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Voting As a Christian (1)

Home About Us Academic Program Admissions News &
Event
Gallery Contact Us
LOGIN

 



제 17 강 ; 제 5 장 환경(7):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정책
임 바울  2016-07-29 09:58:02, 조회 : 1,046, 추천 : 221

제 5 장 환경 (7)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4. 공기 중에 증가된 이산화탄소에 의해서 혜택


        우리는 토의의 다른 국면을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지구 평균 온도에 영향을 주는 이산화탄소의 효과는 하찮은 것이며, 오히려 유리한 면들이 있다. 식물의 삶에 주는 효과와 이런 식물들에 의존하는 모든 지구에 있는 생명들에게 주는 효과는 방대하고 압도적이다.  


        수천 명의 과학자들의 연구는 증가된 이산화탄소가 식물 성장을 촉진시킨다고 말한다. 평균적으로, 두 배의 이산화탄소는 약 35%의 식물 성장 효과를 일으킨다. 증가된 이산화탄소를 가진 식물들은 잘 자란다. 높은 온도 또는 낮은 온도, 메마른 지역 또는 습지에서도 잘 자라게 해준다고 하였다. 결과적으로, 식물의 범위가 확장되고, 이것에 의존하는 많은 동물들도 늘어난다고 하였다. 식물은 또한 벌레와 질병의 저항력이 강화된다.


        지구 공기의 이산화탄소 수준은 과거의 많은 시대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IPCC와 다른 지구 온난화 환경론자들은 산업혁명 이후로 이산화탄소의 증가만을 언급함으로서 이런 사실들을 숨기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전에 말한 것처럼, 385ppmv의 농도와 이전 시대를 비교함으로서 여러가지 변화를 우리는 볼 수가 있다. 산업혁명이 있기 전에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270ppmv이었다고 과학자들은 믿는다.


        그러나 인류의 초기 역사는 어땠는가? 현대 지질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540-250 백만 년 때에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5,000에서 7,000ppmv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440-415 백만 년 전에는 3000ppmv로 떨어졌다. 그리고 415-360 백만 년 전에는 4000ppmv로 올라갔다. 360-300백만 년 때에는 약 400ppmv로 떨어졌다. 300-250백만 년에는 2,000ppmv로 올라갔으며, 251-200백만 년 때에는 1300ppmv로 떨어졌다.  240-145 백만 년에는 2,800ppmv로 올라갔다가, 145-65백만 년부터 65-3 백만 연시기에 200ppmv로 그리고 3백만 년부터 현재까지 300ppmv를 유지하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이런 변화들은 막대한 온도 변화를 일으켰는가? 이산화탄소가 온도를 움직인다는 견해와는 달리, 전 지질학 역사를 통해서, 이 두 가지의 관계가 분명하지가 않다. 때때로 정비례로 올라가기도 하고, 때때로 떨어지기도 한다. 때때로 서로 반대방향으로 나아갈 때도 있다.


        가장 확실한 것은 가장 높은 이산환 탄소의 농도는 많은 식물의 성장과 열매를 맺게 했다는 것이다. Ian Plimer가 말한 것처럼;

        “이산화탄소의 함유량은 오늘날처럼 낮아본 적이 없다. 생태계가 이것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  초기 지구 역사에서, 이산화탄소의 함유량은 오늘날보다 몇 천배 높았다. 이 이산화탄소는 합성물로서 바위, 오일, 가스, 석탄 그리고 탄화된 바위들에 저장되었다.”


        석탄의 연소를 통해서,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에 방출되며 엄청난 혜택을 지구에게 준다. 사막이 산림화가 되는 일을 일으키며, 1950년 이후로 곡물의 증가를 일으켰다. 식물을 더 풍성하게 만들었고, 덜 비싸게 되었으며, 배고픔과 기근을 겪는 인류의 숫자가 줄어들게 하였다.


        이 주제에 대해서 가장 유명한 Sherwood Idso는 말하기를, “생활권의 탄생이라고 부를 수 있는 초기 인류 역사를 겪고 있다. 인류역사에서 전례가 없는 생물학적인 활동력의 시작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삭감하도록 사람들을 강요하는 것은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것이다. 인간 경제뿐만 아니라 전체 생활권에 해가 된다.


5. 에너지 사용의 정부통제와 함께 오는 용납할 수 없는 인간 자유의 상실


        이 토의에서 무시된 요소는 정부가 우리들의 삶을 얼마큼이나 통제해야 한다고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가이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논쟁은 주로 인간 자유와 정부 통제에 대한 논쟁이다. 계속해서 더 많은 정부의 통제를 구하는 자유주의자들은 사람이 자기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보다 현명한 정부 요원들이 사람들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이 수없이 많이 적극적으로 지구 온난화 운동에 모여들을 것이다. 정부가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훌륭한 장치가 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에너지 사용을 규제하는 것은 우리 전 삶에서 정부의 통제를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정부가 우리가 얼마큼 운전하고 갈 수 있는가, 얼마큼이나 냉난방을 할 수 있는가, 얼마큼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가, 얼마큼 TV를 시청할 수 있는가, 얼마큼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얼마큼의 에너지를 공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항공유를 가지고 얼마큼 비행기가 날아가야 하는가를 통제한다면, 그때에 정부는 대부분의 사회를 통제할 수 있다.


        체코 대통령인 Vaclav Klaus는, 자신의 견해에 의하면 지구 온난화에 대한 경고 그리고 이산화탄소를 삭감하려는 운동은 공산주의 이래로 인류의 자유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Financial Times에 글을 썼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증세는 진리와 유언비어에 대한 가장 좋은 예이다.” 그는 계속해서 말하기를,

        “대부분의 삶을 공산주의 치하에서 살았던 사람으로서, 나는 공산주의에서가 아니라 모호한 환경보호론자에서 자유 시장경제와 번영에 대한 엄청난 위협을 본다고 말할 의무를 가진다. 이런 관념론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진보를 일종의 중앙 계획에 의해서 움직이는 사람으로 대체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환경론자들이 직접적인 정치 행동을 요구하는 것은, 그들이 경제 성장의 장기간의 긍정적인 효과를 믿지 않고, 미래 세대들이 틀림없이 즐길 기술적인 진보를 무시하기 때문이다. 사회가 부유하게 되면 될수록, 환경의 질들이 더 좋아진다는 증명된 사실을 그들은 믿지 않는다. 그들은 Malthusian 비관주의자들이다.”


        Klaus가 체코슬로바키아 공산주의 체제에서 오랫동안 살았기 때문에 이런 성명들은 참으로 의미가 있다. 그는 또한 숙련된 경제학자이다.


6. 이산화탄소 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막대한 비용들


        지구 온난화 환경주의자들은 이산환 탄소의 방출을 줄이기 위해서 세상 사람들이 화석 연료의 사용을 빠르게 줄이기를 원한다. 그러나 최고의 경제 분석가들은 화석 연료를 줄이려고 하는 것은 유익보다는 해를 끼친다고 말을 한다. 왜 그런가? 풍성하고, 알맞은 에너지가 경제 상품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비참한 가난에서 빠져나오려는 사회에서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에너지 자원을 사용할 때, 그것은 인간작업의 필요성을 줄여준다. 말로서 밭을 가는 것보다 트랙터로 밭을 가는 것, 먼 거리를 걸어가는 것보다 차를 타고 가는 것, 손수레를 미는 것보다 트럭을 운전하는 것과 같다. 에너지 사용은 모든 인간 경제를 발전하게 만들었으며 지적 활동을 할 시간과 인간적인 관계의 시간을 주었고 또한 여러 가지 기독교 사역을 가능하게 하였다. 에너지는 좋은 면에서 또는 나쁜 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준다.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는가? 화석 연료는 핵연료와 함께 가장 풍성하고 현재 가능한 가장 적합한 연료이다. 탄소 연료를 대체하려고 강요하는 것은 대체연료로 바꿀 것을 요구한다. 태양, 바람, 생화학 에너지 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전기를 생산하는 일에 화석 연료보다 2-8배의 비용이 더 든다. 이런 전환은 에너지 가격을 급격도록 상승케 한다. 따라서 경제 성장을 둔화시키고, 세상에 가난한 사람들을 빈곤 속으로 가두어둔다. 빈곤으로 인한 질병 발생률을 높이고 많은 죽음을 야기한다.


        인간은 북극과 같은 날씨에서 물이 없는 사막에서도 이미 살아남았다. 온도는 심각한 도전이 아니다. 부자들은 열기, 추위, 가뭄, 홍수, 태풍, 질병 그리고 다른 많은 장애물들을 이길 여력을 가진다. 화석 연료 삭감을 가용하는 것은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생명의 위협을 주는 피해가 일어날 수도 있다.


        Bjong Lomborg는 2004년부터 “코페하겐 일치”라는 이름으로 회의를 소집하였다.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고 있다면 그때에 이런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들을 던졌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맺었다, “기후 변화로 나쁘게 영향을 받는 세상에서 못사는 나라들은 HIV/AIDS, 기근, 말레리아와 같은 문제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지만, 이런 문제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하였다.


        결과적으로, 많은 문제의 심각성과 제시된 해결책의 비용 -혜택간의 비율을 비교한 후에, 그들은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전염이 되는 질병과 싸우는 것과, 영양부족과 기근을 없애는 것이고, 무역 보조금과 장애물을 없애는 것이다. 이런 조치는 비용을 능가하는 혜택을 가지고 온다. 그러나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은 자금을 사용하는 최고로 나쁜 방법이다. 비용이 혜택에 비하여 형편없다.”


        세상에서 기근을 경감시키려는 기독교인들은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연료의 사용을 감축함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막대한 경제 손실을 무시할 수 없다. 지구 온난화를 실행하려는 정책은 온난화 그 자체가 것보다 더 많은 해를 가난한 사람들에게 준다.  


        “진리, 분별, 가난한 자의 보호를 위한 부름”이라는 성명에 서명한 29명의 복음주의자들이 함께 동참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 이산화탄소 방출을 줄이려는 정책은 비현실적이고 인간 번영을 위협하고, 특히 개발도상국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개발 도상국가들은 가장 풍성하고, 적합하고, 알맞은 에너지 자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정책은 가난한 자를 더욱 오랫동안 가난하게 만들 것이고, 고통의 비참함을 장기화할 것이고, 이것에 동반되는 요절(夭折)을 불러올 것이다.


        가정된 인류가 발생시키는 지구 온난화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고, 경제적이고, 윤리적인 정책은 경제 개발을 촉진시키는 것이고, 특별히 가난한 나라로 하여금 잘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것은 풍부하고 알맞은 에너지 자원의 사용을 용이하게 만들고, 기후 변화와 상관없이 가난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위험들을 제거해주는 것이다(충분하지 않는 영양공급, 영양실조, 전염병, 관세와 무역 제지로 인한 나약한 수입, 부패한 정부, 사고 발생율의 삭감, 나쁜 교통수단과 산업시설로 인한 사망).



7. 결론


          결론적으로, 인간이 만드는 위험한 지구 온난화에 대한 경고는 조잡한 과학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으며 과거에 실험적인 자료에 의해서 증명되지 않는 나쁜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지구 자원과 지구에서의 인간 창조의 목적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과도 충돌을 한다. 세상의 경제를 마비시키고 가난한 자에게 막대한 해를 주는 해결책이다. 이런 해결책들은 인간 자유를 잃어버리게 하고 정부의 권력을 높여준다.


        이산화탄소가 위험한 지구 온난화의 수준에 이르도록 기여하지 않으며,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은 농업에 많은 혜택을 주며, 식물 성장을 도와준다. 지구 온도의 약간의 상승은 전체적으로 농업의 혜택을 모든 사람에게 준다. 특별히 식물을 재배하는 일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차가운 지역에는 말할 수 없는 도움을 준다.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면, 정부는 이산화탄소 연료의 사용을 막는 정책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또는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려는 정책도 펴서는 안 된다.



C. 연비 규제법(평균 연료소비 효율)


        국회는 1975년에 미국 차량에 대한 평균 연료 소비를 법으로 제정하였다. 이런 기준은 연료를 조금 쓰는 차를 만들도록 하였다. 이것을 CAFE라고 부른다. 매년 각 회사에서 만든 차와 트럭에 요구되는 갤런당 마일수를 보여주도록 요구하고 있다.


        1978년에, 승용차는 18m/g미이었다. 1979년에 19m/gal이었다. 경추럭은 17.2m/g이었다. CAFE의 기준은 조금씩 높아졌으며  1990년에 승용차는 27.5m/g까지 올라갔다. 경추럭의 기준은 1990년에 20m/g였고, 2009년도에는 23.1m/g이었다.


        어떻게 자동차 회사는 이런 수치까지 올라갈 수 있었을까? 엔진 기술이 향상됨으로서 갤런 당 많은 마일수를 갈 수가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마일수를 늘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런 개발은 점차적으로 차 값을 올리는 작용을 하였다. 이런 기준에 맞는 실제적은 방법은 에너지를 덜 사용하도록 차를 조그맣게 그리고 가볍게 만드는 것이다. 쇼핑 차는 갤런 당 엄청난 거리를 갈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차의 견고성을 증가시키는 가벼운 합성 물질들이 있다. 물론 굉장히 비싸기에 차량의 값은 오르게 되어 있다.


        30년 전과는 달리 오늘날의 미국인은 조그맣고, 가벼운 차를 운전한다. 이것은 운전자가 조그만 차를 선택했기 때문이 아니다. 사고를 당했을 때에 운전사를 덜 보호하여주는 차를 운전할 것을 감수하였기 때문도 아니다. 정부 기준이 대형차를 상점에서 제거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차는 연비가 매우 높다. 이것 때문에 정부는 그들에게 높은 정부 벌금을 부과한다.


        그래서 회사는 그들의 평균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적은 대형차를 만들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들의 가격이 매우 높음으로서 오직 부자 고객만 살 수가 있다. J.D. Power를 산업 분석가인 Tom Libby는 말하기를, “예를 들면 Mercedes Benz는 그들의 전동기구(Power train)와 모델을 조정해야만 했다......그러나 이것은 회사에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같은 회사의 분석가인 Michael Omotoso는 덧붙여 말하기를, “기준에 맞출 수 있다고 할지라도, 차량 당 $4,000에서 $6,000 이상의 비용이 더 든다. 따라서 회사는 전체 비용을 소비자에게 부과하던가 또는 비용의 얼마를 회사가 책임져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그들이 차를 팔 때마다 그들의 이익금이 낮아지거나 또는 손해를 보게 된다.”


        유사한 가격의 차들 중에서 고른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안전과 안락감을 위해서 큰 차를 선택할 것이다. 시장에는 연비가 높은 많은 모델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잘 팔리는 차가 아니다. 그러나 이런 선택이 정부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부인되도록 만들어가고 있다.


        CAFE 기준의 비용은 무엇인가? 조그만 차는 매우 위험하다. 사고에서 사망률이 대형차나 미니밴보다 두 배나 높다. 2002년에, 국가 조사 위원회 연구는 27.5 MPG CAFE 기준은 사이즈와 무게를 감량함으로서 1년에 약 2000명의 사망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매년 2000명의 시민이 죽어간다. 그리고 많은 큰 부상자가 나타나고 있다. 의회에 의해서 부과된 CAFE 요구사항 때문이다.


        2009년 5월 19일에 오바마 대통령은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회사와의 합의서를 발표하였다. 지금 디트로이트 자동차 회사는 정부의 금융지원으로 정부 통제 하에 있다. CAFE 기준을 2010년에 27.5 MPG으로, 2016년에 35.5 MPG로 올리기로 한 것이다. 승용차는 39 MPG를 가져야 한다. SUV와 미니밴은 이런 공식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것은 더 조그맣고 가벼운 차로 바꿀 수밖에 없으며 또는 매우 비싼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로 바꾸어야 한다. 결국 차에 부과된 비싼 가격으로 미국인들은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것은 운전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불해야 하는 숨은 세금과 같다. 덜 안정감이 있는 차, 사고와 죽음을 더 일으키는 차를 사고도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다. 또한 소비자 만족도에서 많은 손실이 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미국인은 일반적으로 대형차, 안전한 차, 안락감이 있는 차를 원한다. 이런 차들은 중산층 운전자들에게는 더 이상 구입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CATO 단체의 연구 소장인 Alan Reynold는 이런 기준들이 자동차 제조회사에 얼마나 큰 부정적인 타격을 주는지를 설명하였다. 그는 GM을 기준으로 이렇게 설명하였다;


        “실제로 CAFE의 결과는 소비자가 각 회사로부터 살려고 마음먹은 차량에 달려있다. 즉 연료 소비용 차량을 살 것인가, 연료 절감용 차량을 살 것인가 이지 제조회사가 팔기를 원하는 것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적은 엔진을 가진 적은 차를 파는 일에 성공을 한 회사만이, 미래에 더 이익이 많은 대형 픽업트럭 그리고 SUV 그리고 더 강력한 고급차 그리고 스포츠 차를 팔도록 허용될 것을 의미한다.....


        GM은 중형 그리고 더 큰 고급차나, 스포츠 차, 픽업트럭, 그리고 SUV를 팔도록 허용될 때에만 이익금을 남기게 될 것이다. 단지 회사가 원하지도 않고 이익금도 없는 소형차나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공장의 기계를 바꾸는데 더 많은 세금을 낭비하기를 좋아하는 정치인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회사는 최고의 차량을 만들기 위해 사용했던 수천달라의 장치들을 해체할 만한 여유가 없을 것이다. 어떤 고객도 원하지 않는다면 GM의 미래에 만들어질 차의 평균 마일리지는 아무 의미가 없다.


        정치인들은 CAFE 기준에 골몰해 있다. 현재에 소비자들은 어떤 불편함도 없이 미래의 어느 날 어떤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환상에 잡혀있기 때문이다. 미래 CAFE의 규례들을 더 강화하는 것은 우리가 구입하기로 결정한 차량의 종류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이런 규정들이 가져올 유일한 결과는 외국에서 수입한 더 크고 더 힘이 있는 차를 사도록 소비자들의 눈을 돌리게 할 뿐이다. 미국인들은 포드차보다 여전히 Jaguar를 사고, 인도에서 생산하는 Tata를 구입할 것이다. 그는 Hummer를 구입할 것이다. 그러나 GM보다는 중국회사 제품인 Tengzhone를 살 것이다. 전체 게임은 이미 확연한 것이다. 이것은 내용이 전혀 없는 하나의 상징에 불과하다.


        CAFE 기준은 시행할 수 없고 비효율적이라는 말이다. 이런 규정들이 GM 그리고 Chrysler에 얼마큼 손해를 미칠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고, 미국인들은 독일, 일본, 한국 , 중국, 그리고 영국으로부터 크고 빠른 차를 계속해서 구입할 것이다. CAFE 기준은 무모한 규례임에 틀림이 없다. 너무 무리한 US 규정을 따라야 하는 미국 자동차 회사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가는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다.”


       CAFE 기준을 위한 목적은 무엇인가?  주요 원인은 자동차로부터 “온실 가스”의 방출을 줄이려는 것이다. 이것은 오바마 행정부가 2009년 5월 19일에 공포한 것이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연료는 지구 기후에 측정할 수 있는 어떤 영향도 미치고 있지 않다. 따라서 CAFE 기준은 미국 사람으로 하여금 더 작은 차, 불편하고, 더 위험한 차를 아무 이유 없이 강요하고 있는 셈이다.


        이것은 정부가 개인의 삶을 점점 더 통제하는 즉 우리가 운전하는 차량의 크기까지 통제하려는 다른 예 중에 하나이다.


<<제 17 강 연 구 문 제 >>

1. 이산화 탄소가 주는 혜택을 설명하라

2. 에너지 사용의 규제가 가지고 오는 문제점이 무엇인가?

3. 체코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를 하는가?

4. 이산화 탄소 방출을 줄이기 위한 비용에 대해서 말하라

5. 화석 연료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6. 이산화탄소 삭감 운동은 기독교 세계관과 일치하는가?

7. 연비 삭감법이라는 무엇인가?

8. 연비 삭감법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하라




P.S. 이 책은  Wayne Grudem의 "Voting as a Christian"의 제 5 장 "The Environment: Energy, Global Warming, and Public Policy"를 번역한 것입니다.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8  제 18 강 ; 제 10 장 오늘날 민주당과 공화당 정책에 적용하기    임 바울 2016/08/01 189 960
 제 17 강 ; 제 5 장 환경(7):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정책    임 바울 2016/07/29 221 1046
16  제 16 강 제 5 장 환경 (6)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임 바울 2016/07/29 194 1167
15  제 15 강 : 제 5 장 환경 (5):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임 바울 2016/07/28 199 1036
14  제 14 강 : 제 5 장 - 환경 (4)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정책    임 바울 2016/07/12 201 1202
13  제 13 강 : 제 4장 환경(3)    임 바울 2016/07/08 157 1059
12  제 12강 : 제 4 장 : 환경(2)    임 바울 2016/07/07 147 1114
11  제 11 강 :제 4 장 : 환경(1) ; 지구 자원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과 상태    임 바울 2016/06/25 160 923
10  제 10 강 : 제 3 장 경제 (3) - 사회보장 제도, 건강보험, 불경기 퇴치    임 바울 2016/06/23 140 741
9  제 9 강 : 제 3장 경제 : 세금 (2)    임 바울 2016/05/27 176 1108
8  제 8 강 : 제 3장 경제 : 세금 (1)    임 바울 2016/05/21 168 898
7  제 7 강 : 경제 (3) : 부자와 가난한 자, 정부와 기업    임 바울 2016/05/06 160 948
6  제 6 강 : 경제 (2) : 화폐, 자유시장    임 바울 2016/05/06 180 803
5  제 5 강 ; 경제 (1) 개인 재산, 경제 개발    임 바울 2016/04/29 190 902
4  제 4 강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3)    임 바울 2016/04/29 182 912
3  제 3 강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 (2)    임 바울 2016/04/29 174 892
2  제 2 강 : 제 1 장 기독교인의 정부 참여(1)    임 바울 2016/04/29 155 728
1  제 1 강 강의 목적및 교제 소개 , 들어가는 말    임 바울 2016/04/29 159 774

    목록보기 1
       

 
www.hendersonny.org // email: info@hendersonny.org

Copyright © 2018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NY : 40-36/38 78th Street, Elmhurst, NY 11373
General and Admission Office of NY & NJ 718.810.3248 or 646.338.7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