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Voting As a Christian (1)

Home About Us Academic Program Admissions News &
Event
Gallery Contact Us
LOGIN

 



제 16 강 제 5 장 환경 (6)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임 바울  2016-07-29 07:16:36, 조회 : 1,081, 추천 : 179

제 16 강 제 5 장 환경 (6)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3.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위의 주장에 대한 응답 중에 하나는 온실 기체에 대한 인간의 배출은 큰 재앙을 줄 수 있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데에 과학자들이 동의한다고 말을 한다. 예를 들면, 전 부통령 Al Gore에 의해서 끊임없이 선포되는 비디오 다큐멘터리가 있다. 제목은 “불편한 진리”이다. 이 비디오는 수천 개의 학교에서 방영되었고 오스카상을 탔다. 절박한 기후 재앙을 세상에 경고한 공헌으로 그는 IPCC와 공동으로 노벨 평화상 수상자가 되었다.


        과학적인 일치가 그 정도로 분명하게 이루어졌는가? 아니다. 확실히 아니다. 이런 과학적인 일치의 증거를 증명하려는 시도는 항상 실패하여왔다.


        a. 과학적인 의견은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 강하게 분열되어 있다.


           첫 번째로, 인간이 만든 지구 온난화를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것을 오히려 반대하는 과학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아마도 몇 십 배 더 많은 과학자들이 그것을 반대한다. US 상원 전문 위원회에 올라온 명단을 보면, 7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지구 온난화 가설(假說)의 전체 또는 중요한 부분을 거절하는 책들을 출판하였다.


        다른 목록을 보면, 학위를 가진 약 31,000의 과학자들이 - 9000명의 Ph. 학위를 가진 사람을 포함해서 - 지구 온난화 탄원서에 서명을 하였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인간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메탄, 또는 다른 온실 가스가, 가까운 장래에 지구 대기원의 재앙을 일으킬 정도의 온도 상승과 지구 기후의  붕괴를 야기할 것이라는 확신할 만한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그러나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의 증가는 식물과 지구에 있는 동물의 환경에 많은 혜택을 준다는 실제적인 과학적 증거는 많이 있다.”


        이 점에 대해서 또 다른 중요한 자료는 Lawrence Solomon의 책인 “Deniers: 지구 온난화 히스테리아, 정치적인 핍박, 그리고 사기에 분연히 저항하는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과학자들”이라는 책이다. 지구 온난화 경고를 거절하는 사람들은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전문가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두 번째로, 출판된 과학서적은 이 문제에 대해서 분열되어 있다. Naomi Oreskes가 쓴 2003년 평론 잡지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과학적인 일치를 보이려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똑같은 자료를 재 조사해본 결과 이런 일치의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하였다. 2007년도까지 다루고 있는 똑같은 자료에 대한 연구는 이전의 주장에 중요한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Klaus Martin Schulte는 이런 연구의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Oreskes가는 논문에서 75%가 동의를 한다고 말을 하지만, 지금은 반도 되지 않는 사람이 인정을 할 뿐이다. 그리고 오직 6%만이 강하게 동의한다. 그리고 오직 한 개의 논문만이 ‘재앙적인 기후 변화’를 언급하고 있지만,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환자(患者)들에게 해를 주는 기후 변화 경고를 정당화하기 위한 어떤 증거도 없다고 보아야 한다.”


        세 번째로, “과학적인 혁명의 구조”라는 책에서 Thomas Kuhn이 지적한 것처럼, 주요 패러다임의 이동을 포함한 위대한 과학의 진보는 소수의 사람이 인내를 가지면서 자료의 모순을 지적하고, 통용되는 패러다임의 변칙을 지적하면서, 자신들이 주장하는 가설들을 인정하는 동조자들이 많아지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전에는 소수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이 되고 정설로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이 “인간이 만든 지구온난화”에 대해서 진행되고 있다. 미디어가 주도한 “과학자들의 일치”라는 주장에 대해서 잘못된 점들을 지적하는 일들이 지금 점차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b. 지구의 온도는 과거 50년 동안 낮아지거나 변함이 없이 유지되고 있다. 이것은 지구 온난화를 계산한 컴퓨터 모델이 예견하지 못했던 결과이다.


           과학적인 조사에서 정상적인 과정은 가설을 제안하고 그리고 실제적인 실험의 자료가 그것을 입증하는가 또는 그릇된 것인가를 봄으로서 검증을 한다. 지구 온난화는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의 증가는 지구 온도를 상승시킨다는 가설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사실은 그 가설이 참임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BBC News는 2010년 2월 13일에  East Anglia 대학에 있는 기후 연구소의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는 Dr. Phil Jones를 인터뷰하였다. (그는 직권 남용 때문에 조사를 받고 사임되었다.) Jones는 UN IPCC와 많은 정부들이 지구 온난화를 두려워했던 근거가 되는 많은 중요한 자료들을 제공한 사람이었다. 1995년부터 2009년까지 10년마다 평균 0.216℉의 상승이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매우 적은 숫자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2002년 1월부터 2009년까지 계산을 해보면 0.216℉의 온도 하강이 있었다고 말을 하였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 증가된 이산화탄소의 존재에서 온도의 안정 또는 하강은 지구 온난화 컴퓨터 모델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예견이었다.


        똑같은 인터뷰에서, 기후 변화의 논란은 이미 종식되었다라고 Jones는 놀랍게 선포하였다;

        “대부분의 기후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를 믿지 않는다. 이것은 나의 견해가 아니다. 불확실성을 줄일 필요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평균 지구 온도의 초기 변화는 이산화탄소 공기 농도의 변화와 일치하지 않는다. 과거 150년 동안 지구 온도의 변화를 보여주는 도표가 있다.






        1910년부터 1940년에 증가는 대부분 세계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전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45년부터 1975년은 온도가 하강하였다. 그러고 나서 1975년부터 2000년까지 온도가 상승했으며, 그러고 나서 2000년부터 현재까지 온도가 하강하였다. 또한 이 모든 변화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


        추가적으로, 기후 변화 게이트 사건(Climategate)에 비추어 보면, 이런 온도 측정의 신용도에도 의심이 간다. 특별히 도시 온도결과에 맞추어서 조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온도를 감시하는 부서가 30년 전에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고,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에 설치되어 있었다. 지금은 집과 빌딩과 아스팔트로 둘러싸여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태양이 떨어지고 난 다음에도 많은 열을 유지하고 있는 환경이다. 따라서 온도계는 평균 온도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것은 전체 지구 온도에서 이산화탄소 농도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지금 기후 관제소는 에어콘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음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종적으로, 지구의 온도를 변화시키는 요소로서 설명되어질 수 있는 것은 조류의 흐름 또는 태양의 활동에 기인한다.


        c. UN 기후 변화 전문인( IPCC)의 말들은 신용해야 하는가?


             많은 사람들은 IPCC를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 세계에서 가장 신용할만한 단체라고 언급한다. 그들의 발표를 수천 명의 기후 과학자들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IPCC는 확실히 위험한 지구 온난화를 경고한다. 그러나 우리는 IPCC가 무엇을 말했는지를 이해해야 하고, 어떤 단체인지를 알아야 한다.


        IPCC가 출판한 “정책 입안자를 위한 요람”은 그들의 평가 보고서에서(1992, 1995, 2001, 2007년도에 출판된) 모든 것을 정확하게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대신에 정책 입안자의 요람은 실제적인 과학적인 결론들을 일반적으로 과장한다. 그러나 저널리스트와 정치가들이 과학자들의 상세한 글들을 읽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다.


        추가적으로, IPCC가 특별한 정치 의제를 지원하지 않는 공정한 과학자들의 단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IPCC는 정치화된 집단이다. 이 단체의 설립자들은 지구 온도의 인간 영향을 연구하라고 IPCC에게 주문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자연적인 영향을 무시한다. 수백 명의 직원들은 그들이 해야 하는 일이 인간이 야기하는 지구 온난화의 이론을 뒷받침할 증거를 발견하고 출판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바로 이것이 그들이 갖고 있는 편견이다. 인간 온실 가스 방출로부터 온도 변화가 일어났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는 2007년도 평가 보고서 제 7장은, 다른 과학자들과의 적절한 정보 교환도 없는 소수 과학자들의 결론에 주로 의존하여 작성되었다. 이런 구조적인 오류는 IPCC의 신용도를 떨어뜨렸다.


        최종적으로, IPCC의 권위는 2009년 말과 2010년 초에 나타났던 많은 불미스러운 일로 신용도가 급락하였다. 특별히 기후 변화 게이트 사건도 포함되어 있다. IPCC가 가장 두려운 예견의 일부를 비과학적인 자료에 의존하였음이 발견되었다. 예를 들면, 환경 보호 단체로부터 나온 신문기사들과 같은 것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과학적인 통계라는 것은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거절을 하는 내용이다.


        기후 변화 게이트 사건은 2009년 11월에 누출되었다. 영국에 있는 East Anglia 대학의 연구팀으로부터 수천 개의 이 멜, 컴퓨터 코드, 그리고 다른 서류들이 공개되었다. 서류는 기후 환경의 중심적인 과학자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 CRU, NASA,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National Climmatic Data Center, UK Meteorological Office등이다. IPCC는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 이들 연구 자료에 많이 의존을 하였다. 그러나 심각한 과학적인 비행을 저질렀다고 고발하였다. 범죄행위에 연관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역사적이고 현존하는 온도와 관계된 자료들을 꾸미고, 선별하고, 은폐하고, 보류하고, 소멸시켰다.
        ㉯ 필요한 연구 기록을 남기는 일에 실패하였다
        ㉰ 최근 온난화를 과장하고 전에 있었던 기후 변화를 최소화하도록 의도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표준 과학적인 실험에 의해서 요구하는 것과 그들의 성과를 발표하는 전문 기간지에서 요구된 것처럼,
           다른 학자들과의 자료나 출처들을 공유하는 것을 거절하였다.
        ㉲ 사람에 의해서 야기되는 위험한 지구 온난화를 반대하는 연구 자료들을 출판하지 못하도록 과학자들을
           협박하였다.
        ㉳ 반대되는 연구의 출판을 막기 위해서 동료들의 논평을 매수하였다.
        ㉴ 이의를 제기하는 연구 자료를 출판하는 신문 편집자들의 직분을  파직시키려고 하였다.
        ㉵ 이의를 제기하는 논문 출판의 구매를 거부하였다.
        ㉶ 미국과 영국에 자유로운 정보 교환 규정의 법률에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거절함으로서 법을 어겼다.


        비행이 너무 크고 조직적이었기에 IPCC 과학 평가 보고서에서 출판한 모든 과거와 현재의 기온 자료들의 신용도를 깎아내렸다. 그런데 이런 자료들이 지구 온난화를 주장하는 환경론자들의 주장의 근거로 사용되었다. 요컨대, 지구 온난화에 대한 IPCC의 권위는 조잡하였다. 전에 과학계에서 가졌던 신용도를 다시 찾을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왜곡되고, 조작되고 오류가 많은 자료들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UN의 기후 변화 책임자인 Yvo do Boer는 2010년 2월 19일에 사임을 발표하였다. 워싱톤 타임지는 보도하기를, “과학적 지구 온난화 종교를 주장했던 사람의 거짓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책임자가 사임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똑같은 사설에서, The Post 신문은 다음과 같은 놀랄만한 폭로를 하였다;

        “기상학의 소장이며 The Weather Channel의 공동 창설자이며, SurfaceStation.org 의 설립자인 Joseph D'Aleo는 유명하고 존경을 받는 과학자이다. 1월 29일에, 놀랄만한 연구를 공개하였다. 1990년을 시작으로, 국가 해양 환경 행정부는(NOAA) 세상의 추운 지역에 있는 기후 측정 관측소를 의도적으로 철거하였다. 저온의 온도를 기록할 목적으로 세운 관측소를 제거한 것은 측정된 평균 온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제거된 관측서는 높은 위도와 높은 고도에 있었던 것이며, 바다와 시골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지역에 있었다. 기후 관측소의 숫자가 매우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6000개에서 1500개미만으로 줄었다.”


        The Denier 잡지의 편집자인 Lawrence Solomon은 “기후변화 게이트의 추문이 지금까지 행했던 모든 온도 자료들을 의심하게 만들었고 지구 온난화를 이산화탄소가 야기한다는 주장은 거의 무가치한 것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기후변화 게이트(Climategate)와 관계된 자료조작의 추문은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에도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다.


        d.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는가?


           몇 년 동안, 대중들은 인간이 만든 지구 온난화의 재앙적인 결과들, 예를 들면 빙하가 녹고, 북극곰이 위험에 처해있고, 해수면이 오른다는 기사로 공격을 당했다. 이런 주장들을 우리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첫 번째로,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올라간다고 할지라도, 이런 일들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상승했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로도 가능하다. 태양 활동이 변했거나, 바다 조류가 변했거나, 통상적인 기후 주기가 변할 때에도 일어날 수 있다.


        두 번째로, 주장된 재앙의 어떤 것도 증거에 의해서 지지되고 있지 않다. 여기에 몇 가지 예를 제시해보자;


        (1) 빙하와 만년설 ; 마지막 빙하 시대가 끝난 이후로 서서히 빙하가 줄어들고 있다. 그 기간의 99% 동안에는 사람들은 지구의 평균 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온실 기체를 발출하지 않았다. 빙하가 감소되어 간다는 사실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인간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다.

        최근 빙하의 감소가 온도 상승을 가속화시켰다는 증거가 있는가? 간접적으로 새로운 어떤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증거가 있는가? 전혀 없다. 자료는 빙하 시대 이후에서 보이는 비율과 비교해서 가속화된 감소 이론을 세우기에 충분하지 않다.


        북극과 남극의 만년설에 대해서 말하면, 단기간의 관찰은 어떤 것도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 매해 따뜻한 계절이 되면 얼음이 녹고 차가운 계절이 다가오면 얼고 있다. 물론 다른 때보다 더운 계절이 있었고 추운 계절이 있었다. 녹아내리는 만년설의 사진들은 장기간의 동향에 어떤 것도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단기간의 관찰만을 사용한다면, 최근의 사건은 남극과 북극이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8년 10월에, 북극 얼음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국제 기후와 환경 평가 연구소인, 유명한 기후 학회 단체의 보고에 의하면, 북극 얼음이 31.3% 비율로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2007년에 5,663,125 sq. km에서 2008년에 7,436,406 sq. km로 증가하였다. 또한 그들은 2008년에 보고하기를 1979년에 감시를 시작한 이후로, 최고의 얼음 양을 보여주는 신기록(新記錄)을 세웠다고 하였다.”


        (2) 해수면; Al Gore가 쓴 책 “Earth in the balance”에서 주장하기를, “낮은 태평양 부근의 지역주민들이 해수면의 증가로 인해서 벌써 피난을 하였다”고 하였다. 하와이와 오스트레일리아 사이에 12,000명이 살고 있는 Tuvalu의 사진을 게재하면서 주장하였다.


        그러나 Marlo Lewis가 154페이지에서 Al Gore의 책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조류 측정기는 Tuvalu의 해수면이 20세기 후반 동안에 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Toppex-Poseidon 위성으로부터 고도 측량 자료는 Tuvalu의 해수면은 1990년 동안에도 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사람도 상승하는 해수면 때문에 피난을 간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Gore의 주장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


        “불편한 진실”이라는 영화에서, 서남극 대륙과 그린랜드(북미 북동부 세계 최대의 섬, 덴마크 영토)에서 녹은 얼음이 전 세계의 해수면을 20 ft를 상승시켰다고 주장하였다. 언제 이것이 일어났는가를 그는 정확하게 말하지 않았지만, 우리들의 자녀들과 후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신속한 조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의도였음에 틀림이 없다. 분명히 그는 이 세대의 사람들을 마음에 두고 이런 말을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상승하는 온실 기체로 인해서 지구 온난화가 일어났다고 거짓으로 보고를 했던 IPCC 조차도 이 두 지역에서의 용해는 다음 몇 백 년 동안에 걸쳐서 2.5 in 밖에는 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사실, 마지막 빙하기 이후로 점차적으로 상승하는 전체 2000년 동안 6.3in 밖에 상승하지 않았다. 그리고 상승률은 결국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Gore가 만든 영화는 너무도 많은 심각한 오류를 갖고 있다고 영국 법정에서 판결을 받았다. 영국 정부가 운영하는 학교에서는 상영이 금지되어 있는 실정이다. 아이들의 정치적인 영향력을 금지하는 국회법을 범하였다고 재판부는 판결을 내렸다.


        e. 지구 온난화로부터 발생하는 모진 기후와 다른 피해는 어떤가?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발생한 모진 기후가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강하게 있었는가? 전혀 없다.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자주 태풍이 일어났다는 통상적인 주장은 경험적으로 반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강하게 주장했던 과학자들도 점차적으로 버리는 추세이다. 최근에 태풍에 의해서 증가를 보여주는 기후학자 Michael Mann에 의한 시도는 세계 주요 태풍 전문 가중에 한 사람인 Chris Landsea에 의해서 강한 반박을 받았다.


        가뭄과 홍수는 어떤가? 이런 재앙들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가?  그렇다고 할지라도, 이것이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의해서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되지 않았다. 그리고 사실, 가뭄과 홍수는 빈도수와 강도에 있어서 전혀 증가하고 있지 않다.



<< 제 16 강 연 구 문 제 >>

1.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과학자들의 의견은 일치하고 있는가?

2. 과거 50년 동안 지구의 온도는 어떤 변화를 가지고 왔는가?

3. 1910- 1940년도까지 지구 평균 온도 도표는 우리들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4. 지구 온난화에 대한 IPCC의 신용도는 어떤가?

5. Climategate 사건이란 무엇인가?

6. 북극 곰이 위험에 처해있다는 보도의 의도가 무엇인가?

7. Al Gore의 해수면 증가 주장은 타당한가?

8. 이 장을 공부하면서 얻어지는 결론을 말해보라


P.S. 이 책은  Wayne Grudem의 "Voting as a Christian"의 제 5 장 "The Environment: Energy, Global Warming, and Public Policy"를 번역한 것입니다.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8  제 18 강 ; 제 10 장 오늘날 민주당과 공화당 정책에 적용하기    임 바울 2016/08/01 180 887
17  제 17 강 ; 제 5 장 환경(7):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정책    임 바울 2016/07/29 207 976
 제 16 강 제 5 장 환경 (6)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임 바울 2016/07/29 179 1081
15  제 15 강 : 제 5 장 환경 (5):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 정책    임 바울 2016/07/28 188 969
14  제 14 강 : 제 5 장 - 환경 (4) : 에너지, 지구 온난화, 공공정책    임 바울 2016/07/12 187 1112
13  제 13 강 : 제 4장 환경(3)    임 바울 2016/07/08 145 994
12  제 12강 : 제 4 장 : 환경(2)    임 바울 2016/07/07 133 1042
11  제 11 강 :제 4 장 : 환경(1) ; 지구 자원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과 상태    임 바울 2016/06/25 147 867
10  제 10 강 : 제 3 장 경제 (3) - 사회보장 제도, 건강보험, 불경기 퇴치    임 바울 2016/06/23 130 678
9  제 9 강 : 제 3장 경제 : 세금 (2)    임 바울 2016/05/27 162 1054
8  제 8 강 : 제 3장 경제 : 세금 (1)    임 바울 2016/05/21 157 852
7  제 7 강 : 경제 (3) : 부자와 가난한 자, 정부와 기업    임 바울 2016/05/06 152 895
6  제 6 강 : 경제 (2) : 화폐, 자유시장    임 바울 2016/05/06 167 759
5  제 5 강 ; 경제 (1) 개인 재산, 경제 개발    임 바울 2016/04/29 178 865
4  제 4 강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3)    임 바울 2016/04/29 167 858
3  제 3 강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 (2)    임 바울 2016/04/29 159 841
2  제 2 강 : 제 1 장 기독교인의 정부 참여(1)    임 바울 2016/04/29 142 677
1  제 1 강 강의 목적및 교제 소개 , 들어가는 말    임 바울 2016/04/29 143 716

    목록보기 1
       

 
www.hendersonny.org // email: info@hendersonny.org

Copyright © 2018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NY : 40-36/38 78th Street, Elmhurst, NY 11373
General and Admission Office of NY & NJ 718.810.3248 or 646.338.7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