 보아야 한다. 나는 종으로 있다면 그리고 내가 다른 종들과 갈등을 일어났다면, 이런 갈등으로 인해서 내가 그 종들을 대항해서 욕을 하는 것은 곧 그 소유주를 욕하는 것과 같다. 우리 모두는 한 주님안에 있는 종들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가장 어렵고 근본적인 명령은 우리 적들을 사랑하라는 명령이다. 이것만큼 부자연스러운 것은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우리의 적이라면,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그의 평안함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그에게 잘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주님은 말씀한다. 우리에게 악의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잘해주어야 한다. 우리를 핍박하는 사람에게 잘해주어야 한다. 우리에게 원한을 가진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우리들의 근본적인 본성과 다른 것이기 때문에 이런 말씀을 반복해서 들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예수님은 가장 좋은 예이다. 그를 죽음에까지 멸시를 했던 바로 그 사람들의 영생을 위해서 자신을 목숨을 내려놓은 분이 예수님이다. 본성적으로 적들을 우리가 사랑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소망은 은혜를 통해서이고, 그들의 적대감을 넘어서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을 위해서 우리의 적들을 사랑해야 한다.


        동료 기독교인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적들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예수님의 가르침을 우리 교회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적들을 사랑해야 한다면, 그리스도 몸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우리는 얼마나 더 사랑해야 하는가?



<<연 구 문 제 >>

1. “큐리오스”라는 용어가 어떤 식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2. “ 큐리오스”라는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3. "그리스도 안으로( into Christ)"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4. “ [고전 6:20]   (20)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라고 바울이 말했을 때에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 내가 종의 일원이라면, 그리고 종들과 내가 갈등을 일으킨다면, 그 갈등 때문에 종들의 주인을 대항해서 말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한 주님의 아래에서 모든 종들이다”라는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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