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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부 - 히브리어를 통해 보는 하나님의 의미
김 경래  2013-07-16 23:47:20, 조회 : 4,332, 추천 : 590


제 3부 누구를 위한 메시아인가

누구를 위한 메시아인가?
누가 예수를 죽였나?
도피성과 대제사장의 죽음
유대인과 이방인
<히브리어를 통해 보는 하나님의 의미>
변화된 유대인의 고민
멀지 않은 구원




"히브리어를 통해 보는 하나님의 의미 "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한복음 1:2).


     예수께서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했을 때, 유대인들은 이를 신성모독으로 간주하고 결국 그를 죽음으로까지 이끌고 갔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야웨 우리 하나님, 야웨는 하나이시다"(신 6:4, 이하의 모든 성경 구절은 필자 자신의 번역임). 이 율법의 말씀 중 '하나님'과 '하나'라는 두 낱말에 대한 잘못된 견해 때문에 유대인들은 한 하나님 외에 어느 누구도 하나님으로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오늘날의 유대인들 또한 없었다. 오늘날의 유대인들 또한 기독교에서 말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지만 과연 유대인들은 이 말씀을 제대로 이해한 것일까?

     오늘날의 기독교신자들은 어떠한가? 그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교회 안에서 행해지는 많은 사람들의 기도 내용을 들어보면, 하나님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희미한 안개 속에서 헤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해답은 역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돌아가서 찾을 수밖에 없다.

     히브리어로 하나님은 '엘로힘'이라고 한다. 히브리어의 모든 명사, 형용사, 동사는 각기 어미를 보면 단수인지 복수인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히브리어 기초만 배운 사람일지라도 엘로힘이 복수 명사임을 바로 알 수 있다. 이 복수 명사 엘로힘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거의 대부분의 경우 동사, 형용사의 단수형과 함께 쓰인다. 하지만 때때로 복수형과 함께 쓰인 경우도 있다.

창 20:13 하나님께서 나를 내 아버지 집에서 나와 떠돌게 하셨을 때(복수동사).

수 24:19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야웨를 섬길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거룩하신(복수 형용사) 하나님이시고

또한 하나님의 말씀 중 '나' 대신 '우리'라는 주체도 때때로 나타난다.

창 1:26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들자" (복수 1인칭).

창 3:22 야웨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보라, 사람이 우리중 하나 같이 되어 선악을 알게 되었다."

창 11:7 자, 내려가서(복수1인칭)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어지럽게 하여(복수 1인칭).


그 외에도 하나님을 가리키는 명사들이 복수로 쓰인 경우가 있다.

전 12:1 너는 젊었을 때에 너의 창조자들을(복수) 기억하라.

시 편 149:2 이스라엘은 자기 지으신 이들을(복수) 기뻐하라.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낱말의 복수성은 '아도나이'라는 낱말에서도 나타난다. 아도나이는 문자적으로 '나의 주인들'이란 뜻으로서, '아도니'(나의 주인)의 복수형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인 야웨를 발음하는 것을 꺼려하여 대개 이를 아도나이라고 읽는다.

     이러한 성경의 증거는 다신론이나 범신론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복수성은 또한 '하나'라는 개념을 통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히브리어로 하나는 '에하드'라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히브리어 에하드에는 연합성의 의미가 있다.

창 1:5 하나님이 빛은 낮이라 부르시고, 어두움은 밤이라 부르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어 한 날이 지나다 (문자적으로 '첫째 날'이 아니다. 여기서 한 날은 저녁과 아침이 연합되어 이루어진 것이 분명하다).

창 2:24 그러므로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여기서 한 몸은 남자와 그 아내의 연합체이다).

렘 32:39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도를 주어 (그들 모두가 한 마음 한 도로 연합될 것을 가리킨다).


     히브리어에는 에하드와 비슷하면서 대립적인 뜻을 가진 '야히드'라는 히브리어 낱말이 있다. 이 낱말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12회 나타나며(창 22:2,12,16; 삿 11:34; 시 22:21; 25:16; 35:17; 68:7; 잠 4:3; 렘 6:26; 암 8:10; 슥 12:10), 절대적 하나를 뜻한다. 다시 말해서 '야히드'는 복수성도 연합성도 배제하며 언제나 '유일하고 절대적인 하나'를 뜻한다. 히브리어 성경에서 하나님을 하나라고 말할 때 언제나 에하드가 쓰였으며 야히드는 결코 쓰인 적이 없다.

     이상으로 우리는 히브리 언어를 통하여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을 살펴보았다. 교회 역사상 대부분의 이단운동은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에 대한 그릇된 견해에서 비롯되었다. 오늘날 대다수의 유대인은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을 부인한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성자 예수와 성령을 무시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참 메시아 예수를 전적으로 부인하며 심지어는 그를 유대인 최대의 반역자로서 혐오하고 있다. 오늘날 일부 극성파 유대인들은 예수의 이름을 입에 담기조차 꺼려하며, 신약성경을 완전히 금서로 간주하고 있다.

     기독교역사를 살펴보면 삼위일체 하나님(하나님의 복수성)을 우열관계로 비교한 위험한 요소가 존재한 예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은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긴 하였으나, 아직도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혼동상태에 빠진 이들이 있는 듯하다. 어떤 교인들은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에 나타난 질서와 조화를 보지 못하고, 세 하나님을 분명히 갈라놓고 자기 나름대로의 선호도에 따라 그 셋 중 하나에 편중하는 경향이 있다. 참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복수성과 연합성을 바르게 깨닫고 질서와 조화의 하나님을 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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