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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제 7항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해설
admin  2016-02-27 07:06:38, 조회 : 2,106, 추천 : 358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해설 (G.I. 윌리암슨)


제 1장 성경


[제 7항]

성경에 있는 모든 것들은 그 자체에서 비슷하거나 단순한 것이 아니며, 혹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분명한 것도 아니다.15) 그러나 구원을 위하여 알아두어야 하고, 믿어야 하며, 지켜야 하는 필수적인 것들이다. 따라서 그 필수적인 것은 성경의 일부에서 혹은 또 다른 곳에서 아주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고 알려져 있다. 그것은 학식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학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서, 그것들을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다.16)

15) 벧후3:16
16) 시119:105,130



        그의 말씀으로 전달하시는 하나님은 확실한 인도자를 사람에게 주시기 위해 해석자를 필요로 하신다는 것은 사단의 고유의 거짓말이다(창 2:17, 3:4). 이 고대의 오류가 지금 로마 가톨릭 교회에 가장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래서 발티모어 교리문답(Q. 1328)에서 묻는다. “성경에 담겨져 있는 교리의 참 의미를 어떻게 우리는 알 수 있는가?” 그리고 답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분의 교리를 설명할 수 있는 권세를 받았고 성령 하나님의 특별한 도우심으로 인해 말씀의 가르침의 오류로부터 보존된 가톨릭 교회로부터 그 참 의미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로마 가톨릭 교회는 하나님이 성경을 통해 사람들에게 말씀하셨음을 주장하는 반면, 그들은 하나님이 그가 뜻하시는 바를 분명하게 하지 않은 것을 가르치며 그래서 교회의 권위있는 해석이 하나님 말씀 위에 반드시 서야한다고 주장한다. (즉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이 의미하는 것에 대해서 훌륭한 해석자들임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로마교회는 모호한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명백한 사람의 말을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의미한다.


        그러나 개혁주의 신앙은 그와는 전혀 반대의 관점을 가진다. 즉 성경만이 완전한 명백함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고 있으며 성경만이 최종적인 권위를 가진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교회의 해석(신조와 같은)은 항상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완전하고 명백한 표현보다는 더 못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성경보다는 하위의 것으로 간주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신조(교의)의 권위는 성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지 성경에 대한 결정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단지 성경에 충실할 때에만, 성경의 범위 안에서 권위를 가질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명백하게 말씀하셨다는 것은 성경 안에 “깊거나 오묘한”것이 전혀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베드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말씀을 알려준다. 성경에는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다(벧후 3:16).” 이것은 성경 안에는 어떤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 있는데, 비록 교회에 의해서 그것들이 성경에서 유추하여 올바르게 해석이 된다(혹은 가르쳐진다) 할지라도, 그들은 여전히 (한계에 의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일 것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배우지 못한 자들과 흔들리기 쉬운 자”들이 성경의 어려운 것들을 억지로 풀려고 하다가 “스스로 멸망하는” 일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여전히 부지런하게 그리고 성실하게(충동적으로 분발하며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그 깊은 진리를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려운 것에 대해 명백하게 말씀하셨다는 사실은 그것들을 쉽게 만들지 않는다. 아인쉬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한 가장 명백하고 가능한 표현은 그것을 간단하게 만들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께서 명백하게 말씀하지 않으셨다면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했다고 어떻게 확신할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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