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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아는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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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장 질투하시는 하나님
김 에스더  (Homepage) 2014-12-13 21:33:56, 조회 : 3,527, 추천 : 255


하나님을 아는 지식 - J. I. 패커


제 2부 하나님을 바라보라


제 17장 질투하시는 하나님


1. 질투하신다는 사실을 가르치심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질투’라는 단어의 의미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질투하신다’고 말하는 것을 꺼려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이요 그분의 다른 속성과 연결하여 본다면 이 말씀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먼저 하나님이 질투하심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첫째,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것을 상상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분명하게 하나님에 대하여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끌어내시고 시내산으로 인도하신 후 그들에게 율법과 언약을 주셨을 때, 하나님은 자신을 알리시는 두 번째 계명에서 자신의 질투를 알려주셨다.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쓰신 그 돌판의 두 번째 계명은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라’ 였다.

출 20:5, 31:18, 34:14


        하나님의 이름을 통해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을 알려주는 것이 출애굽기의 기본주제이다. 3장과 6장을 통해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이시며 ‘여호와(Lord, 주)’이심을 말씀한다. 그리고 34장에서 하나님의 도덕적인 영광을 말씀하신 후에, 하나님은 그 이름에 담긴 ‘질투’하심을 계시하시면서 마무리를 지으셨다.

34:5, 7


        사실 성경은 하나님의 ‘질투하심’에 대하여 많은 말씀을 한다.

민 25:11
신 4:24, 6:15, 29:20, 32:16, 21
겔 8:3-5, 16:38, 42:23-25, 36:5이하, 38:19, 39:25
욜 2:18
나 1:2
습 1:18, 3:8
슥 1:14, 8:2

시 78:58, 79:5

        
        또한 질투하심은 진노에서든지 긍휼에서든지 행동의 동기들로 수없이 나타난다.

겔 1:14 (여기서 ‘열심’은 ‘질투’의 다른 표현)
슥 1:14
나 1:2


        신약에서도 말씀한다.

고전 10:22
(R.S.V. 번역: ‘우리가 주님께 질투심을 격발케 하겠느냐’)

약 4:5
(R.S.V. 번역: ‘그는 우리 안에 거하신 성령을 시기할 정도로 사모한다’)



2. 하나님의 질투의 본질


        질투는 인간에게 악이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선함이다. 이 차이를 알아보기로 하자.



        (1) 하나님의 질투에 대한 진술은 신인동형적이다.


        성경은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것을 우리는 신인동형적 진술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면, 성경은 하나님에 대해 하나님의 팔, 손, 손가락, 그의 들으심, 보심, 냄새 맡으심, 온유하심, 분노하심, 후회하심, 비웃으심, 기뻐하심 등으로 말씀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말씀하실 때, 이런 표현을 하시는 이유는 우리들의 인격적인 삶에서 나온 이런 표현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전달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는 비록 우리들의 언어로 하나님을 알아가지만, 인간이 하나님을 재는 척도가 되거나 인간의 언어적 표현이 하나님의 속성을 제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의 지식과 능력, 예측, 정신력, 일관성 등의 행동들에는 분명 제한적이다. 이러한 제한적 의미로 하나님을 이해해서는 안된다.


        두 번째는 인간의 언어로 하나님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부패된 죄의 속성을 보여주는 표현들이 하나님의 속성까지도 그런 의미로 말하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인간의 진노나 인간의 의 등은 하나님의 것과 전혀 다른 것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진노가 법정적인 의미에서 하나님의 의를 표현하는 방법인 것처럼, 하나님의 질투도 하나님의 열심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표현인 것이다.


        (2) 사람들에게는 두 종류의 질투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악이다.


        악의적인 질투심 안에는 ‘나는 네가 얻은 그것을 원한다. 내가 너를 미워하는 것은 내가 그것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것은 하나의 탐심에서 나온 원망이요, 시기심과 악의와 행동의 불의함을 나타내는 표현이기도 하다.

        잠 27:4


        또 하나의 질투심은 사랑의 관계를 보호하려는 열심 혹은 그것이 깨어졌을 때 그것에 대한 정당한 복수를 위한 열심이다. 이것은 손상된 자존심에서 나오는 맹목적인 반응이 아닌, 합법의 결혼관계에서 애정의 열매로 나타나는 표현이다. 이러한 종류의 질투심은 일종의 긍정적인 덕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남편과 아내의 바른 관계에서 생기는 당연한 감정이기 때문이다.

        
        구약은 이러한 정당한 질투심을 인정하고 ‘의심의 소제’를 정하였다.

민 5:11-37
잠 6:34


        성경은 하나님의 질투심을 후자의 의미로 본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과 사랑의 언약을 맺으셨다. 구약은 이런 언약 관계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결혼관계로 보았다. 그래서 우상숭배하거나 고의적인 불순종과 불신앙을 하는 이스라엘을 영적인 간음으로 보시고 그에 대한 질투심으로 그들에게 보응하셨다.


수 24:19
왕상 14:22
시 78:58
고전 10:22

겔 8:3, 16:38, 42, 23:25 참조


        이상의 구절들은 하나님께서 왜 모세에게 자신을 ‘질투의 하나님’이라고 설명하셨는지를 보여준다. 하나님은 자신이 사랑하시고 선택하여 구속한 자들이 자신에게 온전히 충성하기를 원하시는 마음을 보여주셨다.


        존 칼빈은 제 2계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요약해 보면, ‘하나님은 자주 우리에게 남편의 입장에서 말씀하셨다. 그가 참되고 신실한 남편으로서 직분을 행하신 것처럼 우리들에게도 사랑과 순결한 신부로서의 직분을 요구하신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과의 거룩한 결혼의 순결성을 무시하고 욕정대로 우리 자신을 더럽힐 때마다 하나님은 강한 질투를 느끼신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질투는 항상 언약적인 관계와 사랑이 전제되어 있다. 즉 언약적 사랑의 목표는 이 땅의 모든 세대의 신실한 그의 백성들이 영광에 이르는 것이다. 이러한 언약적 사랑을 전제로 한 하나님의 계획에 비추어서 우리는 하나님의 질투를 이해해야 한다.


        또 한 가지의 전제는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이시다. 그 목적은 세 가지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첫째는 죄에 대한 심판으로 자기의 주권을 보여주심으로서 자신의 법과 의를 증거하시는 일이다. 둘째는 자기의 택한 백성들을 속량하고 구속하시는 것이다. 셋째는 그의 영광스런 사랑의 역사와 증거는 자기 백성들에 의해 사랑받는 것이고 찬양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질투는 이러한 목적을 확신시키고 이루어 가시는 것에 있다.



        하나님의 질투는 이런 모든 증거를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공의와 긍휼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한 ‘만군의 주 여호와의 열심’을 의미한다.

사 9:7, 37:32
겔 5:13


        따라서 하나님의 질투는 반드시 백성들 가운데 우상숭배와 죄로 타락한 불신앙자들을 심판하시고 벌하게 만든다.

신 6:14
수 24:19
습 1:18


        또한 의와 긍휼의 원수들을 심판하도록 한다.

나 1:2
겔 36:5 이하
습 3:8

        
        그리고 하나님의 질투는 하나님에 의해 심판으로 매를 맞아 겸손해진 자기 백성들을 회복하시도록 만든다.

슥 1:14, 8:2 (포로심판)
욜 2:18 (메뚜기 재앙)


        이 모든 일들의 동기는 바로 하나님의 이름을 위한 열심이다.

겔 39:25



3. 하나님의 질투가 가져다주는 것


        하나님의 질투는 우리들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하나님의 질투는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심을 내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제 2계명에서의 우상숭배 금지는 우리로 하여금 적극적이고 열심히 하나님을 섬겨야 함의 내용을 포함한다. 성경은 그러한 헌신의 열심을 하나님에 대한 질투로 표현하기도 한다. 하나님이 열심을 내셨듯이 경건한 자들도 하나님에 대해 열심을 내야 한다.


        하나님에 대한 열심에 대하여 라일 감독은 이렇게 말한다. 요약해 보면, ‘신앙의 열심은 하나님을 기쁘게 한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영광을 돌리기 위한 불타는 욕망이다. 그것은 성령이 회심한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에서 일으키는 것이며 어떤 이들은 이러한 열심히 다른 사람보다 강하기도 하다. 신앙에 열심을 가진 사람들은 유난히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사람들이다.... 즉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과 영광을 돌리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


        성경은 우리에게 열심을 명령하며 권고한다. 즉 기독교인이라면 ‘선한 일에 대한 열심’을 가져야만 한다.

딛 2:14
고후 7:11
왕상 19:10,14
민 25:11,13


        바울도 열심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는 주를 위한 마음만을 가지고 늘 일관되게 일했다.

행 20:24



        2) 하나님의 질투는 하나님을 향하여 열심 없는 교회들을 경고한다.


계 3:15 이하, 19절


        예수님은 오늘 날의 교회와 흡사하게 자만에 빠진 라오게디아의 교회에 메시지를 보내셨다. 그리고 그들의 열심히 식어진 것이 주님에 대한 가장 큰 범죄의 원인이라고 말씀하셨다.


        오늘 날의 우리의 모습을 보자. 오늘 날의 교회의 모습을 보자. 여전히 주를 향해 선한 일에 대한 열심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 앞에 회개와 열심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이다.  

        
* 본 내용은 J. I. 패커의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제 2부 - 17장의 내용을 수업에 맞추어 수정 및 편집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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