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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장 예수님 기적에 담긴 더 넓은 의미들
임 바울  2018-02-23 18:16:09, 조회 : 244, 추천 : 58

                                                 제 7 장 예수님 기적에 담긴 더 넓은 의미들


        예수님의 기적에서 발견되는 기적의 의미들은 더 넓은 의미를 갖고 있다. 벌써 기적들은 그들이 일어났던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장소에서 의미를 가진다. 또한 그들은 구속의 역사의 더 넓은 전망을 위한 의미를 갖는다.  


A. 5천명을 먹이는 기적의 더 넓은 의미들


        우리는 5천명을 먹인 기적을 사용해서 설명할 수 있다. 우리가 전 장에서 나타낸 것처럼, 이런 기적은 영적 음식을 제공하는 하나님의 원리를 표현한다. 우리는 이 원리의 더 넓은 의미들을 더 적은 그리고 더 넓은 의미의 동심원으로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가장 작은 동심원은 5천명을 먹인 사건에서 직접적인 상황의 동심원이다. 이런 상황에서, 예수님은 육체적인 음식과 영적 음식을 제공했다. 영적 음식은 음식을 주시는 육체적인 행동에서 제공된 상징적 의미의 형태를 취한다. 추가적으로 요한 복음에서 상징적인 의미는 분명하게 다음날에 해석되었다. 예수님이 생명의 떡에 대한 강화를 주었을 때이다.


        다음으로 넓은 동심원은 전체적으로 예수님의 지상 사역의 동심원이다. 예수님은 그의 가르침을 통해서 영적 음식을 제공했다. 생명의 떡에 대한 강화는 하나의 주요한 예이다. 또한 그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들은 구속의 표시이다. 그는 자신의 인격에서 영적 음식을 제공한다. 지상에서 그의 임재는 영적 음식의 도래이기 때문이다. 구약에서 만나의 제공처럼, 하늘에서 이 땅으로 내려온 것 그 자체가 영적 음식의 제공에 해당한다.


        그 다음으로 넓은 동심원은 그의 지상 사역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포함한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 중요하고 많은 것에 소용이 되기에 , 그들을 나머지 지상생활과 부활할 가치가 있는 역사의 전환점이다. 그리고 이런 의미들이 어떻게 초기의 기적들과 연결되는가에 대한 더 많은 고찰을 요구한다. 5,000명을 먹이는 사건에서, 영적 음식을 가진 결정적인 음식의 제공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서 일어났다. 그의 죽음은 희생적인 죽음이고 그때에 그의 몸은 영적 영양분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가지고 우리는 그의 죽음과 부활의 혜택을 받는다. 이런 과정은 이스라엘 민족이 화목제의 희생물로부터 오는 혜택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화목제물의 고기 일부분을 먹었던 구약 예식의 성취이다( 레 7:15-16).

다음의 넓은 동심원은 오순절부터 이 세대말까지, 복음 선포의 세대로 이루어진다. 이 세대 동안에, 복음은 세상 끝까지 나아간다( 행 1:8). 영적 변화의 형태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응답을 불러낸다. 믿음을 통해서, 신자들은 그리스도로부터 먹고 산다. 이런 점에서, 하늘에서 통치하는 그리스도는 계속해서 영적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5,000명에게만 주는 것이 아니라, 그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5,000이상의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이런 공급은 몇 배로 증가함으로서 일어난다. 물질적인 빵의 증식만 아니라 , 복음 그 자체의 증식으로 제된다.

[행 6:7]
  (7)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행 12:24]   (24)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


[행 13:49]   (49)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롬 15:19]   (19)표적과 기사의 능력으로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리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


        제자의 수는 증가한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복음은 각 제자들의 삶에서 열매를 맺는다. 그리스도를 아는 것과 순종하는 일이 증가한다. 제자들은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 [갈 5:22-23]   (22)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B. 창조와 재 창조에 있는 음식

        의미의 가장 넓은 동심원은 절정에서 나타나는, 전체 구속 사역을 포함한다. 절정에서, 복음의 배가(倍加)는 모든 나라의 모일 때에 절정을 이룰 것이다.

[계 21: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생명나무로서 대표되는 영원한 영양분이 제공되었다.

[계 22:2]   (2)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생명수와의 연결( 계 22:1), 상징적으로 우리로 하여금 이런 영양분의 원천은 하나님 그 자신에 어린양임을 상기시켜준다. 양과의 혼인 잔치에 대한 구절은
다른 비유적 묘사를 사용해서 동일한 신학적 요점을 하고 있다.

        생명나무의 표상은 창조의 본질서로 우리들을 돌아가게 한다. 창 2장에 의하면, 생명나무가 하나님의 동산인 에덴동산 중앙에 서 있다(창 2:9, 겔 28:13). 영적 영양분의 주제는 처음 에덴 동산부터 최종 동산 즉 새로운 예루살렘( 계 21:9-22:5)에까지 고루 퍼져있다. 에덴동산에 있는 모든 열매맺는 나무에 의해서 주어지는 물질적 영양분은 하나님으로부터 놀라운 혜택이다. 그것을 주시는 하나님과 연결이 되어 있기에, 물질적 영양분은 하나님 은혜의 표지이고, 그와의 교제를 통해서 제공하는 영적 영양분의 표지이다. 타락전에, 아담과 이브는 이 두가지를 함께 가졌다. 물질적 음식을 먹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선함을 경험하는 것이며,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인 하나님에게 감사가 일어나게 하였다. 하나는 다른 하나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구체화한다. 물론, 생명나무는 특별한 나무이다. 그것은 영적 교제와 영적 생명의 사상을 더 강하게 표현한다.

        그러므로 5,000명을 먹이는 것은 창조와 구속을 결합한다. 하나님은 나무를 창조했다. 하나님은 보리를 창조하였고, 보리를 빵으로 만드는 인간 능력을 창조했다. 창조자로서 하나님은 기적을 일으켰던 5개 보리떡의 원천이다. 성장과 추수를 통해서, 매해 하나님은 보리와 밀과 다른 곡식들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추수절에 그의 풍성함을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한다. 5,000명을 먹이는 기적적인 사건은 이런 긴 과정들을 짧은 순간으로 줄인 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말했던 것처럼, 이것은 구속자 예수님의 능력을 가르킨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창조자로서 하나님이 무엇을 했는가에 대한 실체감에서 세워진다. 그리스도는 구속의 중보자 일뿐만 아니라 창조의 중보자이다( 골 1:15-20). 따라서 창조와 재 창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서로에 대해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 그들의 관계는 5,000명을 먹이는 것과 같은 기적으로 나타내야 한다는 것은 적합하다.

C. 5,000명을 먹이는 사건에 대한 구약의 배경

        이런 연결과 함께, 구약에 있는 주제들과 좀더 많은 연결을 시켜보자. 5,000명을 먹이는 것은 이스라엘이 광야에 있는 동안에( 요 6:32-33) 하늘로부터 하나님이 만나를 공급한 것과 유사하다. 엘리사가 12개의 보리떡과 채소를 가지고 100명을 먹인 구약의 사건과 유사하다( 왕상 17:8-16). 엘리사의 말을 통해서, 이스라엘은 포위로 인해서 당한 기근에서 벗어날 수가 있었다( 왕하 7:1). 요셉을 통해서, 사람들은 이집트에서 기근에서 벗어났다( 창 41:53-57). 일반적으로, 기근 또는 식량의 풍성함은 주님의 복이나 저주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다( 신 28:3-8, 11-12, 16-18, 22-24, 53-57).

        이 기적을 위한 의미의 모든 동심원에 대한 요약을 위해서, 그림 7.1를 참조하라.



## 그림 7.1 ##





        사도행전에서 복음의 전파를 담고 있는 동심원을 보자. 복음은 이 시대 동안에 계속해서 퍼져갔다. 이 동심원은 기적들이 우리들에게 적용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우리는 이 동심원에 의해서 대표되는 구속 시기 즉 오순절에서부터 재림까지의 기간에 있기 때문이다. 이 기간동안에, 복음 그자체는 기적에 대한 의미를 선포한다. 넓은 관점에서, 기적의 의미 또는 중요성은 그들의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우리들의 적용도 담고 있다. 우리 각자는 영적 양식을 위해서 예수님에게로 오도록 초청받았다.

이런 모든 동심원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으로 인도되어야 한다.


D. 날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고친 사건의 중요성

      날때부터 소경된 사람의 고침을 위해서도 유사한 확장된 동심원을 구분할 수 있다. 가장 작은 동심원은 예수님이 실제로 소경을 고친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 고침은 육체적 그리고 영적인 면이 있다. 소경은 육체적 시력을 회복했다. 그리고 그가 예수님을 믿었을 때에( 요 9:38) 영적 시력도 받았다. 다음에, 예수님의 전체 지상 사역은 구속적인 계시의 빛을 가지고 오는 사역이었다. 빛을 가지고 온 그의 목적은 그의 십자가와 부활에서 절정에 이른다. 모든 것중에서, 이런 극적인 사건은 하나님이 소경의 눈을 열기 위해서 복음선포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다음에, 사도 행전은 복음 세대동안에 하나님이 어떻게 소경을 눈을 열어주는가를 보여준다;

[행 26:16-18]   (16)일어나 너의 발로 서라 내가 네게 나타난 것은 곧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네게 나타날 일에 너로 종과 증인을 삼으려 함이니  (17)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서 내가 너를 구원하여 그들에게 보내어  (18)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행 26:23]   (23)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 하니라


        최종적으로, 절정은 소경을 포함해서 모든 육체적 무능에 대한 고침을 가지고 온다. 그리고 성도들에게 하나님 얼굴에 있는 최고의 영적 시력을 준다;

[계 22:4]   (4)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구약은 요 9장의 배경을 세우는 여러 가지 예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사 35:5절은 구속의 극적인 시간은 소경의 고침을 포함할 것이다;

[사 35:5] 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고칠 때에 예수님이 진흙을 사용한 것은 창 2:7절과 일치한다, “ [창 2:7]   (7)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예수님은 새로운 삶을 주는 행위를 보여주고 있다. 창조에서 하나님의 행위에 유사한 방법으로 행하고 있다.


        요 9 장에서 빛에 대한 주제는 창조 주간중에 첫째 날에 빛을 창조한 하나님과 연결이 된다( 창 1:3, 요 1:4-5).그리고 구름과 불기둥의 구속적인 빛과 연결이 된다( 민 9:15-33). 그리고 구속과 인도를 위해서 그가 주었던 하나님의 영적인 빛과 연결되어 있다( 시 27:1, 36:9, 43:3, 119:105, 사 9:2).


        요한 9장에서 시리아의 나아만 장군의 고침까지 연결된다( 왕하 5:9-14). 그리고 나아만과 소경은 가서 씻음으로서 나았다. 양 사건에서 씻는 행위는 무의미한 것처럼 보인다. 왜 엘리사와 예수님은 그 자리에서 고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서 씻으라고 명령을 한 것일까? 씻음이 치료의 일부분이 되는 모든 이유를 알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어떤 이유들은 알 수 있다. 사람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예수님이 명령을 하면 그대로 행한다. 양 사건에서, 씻는 행위는 정결을 상징한다. 이런 식으로 고침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 왕국의 더 큰 목적과 연결을 가진다. 그것은 고침과 정결을 포함한다. 특별히 죄로부터 정결함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소경에 대한 예수님의 고침은 선지자 엘리사를 통해서 구약에서 나아만의 고침과 연결된다. 이런 연결은 예수님의 사역이 구약에서 고침의 행위를 성취한 것임을 확인시켜준다. 또한 예수님은 구약 선지자의 고침의 행위를 성취한 것이다.

        이런 함축적 의미의 동심원들은 그림 7.2에서 요약되었다.


## 그림 7.2 ##

        다시 한번, 사도행전에서 복음 전파를 포함한 동심원은 또한 우리를 포함한다. 소경을 고친 예수님의 기적은 우리 각자가 그리스도로부터 영적 시력을 받아야 하며, 그리고 “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의 지식의 빛”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고후 4:6). 이런 모든 국면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준다. 모든 세대에 그의 은혜와 지혜의 풍성함 때문에 하나님을 찬양하자!


D. 다양한 주제의 연결들

        예수님의 다른 기적들은 유사한 연결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그들은 하나님의 창조사역과 섭리사역의 배경으로 발생한다. 그들은 기적, 약속, 그리고 다른 구약의 주제들과 일치한다. 그들은 절정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가 모든 기적과 이런 모든 연결을 탐구한다면 너무 많은 지면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 남아있는 지면에서, 우리는 구속의 중심과의 연결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것은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에서 발견된다. 또한 우리는 그리스도의 기적이 구약의 약속과 구약의 구속 패턴을 성취한 방식에 대해서 짧은 언급을 할 것이다.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7 장 Broader Implications of the Miracles of Jesus" p. 73-82를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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