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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강 하나님의 일 vs 인간의 일 (4)
김 에스더  (Homepage) 2018-08-13 12:03:31, 조회 : 120, 추천 : 34

제 4장 하나님의 일 vs 인간의 일


2. 긍정적인 명제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주권은 복음전도의 성공을 약속하는 유일한 희망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를 믿으면 복음전도가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하나님은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만 구원하실 것이라는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추론에서 나온 잘못된 결론이다.


        오히려 하나님의 주권적은 은혜는 복음전도가 무익하지 않고 확실한 결실을 맺도록 보장해준다. 왜냐하면 인간은 영적으로 무능력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고전 2:14
롬 8:7-8


        바울이 언급한 타락한 인간의 두 가지의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무능력하다는 것이다. 그들은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않고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않는다. 둘째, 인간의 무능력은 본성에서 나오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즉 그것은 불가피하고 절대 변하지 않는 보편적 성향이다. 인간은 이런 본성을 거스를만한 능력이 없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의 일도, 성령하나님의 일도 알 수 없고, 하나님의 법에 굴복할 수도 없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의 진리를 억누르고 피하고 부인할 뿐만 아니라 그분의 권위를 거부하고 그분의 율법을 우습게 여길 수밖에 없다. 복음을 들을 때도 믿지 않고 불순종 하는 것은 당연하다.


        바울은 인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엡 2:1


        인간은 본래 하나님의 말씀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능력이 없고 들을 귀도 없으며 깨달아서 볼 수 있는 눈도 없다. 시체에게 말을 걸면 아무 반응이 없는 것처럼, 죄인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에도 반응이 없다. 인간은 죄와 허물로 죽어있는 죄인의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바울은 사단이 죄인들을 자연 상태로 붙잡아 두려고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의 목적은 인간이 하나님의 율법에 복종하지 못하는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만들려는데 있다.

엡 2:2
고후 4:4


        따라서 복음전도의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두 가지의 요인은 첫째, 하나님을 거역하려는 인간의 본성이고 둘째는 인간을 불신앙의 상태로 붙잡아두려는 사단의 역사이다. 그 때문에 복음전도 자체만으로는 성공을 거눌 가능성이 전혀 없는 셈이다.


        우리가 아무리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복음을 전해도 누군가를 회심으로 이끌거나 확신을 가지도록 만들 가능성은 우리에게는 없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복음을 전해도 사단의 권세를 깨뜨릴 수도 없다. 우리가 끊임없는 인내심과 간절함으로 복음을 전한다 해도 그들에게 복음의 진리를 확신시키거나 복음에 복종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의 노력을 넘어서는 어떤 다른 요인이 개입하지 않는다면 복음전도는 그 누구도 결실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오늘 날에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를 믿는 신앙이 최근 다시 부활한데는 원인이 있다. 이것은 무조건적 선택과 유효적 소명을 새롭게 강조하는 신앙이다. 어떤 이들은 유행처럼 번지는 전도집회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근본원인은 더 깊은 곳에 있다. 그것은 복음전도를 인간의 일로 생각하는 한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오랜 세월동안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동안 복음주의 신자들은 복음전도를 짧은 기간 동안 집중해서 이행할 때, 가장 잘 할 수 있는 특별활동(선교운동이나 전도운동)으로 생각해 왔다. 그 결과 설교를 할 때나 개인전도를 할 때는 복음전도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 시기에 초창기의 복음주의자들은 정기적으로 기도를 드리고 실행하기만 하면, 성공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그 당시, 무디, 토레이, 해슬럼, 헤이 에이트컨 등과 같은 전도사역자들을 통해 복음운동이 크게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의 성공은 복음전도가 잘 짜여진 계획 아래 진행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당시 영국에서 오늘날에는 보기 힘든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났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러나 그 당시 조차도, 두 번째나 세 번째의 전도운동이 첫 번째의 것만큼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결국 복음운동은 갈수록 수확이 줄어갔다. 훌륭한 조직과 효율적인 기술, 그리고 정기적인 기도가 뒷받침하면 저절로 성공이 보장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복음운동은 점차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줄어갔다. 또한 이런 집중적인 복음운동에 대한 확실한 결과에 대해 의심도 생겨났다.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은 첫째, 탁월한 복음전도의 기술을 적용하면 쉽게 회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생각이 어리석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무감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복음전도를 통해 회심을 이끌지 못했다 할지라도 놀랄 필요가 없음을 이해해야 한다. 셋째,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의 조건은 성공이 아니라 충성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넷째, 우리는 복음전도가 결실을 맺기를 바라는 소망을 온전히 하나님의 전능하신 은혜에 두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의 마음속에서 말씀과 성령을 통해 역사하심으로 인간을 회개와 믿음으로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빌 1:29
엡 2:8
행 5:3, 11:8


        우리는 죄인을 회개시키고 그리스도를 믿게 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만이 성령하나님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회개와 믿음을 허락하실 수 있다.


        바울은 이런 하나님의 사역을 소명이라 일컬었다. 옛 신학자들은 이를 “유효적 소명”이라 불렀으며 이것은 하나님이 죄인에게 복음의 초청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하시는 사역을 가리킨다. 이것은 창조적 능력이 살아 움직이는 사역이다. 또한 이것은 복음의 말씀을 들었지만 그 마음속에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지 않음으로서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와 구별된다.


        하나님의 이러한 사역은 사람들에게 새 마음을 주고 죄의 속박에서 해방시키며 진리의 말씀을 이해하고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또한 그리스도께 나아와 그분을 구주로 영접하게 한다. 또한 이것은 죄인들을 속박하던 사단의 결박을 깨뜨리고 하나님의 자녀들을 어둠의 나라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옮겨준다.


        유효적 소명은 때로 ‘선행 은총’으로 불린다. 왜냐하면 죄인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해 움직이기에 앞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유효적 소명은 “불가항력적 은혜”라고 불리기도 한다. 은혜를 거부하는 성향을 모두 없애주기 때문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들의 생각을 영적으로, 구원적으로 밝혀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하게 하시고, 돌같은 마음을 제거하시고 살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며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전능하신 능력으로 그들이 선한 일을 하도록 결심하게 하시며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효과적으로 인도하신다. 하지만, 은혜로 기꺼이 그렇게 하도록 이끄시어 그들이 자유롭게 나오게 하신다.”


        예수님께서도 말씀과 성령으로 이루어지는 유효적 소명의 보편적 필요성을 가르치셨다.

요 6:44


        또한 유효적 소명의 보편적 효과도 가르쳐주셨다.

요 6:45


        그리고 유효적 소명의 보편적 확실성도 가르쳐주셨다.

요 6:37


        바울은 유효적 소명을 하나님의 선택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롬 8:29-30
살후 2:13-14



<토의를 위한 문제>

1. “하나님의 주권적은 은혜가 복음전도에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 유효적 소명이란 무엇인가? 복음전도와 관련하여 설명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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