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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원의 확신에 이르는 길
임 바울  2015-04-09 18:52:15, 조회 : 1,853, 추천 : 290

2. 구원의 확신에 이르는 길


        우리의 영혼의 문을 열고 그리스도로 하여금 들어올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가정해보자. 우리는 들어오셨음과 용서하여주었음을 확신할 수 있는가? 우리가 그리스도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받아들이셨는가? 영접을 하는 것과 그리스도가 나를 받아주는 것은 다른 일이기 때문이다.


[마 7:21-23]   (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이 본문에서 나는 확신을 하였지만, 예수님은 받아들이지를 않은 것을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확신을 가질 수가 없는가? 또한 확신을 가지는 것은 교만과 억측인가? 신약성경을 보면 여기 저기에서 확신의 필요와 강조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딤후 1:12
요일 5:19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확신해야 하는가?

요일 5:13
요 17:3


        영생은 본질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이런 의미라면, 우리의 영생은 이미 시작되었고 천국에서 완성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확신이다.


        그리스도인이 확신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요약해보면,

        1) 우리가 영생을 가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하나님은 우리가 그것을
          얻었다는 것을 확신하시기를 바라신다.

        2) 성경은 우리에게 마음의 평안을 약속하기 때문이다.

        3) 다른 사람을 전도하기 위해서 확신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확신을 하는 것이 바른 것인가? 우리는 삼위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서 확신의 근거를 삼을 수가 있다.



1. 성자 하나님의 사역


        그리스도인의 확신의 첫 번째 기초는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이다. 우리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행하신 일은 분명 우리의 죄가 사함 받고 천국에 가리라는 믿음의 근거가 된다. 우리의 행위로는 결코 이런 확신을 주지 못한다. 우리를 위해 이루신 그리스도의 완성된(accomplished) 사역만이 구원의 사실과 확신을 준다.


요 19:30
히 10:12


        따라서 우리가 가지는 확신의 기초는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있다. 이것은  우리 자신이나 행위에 달려있지 않고 전적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이 십자가에서 단번에 이루어주신 완성된 사역에 달렸음을 알려준다.



2. 성부 하나님의 말씀


        우리의 확신의 기초가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있음을 인정하였다면, 우리는 그 사실을 어떻게 믿을 것인가?


요일 5:9,12


        하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성부 하나님은 우리의 죄에 대한 성자 하나님의 희생을 받아주셨고 그분을 죽음에서 살리셨으며 하나님 우편에 앉히심으로서 그분의 완성된 사역을 승인하시고 공적으로 인정하셨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시겠다고 성경을 통해서 약속하신다.


요일 5:10-11


        우리는 오직 하나님이 하신 말씀에 근거하여 우리의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성경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라. 그들은 그들의 감정에 의지하지 않았고 오직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여 자신들의 구원을 확신하였다.


벧전 1:25
사 40:8


        1)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이 주신 약속을 내 것으로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하나님의 약속들은 우리들의 삶에 보증이 되기 때문이다. 그 약속의 징표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례를 명령하셨다. 성례의 목적은 그리스도인들을 교육시키고 믿음을 더 굳건하게 세우기 위함이다.


        “성공회 기도서”의 교리문답(1662년판)은 성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성례란 우리에게 주어진 내적이고 영적인 은혜에 대한 외적이고 가시적인 징표다.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이 성례는 우리가 동일한 은혜를 받게 해주는 방편이자 우리에게 확신을 주는 보증이다.”


        이처럼 성례는 ‘하나님의 내적이고 영적인 은혜에 대한 표시’이며 ‘약속에 첨부되는 가시적이 징표’요 ‘약속을 표현한 가시적인 말씀’이다.


        2) 중요한 두 가지 성례


        복음의 약속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성례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세례이다. 세례의 외적이고 가시적인 표는 ‘물’이다. 기도서에 따르면 ‘물’은 복음 안에서 성령의 약속과 함께 제공된 ‘거룩한 씻음’ 혹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한 내적인 죄의 정화’를 상징한다. 또한 이것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우리도 동참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롬 6:3-4


        세례의식이 보여주는 가시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①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가 부활하는 것
                ② 우리가 죄로부터 씻음을 받는 것
                ③ 성령에 의해 세례 받은 것을 가시적인 상징으로 보여주는 것


        유아세례에 대한 개신교의 입장도 ‘물’은 동일한 축복에 대한 가시적인 징표이자 보증이다. 성인세례와 마찬가지로 유아세례도 자녀들에게 자동적으로 복을 주는 것은 아니다. 세례는 유아에게 죄사함과 성령의 은사를 약속하는 것일 뿐이며 훗날 그들이 개인적으로 회개하고 믿을 것이라는 이해를 바탕으로 둔다.


        복음의 두 번째 성례인 성찬식(주의 만찬)에서의 외적이고 가시적인 징표는 ‘떡과 포도주’이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상징물이다. 즉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면서 흘리신 피와 자신의 몸을 우리에게 주신을 보여주시기 위해 떡을 떼시고 포도주를 부으셨다. 따라서 우리가 떡을 먹는 것과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우리와 공유하신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3) 단번에(Once for all)


        어떤 이들은 그들이 죄를 지을 때마다 그리스도를 다시 영접해야 하는가를 고민한다. 그러나 아니다. 우리는 단번에 의롭다고 칭함을 받았고 성령하나님은 우리에게 단번에 오셨으며 세례도 단 한번만 받는다. 그러나 매일 짓는 죄는 죄사함을 받아야 한다. 우리가 성찬에 참여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요 13:9-10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옴으로서 온 몸이 깨끗해지는 것은 단번의 사건이지만, 발은 날마다 더러워지기 때문에 매일 짓는 죄사함은, 매일 발을 씻는 것처럼 매번 필요한 것이다.


요일 1:9


3. 성령 하나님의 증거


        그리스도의 확신이 첫째로 성자하나님의 완성된 사역에 기초하고 그분을 믿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약속하신 성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함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의 기초는 바로 성령 하나님의 내적증거와 외적증거이다.


        1) 내적증거

         우리들의 확신이 감정에 치우지지 말고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해야 함은 성경을 통해서 아는 바이다. 그러나 성령의 사역에 의해 가지는 감정은 이와는 다르다. 성령은 우리들의 확신이 갈수록 깊어지고 커지는 감정을 우리로 하여금 가지게 하신다. 즉 성령의 사역 중에, 우리에게 죄를 깨닫게 하시는 사역 외에도 우리에게 평안을 주시고 안심시키며 의심을 물리치게 하는 은혜로운 사역이 바로 이것이다.


롬 5:5, 8:16


        우리는 성령의 내적증거를 통해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화해와 그분이 우리의 아버지 되시고 우리가 그분의 자녀됨을 알고 깨닫게 된다.


        2) 외적증거


        우리에게 성령의 내적증거가 있다면, 외적증거는 우리의 성품과 행동을 통해서 나타난다. 사도바울은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를 닮는 성품 아홉 가지를 말하면서 ‘성령의 열매’라고 불렀다.


갈 5:22-23


        만약 우리가 거룩함의 선한 열매를 맺었다면, 그것은 우리 안에서 그것들이 자라도록 역사하신 성령하나님 때문임을 알 수 있다.


마 7:16

 
        요한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며 서로 사랑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을 안다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진리와 순종 그리고 사랑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을 안다는 증거의 잣대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알고 확신하기를 원하신다. 성령하나님은 성자하나님의 사역과 성부 하나님의 말씀을 확증하여 주심으로서 이 확신에 거할 수 있도록 우리의 삶에서 역사하신다. 이처럼 튼튼한 세 기둥과 같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우리는 더욱 더 확고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시험문제>>

1. 누군가 당신에게 “난 이미 영생을 얻었고 천국에 갈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오만하고 교만한 것이 아니냐?”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을 하시겠습니까?


2. 누군가 당신에게 “ 나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생각하지만 ①그렇게 착한 사람은 아닙니다. 그리고 ② 나는 때때로 이것이 모두 사실일까하고 의심합니다”라고 말한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하겠습니까?


3. 우리는 성령이 내적인 증거와 외적인 증거를 삶속에서 얼마나 실감하고 있습니까?


4. 요 6:47절에서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믿는 자는 누구인지를 요 6:41-47절을 가지고 설명해보시기 바랍니다.



<<마 24장 연습하기 : 눅 13-18장의 관점을 가지고>> 범위 : 마 24:23-28

a. 이것은 어떤 때를 말하는 것인지 주의 깊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그 때에 (마 24:16절) :
        ② 그 날에는 (마 24: 19절):
        ③ 그 때에( 마 24:23절) :

b. 여기서 말하는 사람은(23절) 구체적으로 누구입니까? (본문에서만)

c. 여기서 말하는 “너희에게”(23절)는 누구를 말합니까? “a"의 답에 근거해서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d. 이 사람들이 “그리스도가 여기있다 저기있다”고 말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e. 택하신 자들을 미혹할 수 있습니까(24절)?

f. 왜 미혹할 수 없는지를 마 24:16-31절 중에서 인용해서 설명해보시기 바랍니다.

g. 왜 예수님께서는 미리 말씀을 해주셨습니까?

h. 동편에서 나서 서쪽에서 번쩍인다는 비유를 드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I. 예수님이 이와 같이 온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j.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에도 예수님을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진술을 어떻게 평가해야 합니까? ( 본문의 구절과 행 3:21절의 참고로 설명해보시기 바랍니다).

k. “주검이 있는 곳에는 독수리들이 모일 것이다”라는 속담 자체만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p.s. 본 수업내용은 "그리스도인의 확신 (존 스토트 저)" 제 2장을 수업내용에 맞게 요약 및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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