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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부 제 11 장 많은 고침들
임 바울  2018-08-14 15:21:01, 조회 : 193, 추천 : 50

                                                      제 11 장 많은 고침들
                                                             마 4:23-24


마 4:23-25절을 보면 예수님 공생애의 초기 사역에 대한 요약을 볼 수 있다.


“ [마 4:23-25]   (23)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A. 고침의 의미


     예수님의 사역은 많은 기적적인 고침을 포함한다. 초기에 마태는 일반적인 스케치를 제공하고 있다. 그의 요약은 예수님 기적의 넓이를 강조한다. 그는 모든 병을 고쳤다. 이것에 의해서 그에게 왔던 모든 앓는 자를 고쳐준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온갖 종류의 병들을 언급한 구절은 기적이 어느 정도 실행되었는가를 강조한다.


목록은 육체적 질병뿐만 아니라, 마귀에 의한 고난도 포함된다.


        이런 기적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가? 마태복음에 초기에, 예수님의 기적에 대한 의미 또는 신학적 의미에 대해서 직접적 교훈을 제공하지 않는다. 뒤에 가서, 마태는 사 53장에 고난받는 종과 연결해서 제시한다;


[마 8:16-17]   (16)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17)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이 구절에 의하면, 예수님은 귀신들과 병들로부터 사람을 구원하였다. 이 구원은 우리의 죄를 짊어진 예수님과 연결이 된다. 사 53장의 전체를 보면 오시는 종이 죄를 위한 대속물로서 어떻게 고통을 받으실 것인가를 알려주기 위해서 은유적으로 질병이라는 언어를 사용한다. 죄의 근본적인 질환은 귀신들림과 병듦의 지배를 받는 질환에 의해서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육체적 수준에서 구원은 영적 수준의 구원을 상징한다. 벧전 2:24절이 유사한 방식으로 말한다.


[벧전 2:24]   (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사 53:5)


D.A. Carson은 다음과 같이 요점을 말한다; “ 마태에게 있어서, 예수님의 병고치는 기적은 가르킨다. 이 점에서, 그는 요한과 같다. 이런 표적들은 유사하게 그것 너머를 가르킨다.”


           또한 우리는 새하늘과 새땅이 포괄적인 구원을 가지고 올 것을 안다. 육체적인 것뿐만 아니라(부활), 영적인 측면도 포한된다(죄에서 해방되고 하나님 앞에서 자유롭게 사는 것).


          마태는 마 4:23-25절에서 예수님 초기 사역에 대한 설명에서 이런 신학적인 의미를 직접적으로 소개하지 않는다. 담화는 처음에 기본적인 초고로 만족한다. 그리고 뒤에 의미들을 하나씩 보여준다. 그렇지만, 마태도 하나님 왕국의 도래와 연결해서 설명을 한다. 이것은 구약 예언에서 포괄적인 구원을 담고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했다( 마 4:23절). 즉 그는 왕으로 하나님의 구원하는 통치의 절정적인 도래에 대한 좋은 소식을 선포했다.  이런 선포와 함께 고침의 형태로서 실례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고침은 왕국의 도래이다. 기적적 고침은 왕국의 구두 선언을 보완한다.


B. 구속 줄거리들


          고침이라는 줄거리 구조 때문에 구속과 고침 사이에 있는 간접적인 연결을 볼 수 있다. 고침에 대한 이야기는 잃어버렸던 정상적인 기준을 전제한다. 귀신들린 사람과 병든 자들은 그들의 자연스러운 상태에 있지 않다. 정상상태의 상실은 우리가 타락한 세상에 살고 있음을 예증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저주의 상태에 있음을 알려준다. 고침에 대한 이야기는 어려움에서 해결이 된 것이다. 논의중에 있는 사람이 고난에서 해방된 것이다. 이런 조금한 형태의 구원은 "구속 줄거리“의 한 부분을 이룬다.



          이런 작은 구속은 “ 위대한 구속”을 미리 보여준다. 십자가와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그림자이다.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는 비참함에 빠진 우리와 하나가 된다. 병의 비참함과 죄로 인한 비참함을 같이 겪는다. 부활에서, 병듦, 슬픔, 눈물, 애통 그리고 죽음 그 자체에 그리스도는 승리하였다. 부활은 또한 법적 입증이다. 이것은 그의 의로움과 아버지 하나님 앞에서 그의 순종이 증명되었음을 보여준다. 그의 부활은 우리의 의로움을 위해서 우리의 것으로 간주된다, “ [롬 4:25]   (25)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했을 때에, 그리스도의 부활은 또한 우리들에게 적용된다. 그리고 우리는 죄와 죄책으로 분명한 치료를 받았다. 또한 우리는 육의 부활이 모든 죄와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최종적인 구원을 받았을 때에 절정을 이룬다. 따라서 우리는 육체적 고침의 의미를 나타내는 삼각형을 그릴 수가 있다.





      고침의 예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더 위대한 고침을 가르킨다.


C. 구속의 적용

       고침이라는 기적은 구속이 이 세대에 우리들에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스도는 구원자로서 영원히 살아있다. 그의 능력은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 그래서 마태복음에 있는 고침은 설교로서 사용될 수 있다. 현대 복음 선포자들은 하나님의 구원 통치가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서 시작되었다고 선포한다. 사탄에 의해서 압박을 당하고 병든 모든 사람들을 오라고 초청할 수 있다, “ 와서 고침을 받으라” 고침은 죄로부터 영적 죽음으로서부터의 고침이다. 예수님의 부활은 육신적인 필요을 충족시키는 고침의 기적보다도 더 깊게 더 결정적으로 인간 필요성에 접근할 수 있다. 절정의 시간에 예수님은 모든 인간의 필요에 답을 주신다.그때까지, 우리는 육체적인 고침만을 경험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때때로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만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11 장 Many Healings ( Matthew 4:23-25)" p. 113-117을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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