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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경의 전수과정 - 제2장 쿰란 공동체의 문헌들 (5,6)
김 경래  2013-10-19 07:00:12, 조회 : 3,111, 추천 : 509

유대인의 보고(寶庫)

-유대인 고대문헌에 대한 간략한 소개 (Introduction to Jewish Literature )-

저자: 김경래 Author: Kyungrae Kim, Ph.D.


제 2장 쿰란의 공동체의 문헌들


5. 빛의 아들들과 어둠의 아들들간의 전쟁

     '전쟁 두루마리'(War Scroll)라고도 하고 '빛의 아들들과 어둠의 아들들의 전쟁'(War of the Sons of Light Against the Sons of Darkness)이라고도 불리는 이 문서는 쿰란 문서들중 1번 동굴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들 중 하나이다. 1번 동굴의 비교적 잘 보존된 한 개의 두루마리 외에, 4번 동굴에서도 여섯 개의 조각 사본이 발견되었다.

     '전쟁 두루마리'는 천사장 미카엘 지휘하의 빛의 세력과 벨리야알을 대장으로 하는 어둠의 세력 사이에 있을 최후의 종말론적 전쟁을 묘사한다. 빛의 세력 편에는 이들 공동체와 선한 천사들의 무리가 속하고, 어둠의 세력 편에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는 '깃딤'과 '계약을 지키지 않고 거스리는 모든 나라들'이 속한다. 전쟁의 결과는 이미 정해져 있다. 얼마간 승패가 오고가는 전투들이 있은 후 하나님이 빛의 아들들을 위하여 친히 전쟁에 간섭하실 것이다.

     쿰란 동굴에서는 '전쟁 두루마리' 말고도 종말론적 내용을 주제로 하는 문헌들이 더 발견되었다.학자들이 4Q Testimonia라고 부르는 문서는 주로 메시야에 관한 가르침으로서, '모세와 같은 선지자', '야곱의 별과 이스라엘의 홀(笏)' 등 메시야적 표상들을 대표하는 구절들을 인용하고 있다. 4Q Florilegium이라고 불리는 문서는 사무엘하 7:10-14, 시편 2:1 등의 성경 구절에 대한 일종의 주석으로도 볼 수 있다. 이 문서에 있어서 흥미있는 점은, 세 부류의 성전, 곧 '종말의 하나님 성전', '이스라엘 성전', '사람 성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이 사무엘하 7:10-14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이 더욱 흥미롭다.



6. 감사 시편

     바리새파 및 사두개파의 사상과 예루살렘의 성전을 거부하고 쿰란과 같은 외딴 유다 광야 지역에 들어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던 엣센파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기도는 아주 중요한 예배 형태일 수 밖에 없었다. 성전에서 희생 제물을 드리는 것이 주요 예배 의식이었던 대부분의 주류 유대인들과는 달리, 광야에서 공동체를 이루어 사는 이들은 어쩔 수 없이 성경 공부와 찬송과 기도로서 자신들의 주된 예배 의식을 삼아야 했던 것이다. 따라서 쿰란에서 발견된 이들 공동체의 문헌들 가운데 예배용 시편 내지 기도서도 적잖이 찾아볼 수 있다.

     '감사 시편'(Thanksgiving Psalms)은 히브리어 이름을 그대로 음역하여 '호다요트(Hodayot)'라고도 부르는데, 이러한 예배용 시편 내지 기도서 문헌 중 대표적인 것이다. 이 '감사 시편'은 부분적으로는 구약 성경(정경)의 시편, 그중에서도 특별히 감사를 주제로 하는 시들과 비슷하다. 동시에 이 '감사 시편' 중에는 성경에서 찾아볼 수 없는 내용들도 들어 있다.

     '감사 시편'은 두 가지 부류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일인칭 단수를 주체로 하는 시들이요, 다른 하나는 일인칭 복수를 주체로 하는 시들이다. 전자에는 개인적인 삶의 경험, 고난, 하나님의 은혜 등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후자에 있어서 주체가 되는 '일인칭 복수'는 아마도 쿰란 공동체를 전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내용면에 있어서 '감사 시편'은 전반적으로 쿰란 공동체의 사상을 반영해주고 있다.

     '감사 시편'과 관련하여, 하나의 예배용 시편 내지 기도서 문헌으로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11QPsa라고 불리는 두루마리이다. 1956년 쿰란의 제11번 동굴에서 다른 몇 가지 사본들과 더불어 시편 사본들도 발견되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이 두루마리이다. 11QPsa는 맛소라 성경의 시편중 40 편의 시와 다른 시들을 담고 있으며, 순서에 있어서도 맛소라 성경과 차이점을 보인다. 이것은 11QPsa가 순수하게 성경을 베낀 성경 사본이 아니라 예배를 위해 재편집한 예배 의식용 시편임을 의미한다. 일테면 찬송가 뒤에 나오는 교독문과 비슷한 성격의 것인 셈이다. 흥미있는 사실은 11QPsa에 맛소라 성경(정경)에는 나오지 않지만 칠십인역에는 등장하는 시편 제151편과 비슷한 내용의 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 시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할렐루야. 이새의 아들 다윗의 시."


<나는 내 형제들보다 작고 내 아버지의 아들들 중에서 어렸었다. 그가 나를 자기 양떼의 목자와 염소떼의 관리자로 두었다.

내 손이 퉁소를, 그리고 내 손가락이 수금을 만들었다. 내가 야웨께 영광을 돌리리라. 내가 자신에게 말하였다.

산들이 그를 증거하지 못하며 언덕들이 그에 대하여 알리지 못한다. 나무들이 나의 일을, 양떼가 나의 행실을.....

누가 주의 행실을 알리며, 누가 말하며, 누가 전하겠는가?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보시고, 모든 것을 그는 들으시고, 그는 귀담으신다.

그가 자기의 선지자를 보내셔서 내게 기름 부으시고, 사무엘을 보내셔서 나를 높이셨다. 내 형들이 그를 만나러 나갔다. 모습이 잘 생기고 보기에 좋았으며,

키가 크고 머리털이 아름다웠으나, 야웨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지 않으셨다.

그가 사람을 보내어 양떼를 따르는 중에서 나를 취하사 거룩한 기름으로 내게 부으셔서, 나를 자기 백성의 지도자로, 자기 언약의 자녀들중에 통치자로 삼으셨다.>




     이 시가 칠십인역에 포함되어 있고 또 쿰란에서 발견된 사본중에 있다고 해서 이 시를 시편 정경에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칠십인역에서는 서두에 '숫자 밖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미 설명한대로 11QPsa는 순수한 성경 사본이라기 보다는 교독문과 비슷한 성격의 예배용 시편이기 때문에 정경으로서의 시편에서 제외된 다른 시들도 얼마든지 포함할 수 있었던 것이다.

     맛소라 성경의 시편은 도합 150편의 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헬라어 칠십인역에는 도합 151편의 시가 담겨 있다. 제1편에서 8편에 이르기까지 맛소라 성경과 칠십인역은 동일한 번호를 취한다. 그러나 맛소라 성경의 제9편과 10편 두 편이 칠십인역에서는 제9편 하나로 합쳐지고, 맛소라 성경의 11편에서 146편에 이르기까지 칠십인역에서는 이들을 10-145편으로 계수한다. 그리고 맛소라 성경의 147편은 칠십인역에서 두 편의 시로 나뉘어져서, 1-11절은 146편으로, 12-20절은 147편으로 계수된다. 마지막으로 148-150편은 동일한 번호를 취한다. 그러나 칠십인역의 경우 제150편 끝에 시편 151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시 한 수가 첨가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칠십인역에 포함된 시편 제151편은 그동안 그 히브리어 근거를 찾을 수 없었던 시로서 많은 성경 학자들의 호기심을 유발시킨 것이었다. 이제 쿰란에서 이와 거의 동일한 내용의 시가 포함된 시편(11QPsa)이 발견됨으로서, 우리는 이제 칠십인역 시편 151편의 히브리어 근거를 찾게 된 것이다. 참고적으로 칠십인역에 나오는 시편 제151편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이 시는 비록 숫자 밖에 있지만, 다윗이 골리앗과 혼자서 싸웠을 때 친히 쓴 것이다.



<나는 내 형제들중에 작았으며, 내 아버지 집에서 가장 어렸었다. 나는 내 아버지의 양떼를 쳤다.

내 손이 악기를 만들고 내 손가락이 노래를 지었다.

누가 나의 주께 전하겠는가? 주님께서 친히 들으신다.

그가 자기의 천사를 보내셔서 내 아버지의 양떼중에서 나를 취하사 자기의 관유로 내게 기름부으셨다.

내 형들이 잘 생기고 컸지만, 주께서는 그들을 기뻐하지 않으셨다.

내가 블레셋 사람과 싸우러 나갔을 때 그가 자기의 우상들을 가리켜 나를 저주하였다.

그러나 나는 그에게 있는 칼을 뽑아 그의 목을 자름으로써 이스라엘 자손의 치욕을 떨구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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