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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부 마태복음에 나타난 기적들 : 제 9 장 동정녀 탄생
임 바울  2018-04-05 17:31:51, 조회 : 247, 추천 : 55

                                                             제 9 장
                                                         동정녀 탄생
                                                    ( 마태복음 1:18-25)


이제부터 마태복음을 탐구해보자. 그리고 거기에 기록된 기적의 의미를 알아보자. 요한 복음을 가지고 주로 개발했던 원리들을 사용할 것이다.


        요한 복음은 5000명을 먹이는 것과 같은, 주요 기적들에 대한 의미들에 대해서 매우 분명하게 지침을 준다. 그러나 다른 복음에 있는 기적들은 유사한 방법으로 의미를 가진다. 그들의 의미를 찾을 때에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요한복음에서처럼, 마태목음에 있는 기적들은 하나님 왕국의 표적이다. 예수님의 생애에서, 구약에서 예언되고 예시하였던 것과 같이 우리는 구원에서 하나님의 구원 통치의 시작을 보았다. 그의 왕국의 법으로서 하나님의 구원목적에 대한 통일성은 마태복음에 있는 기적들도 유기적으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로 인한 왕국의 절정에 연결되어 있다는 결론으로 나아간다.


        추가적으로, 요한 복음처럼, 마태복음도 담화체이다. 그리고 구조가 십자가와 부활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담화체 구조는 하나님 나라 사역에서 신학적 통일성을 역설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지금까지의 논의에서, 예수님이 수행한 기적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확장된 견해는 발생된 기적들은 수령자로의 예수님도 포함할 수 있다. 마 1:18-25절에 있는 동정녀 임신과 탄생 그리고 마 3:13-17절에 있는 예수님의 세례시에 일어난 기적들도 이런 기적중에 하나이다. 이 장에서, 우리는 동정녀 탄생을 고찰할 것이다:


[마 1:18-25]   (18)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4)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  (25)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A. 동정녀 탄생의 의미

       예수님의 잉태와 출생은 역사에서 절정적인 시기를 개시했다. 하나님이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서 구원을 완성하는 시기였다. 동정녀 탄생은 사 7:14절에( 마 1:22-23) 있는 예언을 성취한 것임을 명확하게 암시한다. 예수님에게 주어진 이름은 구원을 선포한다:


“ [마 1:22-23] (22)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그러므로 동정녀 잉태는 전체 구속 사건를 개시하는 기적을 대표한다. 그것의 기적적인 성격은 하나님이 사역하고 있다는 사실을 배경으로 한다. 하나님의 극적이고 깜짝 놀라게 하는 사역은 죄의 깊은 뿌리와 파괴적인 것들을 위한 결정적 치료를 일으킨다는 것을 강조한다. 동정녀 탄생의 처음 기적은 독자로 하여금 전체 기적을 포함할 연속적인 이야기를 위한 준비를 시킨다.


        왜 동정녀 잉태인가? 기적은 왕국 완성의 시대를 위하여 적합한 시작이다. 그러나 왜 이 기적인가? 잉태를 위한 정상적인 수단의 부재는 하나님의 임재를 보여준다. 그는 근본적으로 시작을 해야만 했다. 동정녀 탄생은 아담으로부터 내려온 인간이 갖고 있는 원죄와 죄성의 패턴을 끊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하나님 그 자신이 이 땅에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육으로 오신 하나님이다( 마 1:23, 요 1:14). 그는 완전히 죄가 없다( 히 4:15).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구속하기 위해서 오신 것이다.


        예수님에게 일어난 것은 물론, 유일 무이한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와야 하는 새로운 영적 생명과 유사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그리고 죄의 사슬에 매여있는 모든 개인들에게도 관련이 있다.


“ [사 9: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완전한 하나님이다. 그의 인간 본성안에서도, 그는 다른 어떤 사람과는 달리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런 특이함은 영적 죽음에 있는 사람들에게(엡 2:1) 새로운 영적 생명을 위한 원천으로서 봉사해야 하는 사실에 부합된다. 동정녀 탄생은 물리적인 사건이다. 그러나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하나님에 의해서 극적으로 개시된 새로운 생명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동정녀의 자궁에는 새로운 인간의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런 점에서 동정녀의 자궁은 상징적으로 “ 죽음”이다. 그때에 하나님이 오셔서 새로운 생명, 즉 예수님의 생명을 창조했다. 죽음에서 생명으로 전환은 우리에게서 반드시 일어나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비교해서 말해준다. 우리는 거듭나야 한다( 요 3:3,5). 그리고 영적 죽음에서 영적 생명을 가져야 한다.


        이런 의미를 생각하면, 우리는 동정녀 탄생이 부활의 새로운 생명을 예표론적으로 가리키고 있음을 알려주는 삼각관계를 구성할 수 있다( 그림 1)





        예수님의 동정녀 잉태는 또한 예수님이 유일하고 심오한 면에서 하나님이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누가복음은 이것을 암시해준다;


“ [눅 1:35]   (35)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


        마태복음은 세례시에  예수님의 아들됨을 명확하게 진술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때까지 아들됨에 대한 논의를 미룰 것이다.



B. 광범위한 시대와의 관련성


        동정녀 탄생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마태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하나님의 주제를  소개한다. 이 새로운 삶이 하나님 왕국의 한가지 특징이기에, 왕국 출현의 더 큰 동심원에서 제기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의 동심원을 생각해보자. 예수님은 그 전생애동안에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적 생명을 주었다. 이런 생명 수여는 죽은 사람과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을 일으키는 사건에 의해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생각해보자. 부활은 불멸의 삶의 시작이며 , 더 이상 죽음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롬 6:9-10).


        사도 행전과 그 이후의 기간 동안에 전해졌던 복음의 전파는 어떤가? 복음으로 새롭게 태어난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을 주었다.


[벧전 1:23-25]   (23)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4)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새 생명의 수여는 종말에 최고에 이른다.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로운 생명이 그들에게 주어짐으로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살때이다( 계 21:4, 22:2)


        새로운 영생에 대한 그림은 창 1장에서 생명의 창조로 우리들을 돌아가게 한다. 하나님은 사람을 만들었고, 새로운 인간의 탄생으로 인도하는 과정을 위한 섭리를 갖고 있었다( 시 139:13-16, 창 4:1).



        동정녀 탄생의 기적이 어떻게 구약에서 약속과 패턴을 성취했는가를 물어야 한다. 가장 확실한 연결은 마 1:23절이 이사야 7:14절을 인용한 구절이다. 사 7:14절의 정확한 의미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다. 사 7:14절은 메시야 탄생을 설명하는 직접적인 예언인가? 아니면 아하스 왕의 시대에서 태어난 아들과 어떤 연결이 되어 있는가( 사 8:3)? 후자라고 한다면, 먼저 태어난 아들은 여전히 메시야 미래 탄생을 예표적으로 지적한다. 직접적이든 또는 간접적이든, 동정녀 탄생은 사 7:14절을 성취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자의 약속된 후손들,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 창 12:7, 13:15, 17:7 등)과 다윗의 후손들을 성취한 것이다.


        우리는 이런 모든 주제들을 도표에서 탄생과 새로운 생명으로 요약할 수 있다.






        동정녀 탄생의 중요성에 대한 광범위한 그림은 자연적으로 좀더 구체적인 적용을 고려하게 한다. 한가지 분명한 적용은 독자인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은 메시야이고, 구약의 약속의 성취이고, 기원의 문제에 있어서, 인간 중에 유일무이한 것임을 보도록 한다. 이런 특이한 기원은 그가 유일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에서 증거된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시기를 기뻐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전처럼, 우리는 적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일부로서 클라우니의 삼각형을 더할 수 있다.





이런 모든 양면은 독생자를 우리들에게 주신 것 때문에, 그리고 그의 모든 계획이 역사에서 실현된 것 때문에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게 한다.



C. 동정녀 탄생을 위한 부속적인 기적들

마태복음에서 , 조금 작은 기적들이 동정녀 탄생과 연결되어 발생한다. (1) “ [마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 특별한 별이 동방박사들에게 나타난다( 마 2:2). (3) 별이 아기가 누워있는 곳에 멈추었다( 마 2:9). (4) 동방박사들이 헤롯에게 가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 마 2:12). (5) 애굽으로 도망가라고 천사가 요셉에게 꿈으로 나타났다(마 2:13). (6) 헤롯이 죽은 뒤에 천사가 다시 꿈에 나타나서 이스라엘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받았다( 마 2:19-20). 요셉은 꿈으로 다시 경고를 받고 갈릴리로 물러갔다( 마 2:22).

        각각의 이런 기적들은 더 큰 담화에 속한다. 더 큰 담화는 기적이 주요 사항인 것처럼.실제로 기적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오히려 각 기적은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이 펼쳐진 사건속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일에 사용된다. 기적이 사건의 보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마태복음에서 각각의 조그만 사건의 논의를 위해서 따로 지면을 할애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몇가지 말을 덧붙일 수는 있다.

        마 1:20절에서 요셉에게 주었던 꿈은 확실히 동정녀 탄생의 특별한 성격을 보강해준다. 또한 마리아와 요셉을 위하여 제공된 것이다; 요셉은 인간 생활의 보호자이고 공급자로서 거기에 있다. 마 2장에 나오는 사건에서, 요셉은 그의 가족을 애굽으로 데리고 가고 다시 갈릴리로 돌아오는 역할을 하였다.

        추가적으로, 마 1:20절에 있는 꿈은 요셉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법적인 아버지로서의 책임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예수님은 마 1:6-11절에 기록된 왕의 후계자가 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왕이 될 위대한 다윗의 후손으로 구약의 약속을 성취할 메시야이다. 요셉이 예수님을 입양함으로서, 그는 다윗의 계통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약속들을 성취할 수 있다.

        동방박사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기적들은 헤롯의 살인 계획에서 하나님이 예수님을 어떻게 보호하시는가를 보여준다. “ 하나님은 하나님의 목적이 훼방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동방박사는 유대인이 아니라 이방인이다. 그래서 일찍부터 마태는 예수님이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구원자도 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동방박사는 이방인이 선물을 가지고 올 것이라는 이스라엘의 예언을 성취를 시작하였다:

        “[사 60:5-6]   (5)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6)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동방박사의 도래는 솔로몬을 방문하기 위한 시바 여왕의 도래를 생각나게 한다. 시바 여왕은 이방인이다. 그녀는 이방인이 올 것에 대한 전조이다. 시바 여왕은 금과 향료를 가지고 왔다( 왕상 10:10). 시 72:8-11절은 또한 나라로부터 메시야가 선물을 받을 것에 대해서 그려놓고 있다.

        이방인의 도래는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완전하게 일어날 것이다. 예수님이 하신 위대한 지상 명령을 보라! ; “ 그러므로,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 삼으라( 마 28:19).” 이런 명령은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기초해서 작동한다;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나에게 주었다( 마 28:18). 따라서 동방박사의 도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서 하나님 계획의 절정적인 완성과 확실한 연결점을 갖고 있다.


D. 적용

        이런 모든 작은 기적들은 전체적으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올라로 인식할 수 있는 그림을 제공한다. 하나님은 역사에서 큰 조각뿐만 아니라 또한 작은 조각들도 통치하고 계획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엑 속한 사람은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의 삶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

        “ [마 6:25-33]   (25)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6)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7)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28)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29)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30)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31)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우리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지할 때에, 걱정보다는 오히려 그를 찬양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마 6:31).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9 장 The Virgin Birth ( Matthew 1:18-25)" p. 95-104을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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