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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기적에 대한 예표론적 근거
임 바울  2018-02-19 16:44:34, 조회 : 775, 추천 : 136

                                제 6 장 기적에 대한 예표론적 근거



        복음서에서 기적과 그리스도의 부활의 위대한 기적 사이에 있는 유사성을 어떻게 우리는 이해해야 하는가? 나사로의 일어남과 같은 것은 기적의 경우에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5,000명을 먹이는 사건의 경우에, 요한복음에 있는 기적과 생명의 떡에 대한 예수님의 강화 사이에 분명한 결합은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5,000명을 먹인 것에 대한 설명이 공관복음서에만 있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마 14:13-21, 막 6:30-44, 눅 9:10-17)? 공관복음서는 기적의 의미에 대한 훨씬 더 분명한 주석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A. 신학자 클라우니의 삼각형



        이런 유형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함으로서 얼마간의 도움을 찾을 수 있다. 어림잡아서, 예표는 ( 신학에서 전문적인 용어처럼) 하늘의 진리에 대한 세상의 상징이며, 성취를 가르키고 있다. 에드먼드 P. 클라우니 박사는 구약에서의 예표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하여 요약해서 삼각형의 도형을 개발하였다.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기적들은 구약에 이런 예표들에 어떤 유사점을 갖고 있다. 예표론( typology)를 위한 클라우니의 삼각형은 그림 6.1에과 같다.





     이 삼각형에서, S는 상징이다( 동물 제사와 같은 ). T는 역사적 그리고 문화적 문맥안에서 이 상징에 의해서 나타난 진리이다. 동물 희생은 정결한 대속물의 죽음을 통해서 얻어진 용서와 화해를 상징한다. T1 으로부터 시작해서 화살표가 다른 항목  Tn으로 나아간다. Tn은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절정적인 완성을 의미한다. 동물제사의 경우에, 그리스도가, 죄에 대한 용서와 하나님과의 화해를 가져오기 위해서, 죽었다는 사실이다. 상징 S는 Tn으로 대표되는 그리스도에 의해서 성취를 지적하는 것이다. S로부터 Tn의 대각선은 예표론적 범주( Typological Reference)로 이름을 붙였다. 동물 희생을 예표로 적용할 때에, 클라우니의 삼각형은 그림 6.2이다.


        클라우니 삼각형을 사용하는 주요점은 하나보다 두 개의 절차를 사용해서 우리의 생각을 진행시키려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 삼각형의 수직선에 대해서 우리는 생각한다. 상징 S로부터 그것이 의미하는 진리 T1으로 나아간다. 두 번째 단계에서 우리는 진리의 절정적인 표시로서 역사속에서 성취된 Tn으로 나아간다. 이런 방법으로 상징이 본래의 역사적 문맥에서 ( S와 T1과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방식으로 정당하게 평가되대도록 시도할 것이다. 대조적으로, 직접적으로 상징에서 그리스도의 완성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은 인위적이거나 또는 임의의 방법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는 상징이 초기에서 가졌던 의미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때에 그가 발견하였다고 주장한 의미는 상징이 처음에 주어졌을 때에 이해되었던 의미와 분리된 것이다.





예를 들면, 사람이 구약에서 나무에 대해서 읽을 때에, 그는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라는 맹목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다. 십자가가 나무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맞다. 그러나 구약에서 나무에 대한 언급이 하나님이 그 당시에 말했던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용이 되는지를 물을 필요가 있다. 신 29:17절은 “ 나무와 돌의 우상”을 언급한다. 이런 구절에서, 창조된 나무 또는 돌로 만들어진 어떤 것을 우상으로 만들거나 경배하는 것은 어리석다는 것이다. 우리가 맹목적으로 믿어버리면 우리는 실제적인 의미를 놓치게 된다. 그리스도는 나무의 십자가에서 죽었다. 그러나 나무의 출현에서 십자가로 직접 나아가는 것은 부적당하다. 두 개의 절차를 밟는 것은 첫 번째 단계에서 비껴가지 않고 원문에서 하나님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묻도록 한다.

        우리가 전장에서 본 것처럼, 그리스도안에서 구속의 완성은 신자들에게 구속의 적용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 우리가 원한다면, 적용의 중요성을 상기하기 위해서, 우리는 클라우니 삼각형의 또 다른 부분을 첨가할 수 있다. 적용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로부터 아래로 그려진 선으로 대표될 수 있다.






A. 클라우니 삼각형을 5천명을 먹인 기적에 적용하기

        똑같은 원리가 복음서에 있는 예수님의 기적들에 적용한다. 지금까지 보았던 것처럼, 기적은 “ 표시”이다. 그들은 예수님에 대해서 그리고 그의 구속에 대한 의미들을 표명한다. 예수님의 지상 사역동안에 기적을 보았던 사람들은 의미중에 어떤 것들을 알수 있었다. 적어도 그들이 영적 분별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들은 그 이후로 역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죽음으로 나아가면서 더 많이 밝혀졌다.

        이런 상황에서, 5천명을 먹인 사건과 같은 기적 그 자체는 상징 S에 해당한다. 그 당시에 분별할 수 있는 기적의 의미는  T1에 해당한다. 5,000명을 먹인 사건에서, 이 의미는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이 배를 위한 음식만을 제공하는 것이( 상징 S) 아니라, 영적 음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절정적인 진리 Tn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란 관점에서 본 의미이다. 예수 그 자신이 음식이다. 그리고 그가 제공한 음식은 그의 희생적인 죽음과 그의 부활을 기초로 해서 제공된다. 즉 그와의 교제를 통해서 부활한 상태에서 그가 제공하는 영원한 생명을 즐긴다. 도표 6.4에서 보는 것처럼, 5천명을 먹이는 사건에 적용을 함으로서 삼각형의 대각선( Tn)을 채을 다음과 같이 채울 수가 있다.






보이는 음식을 제공한 것이 영적 음식( T1; 삼각형의 수직선)을 제공한 것을 상징한다는 것을 어떻게 우리는 알았는가? 요 6장에서, 예수님이 분명하게 생명의 떡에 관한 강화에서 의미를 설명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안다. 그러나 공관복음에 설명된 정보만 가지고 있다면 사람들은 똑같은 의미를 찾을 수가 있을까?

        구약에 있는 배경은 도움을 준다. 여러 가지 성경구절이 5,000명을 먹인 사건의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서 만나를 제공하였다) 출 16;9-36). 분명하게 그는 만나를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생명의 원리와 연결시킨다; “ [신 8: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은 선지자 엘리사로 하여금 빵을 많게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서 백명의 사람들이 보리떡 20개와 안 자루에 담은 채소를 가지고 배부르게 먹었다( 왕하 4:42). 엘리사를 통해서 하나님은 사르밧 과부를 위한 기적적인 음식을 주었다( 왕상 17: 8-16). 엘리사를 통해서 하나님은 기근에서 벗어나게 하였다( 왕하 7:1-20).
  
        이 모든 설명들은 하나님이 그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충분하게 제공자라는 약속한 것에 대한 커다란 그림에 잘 맞는다. 하나님의 속성이라는 문맥에서, 육체적으로 필요한 식량을 제공하는 것은 하나님의 관점에서 모든 필요한 것을 제공한다는 더 깊은 약속을 표현한 것이다. 더 깊은 필요성은 영적인 것이다. 만나의 제공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불신 때문에 광야에서 죽었다. 그들은 배를 위한 음식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마음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구약은 예수님의 중요성과 그의 사역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문맥을 제공한다. 이런 문맥속에서, 육체적 음식의 제공은 포괄적인 필요성의 공급을 위한 상징으로서 기능한다. 육체적 음식을 위한 갈망은 자연적으로 영적 음식을 위한 더 깊은 갈망을 가르킨다. 생명의 떡에 대한 요 6장에서의 노골적인 강화는 5,000명을 먹이는 것에서 함축된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니의 삼각형을 사용하는 것은 마음대로 의미를 부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적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우리들로 하여금 분별하도록 인도하기에 매우 중요하다. 분석의 절차로서 첫 번째 단계로 대표되는 삼각형의 수직선은 관련된 문맥에서 그리고 구약의 문맥에서 기적의 의미를 묻는 것이다. 이것은 독립되어 있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야기의 기원에 관계없이 또는 역사성을 감안하지 않고 구속의 원리를 보여주는 것으로 사용되어질 수 없다.    

        마지막 절차로서, 클라우니 삼각에 적용의 역할을 더할 수 있다. 우리가 예수님을 신뢰할 때에 그리고 구원을 위해서 예수님과 연합할 때에 우리는 예수님을 생명의 떡으로서 받는다. 우리가 그를 계속해서 믿게 되면, 우리는 그로 하여금 계속해서 생명의 떡을 공급받게 된다.






B. 날때부터 소경된 사람의 고침

요 9장에 기록된 , 날때부터 소경된 사람의 고침의 기적을 보면서 클라우니의 삼각형을 우리는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니의 삼각형 수직선으로 대표되는 첫 번째 단계에서, 직접적이 문맥안에서 기적의 의미에 대해서 묻는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 나는 세상의 빛이다(요 9:5, 8:12)”라고 했다. 그리고 요 9장 끝에서, 유대인 지도자들에게 영적 소경이라는 문제를 직접 말씀했다( 요 9:39-41). 그래서 육신적 시력의 회복에 대한 고침은 영적 시력을 회복하는 영적 치료를 상징함에 분명하다.

        두 번째로, 우리는 클라우니의 삼각형 수평선인 두 번째 단계를 생각해보자. 이 단계는 의미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서 어떤 절정적인 완성을 지적하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너무 어렵지 않다. 십자가와 부활은 그리스도의 중요성과 그의 삶에 대한 절정적인 계시의 두가지 국면으로 형성하고, 그리고 그의 인격과 사역의 구속적인 의미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활은 아버지와 아들의 영광을 보여준다.

        이 두 단계를 합치면, 우리는 그림 6.6에서 대표되는 요점에 도달한다.






        또한 우리는 적용을 삼각형에 더할 수 있다( 그림 6.7). 그리스도의 빛이 신자들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가? 십자가에 달리시고 그리고 부활에 의해서 일어나신 예수님을 그들이 믿음으로 바라볼 때에 신자들은 빛을 받는다( 요 3:14-15).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6 장 Typological Reasoning about Miracles" p. 65-72를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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