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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도 카리스마틱 은사가 있는가?
편 집 자  2018-09-05 12:18:50, 조회 : 62, 추천 : 14

                               오늘날에도 카리스마틱 은사가 있는가?



        고전 12장에서, 바울이 성령에 의해서 주어진 카리스마타( 카리스마의 헬라어 복수형, 자유롭고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의미이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 카리스마틱 은사”에 대해서 말할 것이다. 이것들을 기적적인 은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성령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지 않는다면 결코 가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카리스마틱 기독교인들은 그들이 카리스마틱 은사를 받아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기독교인들은 사도 시대 이후로 기적적인 은사를 성령은 주지 않는다고 믿는다. 그래서 현대의 카리스마틱 신자들은 잘못되었다고 한다. 분명히 사도가 고린도인들에게 편지를 쓸 때에, 성령은 이런 은사들을 주었다. 성령이 이런 은사를 주는 것을 멈추었고 다시 이런 은사들을 주는 것을 시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을 성경적인 이유가 있는가?


        카리스마틱 은사는 사도 시대 이후로 교회로 전수되었다. 그 이후 세기로 올라가면서, 여기 저기에서 몇몇 그룹들이 예언과 기적을 행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들 모두는 이런 저런 거짓되고, 비성경적인 가르침을 퍼트렸다. 현대 오순절 운동은 지난 세기에 알미니안 완전주의자( Arminian Perfectionist)들 중에서 시작되었다. 우리 주님은 성령을 “ 진리의 영”이라고 불렀다. “ 진리의 영”은 지금 잘못된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들을 통해서 기적적인 은사들을 회복했는가?


        우리는 오순절과 카리스마틱의 교리적인 오류를 단순히 지적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카리스마틱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런 은사들을 더 이상 교회에 주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런 일을 위해서, 하나님이 보여주신 구원의 계획과 그것을 설명하는 성경의 역사적 본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구속 역사에서 기적인 은사들

        성경은 역사적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행위와 말씀을 기록한다. 그는 자신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의 구속 사역을 진행시켰다. 이런 모든 것들은 미리 준비되었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계시와 구원사역이 절정을 이루었다.


        하늘에서 그리스도의 도래는 약속을 성취한 것이고, 준비를 한 과거 세기의 그림자들을 완성한 것이다. 그는 율법과 선지자가 말하는 사람이다. 그 아들이 위대한 가운데 오셨다. 그리고 마지막 선지자로 말씀하셨다(히 1:1-2). 무엇이 그것보다 나은 것이 있을 수 있는가? 우리 죄인들이 구원을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발견한다( 골 2:9-10).


        성령의 은사는( 은사들이 아니라, 성령으로 구성된 하나의 은사이다) , 구원받은 사람들안에서 일을 하시고 안주하시는 은사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에게 더해진 어떤 것이 아니다. 그림자의 세대에서 수세기 동안 하나님이 일을 하시고, 그리고 나서 아들이 예수님으로 오셔서 속죄의 사역을 하시고, 지금 성령이 하나님 사역의 중심 무대를 차지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가 지상에서 그의 사역을 마치시고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오른편에 계시면서, 그가 그의 영의 은사로서 교회에 오셨다. 하늘로부터,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에 성령을 부어주었다. 성경은 신자들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고 말한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것이 되었다고 말한다. 이것이 성령에 의한 것이다. “ 너희 안에 영광의 소망이신 그리스도가 ( 골 1:27)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성령에 의한 것이다. 성령을 우리를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와 연결을 시킨다. 사도 행전은 그리스도가 성령에 의해서 하늘로부터 계속해서 일을 하고 가르치고 있는 것을 기록한 문서이다.
  

         어떤 분리도 그리스도와 기독인의 삶에서의 성령과 교회를 분리할 수 없다는 점이다. 때때로, 우리는 이런 말을 듣는다, “ 구원받기 위해서 당신은 예수를 믿었다. 이제 우리는 성령을 받을 필요가 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서 구원받는 것이 필요하지만, 기독교인의 삶의 위대한 실제적 경험은 우리가 성령을 받고 난 다음에 온다라는 인상을 준다. 그리고, 성령을 받는 것은 구원에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과는 다르며 그리고 뒤에 오는 것이라는 인상을 준다. 이런 말을 믿는 신자들은 성령의 세례를 “두번째 축복”이라고 부른다. 이 두 번째 축복으로 인해서 “ 단지 구원을 받는 것”에서부터 하나님을 실제로 알고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안에서 살아가도록 해준다. 그러나 바울은 “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라는 말씀에서 이런 개념을 반박한다. 다른 사람들은 약하고 보통이지만, 성령에 의해서 세례를 받은 특별한 그룹은 기독교안에 없다. 참으로 기독교인 모든 사람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고, 성령이 안주하시고, 인도하시고, 능력을 주신다.


2.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

    성령의 능력으로서 그가 행한 기적에 의해서 아버지가 예수님의 권위를 증명한 것처럼,  성령은 그의 이름으로 그들로 하여금 행하게 했던 기적에 의해서 그리스도는 사도들을 그의 개인적 대표로서 증명했다(히 2:4).예수님은 그들에게 성령의 특별한 사역을 약속했다. 긜고 오순절 후에 사도들의 가르침이 기적과 함께 하였다. 그들안에서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일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사도 행전에서, 사도들 이외에도 기적을 행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발견한다. 이 다른 사람들은 사도들의 안수를 통해서 성령의 이런 능력을 받았다( 행 8:13-18,19:1-7). 고린도에 있는 교회는 이런 성령의 은사들을 풍성하게 받았다. 후에, 거짓 선생들이 고린도에 와서 그의 가르침을 의심하도록 바울을 공격했을 때에, 바울은 자신을 변호했다. 그의 변호중에 일부분은 고린도 교회안에 풍성히 임한 영적 은사들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 [고후 12:11-12]   (11)내가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가 억지로 시킨 것이니 나는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내가 아무 것도 아니나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니라  (12)사도의 표가 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음과 표적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바울이 참된 사도의 표적으로서 그들에게 말한 성령의 기적적인 은사는 사도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고린도 교회에 이런 기적의 존재는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참된 대변인이 그들에게 설교를 했고 그들에게 안수를 하였다는 하나님의 증명서이다.


        사도들의 임무는 역사적으로 특이하다; 그들은 교회의 기초를 놓았다( 엡 2:20). 위대한 임무가 첫 번째로 그들에게 주어졌다. 그리고 그들은 좋은 시작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임무를 마치지 못했다. 교회는 여전히 그것을 수행해야 한다. 성경의 완성과 사도들의 죽음과 함께, 기초를 놓은 교회시대는 막을 내렸다. 그리고 그것과 함께 참된 사도들의 표적을 위한 필요성도 마쳤다. 사도들의 말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계시였다. 우리는 복음서, 서신서, 사도 행전 그리고 계시록을 통해서만 그리스도를 안다. 그의 아들안에 있는 그의 계시에 더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추가적인 계시는 더 이상 없다.



3. 통상적인 은혜의 수단에 의한 구원과 성화

        성령은 지금도 일하신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도 여전히 일을 하신다. 성령에 의해서,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죄인들을 회심시키고 구원하시는 일에 그의 말씀을 사용하신다. 기적적인 은사들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말하고 있다는 사도들의 권위를 증명했다. 그러나 그들은 중생과 구원얻는 신앙의 표적이 아니다. 하나님은 복음의 진리를 사람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그들을 구원얻는 신앙으로 이끌기 위해서 기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도마가 우리의 부활하신 구원자의 상처를 보고 만진다음에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 [요 20:28-29]   (28)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그가 사용한 동사는 과거 시제이다. 그러나 그는 우리들에게 말하고 있다. 말씀에 의해서, 성령은 죽은 죄인들을 생명으로 그리고 신앙으로 이끄신다. 가장 위대한 기적임에 틀림이 없다.


        우리가 찾고 기도해야 하는 성령의 예증은 기적을 행하는 은사에 있지 않고, 성령의 중생하심과 성화시키는 일에 있다. 죄를 위한 회심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성령에 의한 하나님의 구원얻는 은사이다. 하나님을 반역하는 죄의 통치아래 더 이상 살지 않고, 이제는 주님을 순종하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살고 있는 변화된 삶은 성령 하나님의 구원하심과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의 임재와 사역을 보여준다( 롬 8:5-14). 마 7:21-23절에서 우리 주님의 경고에 귀를 기울이자. 그리고 성령의 거룩하게 하는 열매를 찾자( 갈 5:22-23).


        예언의 은사는 더 이상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가 성령에 의해서, 그리스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말씀을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불신자를 회심시키고 교회를 세우고 거룩하게 하는 일에 예수님은 그들의 가르침을 사용하신다. 병고치는 은사도 더 이상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가 기적이라고 부르는 강력한 방법으로 기도를 들으시고 종종 응답을 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경이로운 사역을 하기 위해서 은혜의 통상적인 수단인, 말씀과 기도를 사용하신다.


        카리스마틱 운동자들 중에서 발견하는 기적에 대한 열광은 하나님이 약속한 은혜의 수단을 많은 사람들에게 단조롭고 시시한 것을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런 점에서 대단히 위험하다. 우리가 사람의 의지와 힘에 의해서 실행되고 흥분시키는 극적인 사역을 위해서 하나님이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무시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실제적인 사역대신에 인간이 조작한 축복들을 갖게 될 것이다. 불법의 사람이 나타날 때에 “ [살후 2:9-10]   (9)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하게”할 것이라고 사도 바울은 경고를 하였다.



P.S. 이 글의 원문은 다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기꺼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opc.org/nh.html?issue_id=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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