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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구속 적용의 유형
임 바울  2018-02-09 19:39:05, 조회 : 478, 추천 : 112

                                                               제 5 장
                                                          구속 적용의 유형



이제 복음서에 기록된 기적들이 오늘날의 삶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를 고찰해보자. 복음서을 오늘날과 연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서 한 발자국 물러나서 구속의 본질을 고찰해보는 것이 상책이다.



A. 완성된 구속과 구속의 적용


        신학자들은 구속의 완성과 구속의 적용을 구분한다.  구속의 완성은 성육신, 공생애, 죽음과 그리스도의 부활의 모든 사건을 포함한다. 그리스도는 그의 사역을 통해서 구속을 완성했다. 구속의 적용은 개인을 어둠에서 빛으로 ,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의 권세로 바구는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기술한다( god 26:18). 이렇게 함으로서 생명 수여의 방식으로 그리스도와 그들은 연합되어 있다. 그들은 자신을 위해서라기 보다 하나님을 위해서 살아가기 시작한다. 이것은 또한 단체적인 몸으로서 교회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포함한다( 고전 12장). 이런 적용은 오늘날까지 확장된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해서 영생을 받고 있다. 그들은 성령을 통해서 영생을 받는다. 성령은 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연합시키는 분이다. 그들은 성령을 통해서 생명을 받는다. 그는 그들을 그리스도와 연합시킨다.


        구속의 적용은 이 땅에 있는 각 기독교 신자의 전체 삶을 포함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신 것에 대한 관점에 보아야 한다; “ [엡 2:10]   (10)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구속의 적용은 또한 육적 죽음 다음의 신자들에게 하신 하나님의 일을 포함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계속해서 연합되도록 하며 죽은 자의 부활을 기다리면서 그리스도의 임재 안에서 계속해서 살아간다( 빌 1:21,23). 마지막 날에, 하나님은 신자들을 죽음에서 일으킨다 그리고 그들에게 변화된, 그리고 불멸의 몸을 주신다( 고전 15:50-57). 각 개인의 육적 부활은 새로운 창조와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영광스러운 형태로서 교회의 출현과 함께 일어난다( 계 19:7-9, 21:2, 9).  


        구속의 성취와 구속의 적용은 함께 간다. 그들은 동전의 양면이다. 그리스도가 구속을 성취하였을 때에, 그는 사람들이 실제로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그것을 성취한다. 즉, 성취는 적용을 함축한다. 끝으로, 구원의 완성이 어떤 사람에게 그것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구원은 잃어버린 사람에게 와야 한다. 그것이 그들에게 적용이 되었을 때에, 그들은 더 이상 잃어버린 사람이 아니다.


        역으로 말하면, 구속의 적용은 그것의 완성을 전제한다. 하나님이 타락하고, 죄있는 상태에 속한 적의와 죄를 이길 기초를 이미 제공하였다. 우리의 상태를 이기기 위한 기초가 실제적인 구원의 성취이다. 보았던 것처럼, 이 기초는 사람들이 구약 시대 동안에 구속의 적용을 받았을 때에 이미 전제되었던 것이다. 이 기간동안에, 신비스러운 방법으로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완성을 성도들에게 이미 지원하였다. 이 성취는 아직 역사에서 성취되지 않았지만, 적당한 시간에 이루어질 것이다( 갈 4:1, 딤전 2:6, 딤후 1:10).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서 확실하게 일어날 것이다.


B. 그리스도와의 연합

        구속의 완성과 적용은 매우 친밀하게 동반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에서 함께 나타난다. 구원에서 우리들에게 오는 것이 어떤 복이던지간에 “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들에게 오는 것임을 성경은 나타낸다.


[엡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그리스도는 복의 원천이다; 그는 사람의 대표이다. 그의 사역과 승리는 그가 대표하는 사람안에서 나타난다. 그리스도는 죽었고 살아났다.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사람은 죽었고 또한 그와 함께 살아났다.

[골 2:20]   (20)너희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골 3:1]   (1)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엡 2:6]   (6)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구속의 적용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유형은 각 신자들의 적용을 담고 있다.


C. 우리들에게 그리스도 사역의 적용 형태

        죽음과 부활의 유형은 그리스도 그 자신과 함께 시작된다. 그는 우리의 대표이다. 유형은 실제로 돌이킴과 세례 시에 우리들에게 실제로 적용이 되었다.


[롬 6:3-4]   (3)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 6장은 우리들에게 죽음과 부활의 유형 적용의 더 많은 함축적인 의미를 펼치고 있다;


[롬 6:5-12]   (5)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8)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9)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10)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11)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12)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그리스도 삶의 유형은 신자의 삶의 초기에 결정적인 방식으로 적용된다. 이렇게 됨으로서 새로운 삶은 실제로 새로운 것이다. 우리는 옛생활에서 죽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리스도 부활의 능력에 의해서 새롭게 산다. 그러나 성경은 또한 삶, 죽음, 부활의 유형이 단번에 처음부터 적용이 될 뿐만 아니라, 매일 매일 적용이 된다;


[고후 4:8-12]   (8)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9)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10)우리가 항상 예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11)우리 살아 있는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겨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12)그런즉 사망은 우리 안에서 역사하고 생명은 너희 안에서 역사하느니라


[빌 3:10-11]   (10)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11)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이런 죽음과 부활 유형의 최종적인 적용은 육체적인 부활때에 온다;


[고전 15:42]   (42)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고전 15:49]  (49)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


        그러므로, 동일한 유형의 여러 가지 예가 있다. 그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서 시작된다.


       1.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역사에서 단번에 이루어졌다.

     2. 세례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서, 신자들의 삶의 초기에 신자의 영적인 죽음과 부활이 있다.

     3. 신자는 매일 매일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간다. 그것은 그리스도와 연합으로서 죽음과 부활의 경험을 포함한다.

     4. 육체의 종국적 부활


        이 모든 구원의 국면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이는 데에 기여한다. 그에게 주어져야 하는 영광을 일으킨다( 롬 11:33-36, 고전 10:31, 계 4:11, 19:6-7). 구원의 다른 여러 가지 국면들은 구원받은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 일어난다. 그러나 이런 사건으 우리들에게 주어진 유익이 유일한 목적이 아니며, 또는 주요 목적이 아니다. 그것이 전부라면,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사람을 섬기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정확하게 진리의 반대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고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하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우리가 그런식으로 창조된 것은 그를 섬기고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서 최고의 기쁨을 갖게 하기 위함이다. 우리의 봉사는 우리에게 참으로 위대하고, 특별한 혜택을 준다. 그러나 현저하게 하나님의 영광과 찬양에 소용이 된다.


D. 복음서에서 기적과의 연결

        이제 우리는 복음서에 있는 기적들이 우리들에에 어떻게 유기적인 연결을 하는가를 고찰할 수 있다. 기적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보여준다. 구약의 예표들이 그리스도 사역의 그림자인 것처럼 , 그들은 십자가와 부활에서 그의 사역의 그림자이다. 그들은 단순히 구속만을 묘사하지 않는다. 어떤 면에서 그들은 또한 그것을 구체화한다. 그리스도와 상호 관계를 맺는 사람들은 적어도 병과 귀신들림과 죽음으로부터 어떤 의미에서 구속되었다. 태어날 때부터 소경이 된 사람과 같은, 그들 중에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구원얻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요 9:38).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확실하지가 않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믿음을 가졌다. 그들은 적어도 예수님이 선지자라고 믿었다. 그들은 예수님이 기적을 행하시는 분으로 믿었다. 그리고 그가 병을 고치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다.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을 칭찬하였다. 이런 믿음은 구원얻는 믿음인가 또는 아닌가?


        어떤 경우에 그들의 믿음은 벌써 일종의 구원얻는 믿음이었다. 구약의 신자중에서 존했던 구원얻는 믿음과 같은 것이었다. 훨씬 더 충만한 지식을 갖춘 믿음으로 나아가는 첫단계였다. 예수님이 메시야이고 세상의 구원자라는 확신을 포함한 믿음으로 나아가는 첫발자국이다( 요 4:42) 그러나 사람들이 믿음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이 필연적으로 구원얻는 믿음이 아님을 우리들에게 상기시켜준다( 약 2:18-20). 오직 하나님만 우리들의 마음을 안다. 육체적 치료를 위한 믿음은 구원얻는 믿음의 양상을 생생한 방식으로서 우리들에게 설명하거나 또는 보여준다. 그러나 항상 구원얻는 신앙과 동일할 필요는 없다.


        고침받은 사람과 어떤 관련이 있을지는 모르지만, 기적은 그의 십자가, 죽음 그리고 부활에서 그리스도의 극적 사역와 연관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우리는 우리 시대에 우리들에게 구속 적용으로 나아가는 고리를 본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복음서 중에 하나에 기록된 특별한 기적으로부터 구속 적용으로 나아간다.


        전체적으로 보아, 우리는 구속 유형의 세가지 예를 가지고 있다. 즉 기적, 그리스도의 부활 그리고 적용이다. 예와 연결된 두 단계가 있다. 첫 번째 단게에서, 우리는 기적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로 나아간다. 두 번째 단계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현재의 적용으로 나아간다( 그림 5.1 참조). 이런 모든 단계들은, 우리가 말해왔던 것처럼, 하나님에 영광에 기여된다.


        우리가 원한다면, 이런 적용의 영역을 또 다른 종류의 적용을 가르키는 것까지 확장할 수 있다. 구속은 회심때에, 매일 매일, 그리고 우리 자신의 육적 부활의 순간에 우리들에게 적용이 된다.








우리는 또한 구속 적용의 그림들을 전체 몸으로서 교회에 추가할 수 있다.







E. 삼중 유형의 실례들


           그러므로 우리는 기적 속에 담겨져 있는 삼중 유형이 있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의 극적인 성취, 그리고 신자들에게 적용, 즉 개인적 ( 그림 5.1) 그리고 단체적 (그림 5.3)인 적용이다. 요한복음에 나오는 몇가지의 기적을 사용함으로서 이런 삼겹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 구속의 적용은 인간의 삶에서 성경구절의 의미있는 실제적 사용으로 인도한다. 설교자는 구절을 가지고 설교를 하고 그리고 그것을 청중들에게 적용한다. 개인적 성경 독자들도 똑같이 할 수가 있다.


        나사로의 살리심의 기적은 쉬운 예이다. 나사로의 살리심은 기적이다. 죽은 자로부터의 그리스도의 일어나심은 극적인 성취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에게 연합된 사람들에게 새로운 부활 생명의 허락은 구속의 적용이다.


        설교자가 이 구절을 설교할 때에, 어떻게 이 메시지가 앞으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지적하는 것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그리스도는 지금 살아있다. 죽음에서 일어나셨고 죽음의 권세에게서 승리를 얻었다. 그리스도는 지금 우리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줄 권세를 갖고 있다. 그가 무덤에서 나오라고 하였을 때에 나사로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었던 것이다. 나사로가 죽었을 때에, 예수님은 “나사로야, 나오라”라고 말씀하셨다( 요 11:43). 이제 복음서를 통해서, 그리스도는 말한다, “ 죄로 죽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나오라“라고 말씀하신다( 엡 2;1). 그리고 그들은 나오게 된다!  그들은 나온다. 그들이 스스로 그들 자신을 새롭게 할 권세를 가졌기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그들을 신적 권세를 가지고 소환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그의 부활의 권세이다.


        나사로의 일어남에 대한 성경구절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찬양하게 한다. 그리고 기적을 행하신 예수님을 찬양하게 한다. 나사로를 일으키신 주님을 찬양하자!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보여준 그의 긍휼과 친절함을 찬양하자. 그리스도를 죽음에서 일어나게 한 하나님을 찬양하자. 그가 우리에게 준 부활생명으로 인해서 그를 찬양하자.


요 11장의 구절은 예수님이 하나님과 함께 가지는 교통 때문에 아버지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리고 그가 하려는 일 때문에 찬양한다.


“ [요 11:41-42]   (41)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다른 기적과 같이, 이 기적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준다.


        이제 다음으로 5,000명을 먹이시고 생명의 양식에 대한 강화를 생각해보자. 5,000명을 먹이신 것은 기적이다. 예수님의 육적 죽음을 통해서 구속 양식을 제공하는 것은 극적인 성취이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신자들을 먹이신 것은 적용이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이 적용을 완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기적뿐만 아니라, 이것이 우리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구속과 적용을 어떻게 가르키고 있는가를 설명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 죄를 위한 희생이다. 그의 부활은 죄에 대한 용서를 제공한다. 여기에 참여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리스도로부터 제공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믿음으로 행해야 한다. 따라서 설교자는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불러야 한다. 그리고 벌써 그리스도로부터 계속해서 제공을 받은 사람들을 소환해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깊게 해야 한다.


        모든 독자와 모든 시청자는 이 구절에 의해서 또한 소환을 받고 있다. 예수님에게 우리들의 신앙을 두도록 도전을 받고 있다. 그리고 영생의 양식을 위해서 예수님에게만 의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들의 믿음을 예수님에게 둠으로서 그리고 그 분의 양식을 먹음으로서 그리고 그를 찬양하고 영생에 대한 만족과 복을 기뻐함으로서 응답을 해야 한다. 그리스도로부터 온 이런 선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준다.


           요한복음 9장에서 소경 치유를 고찰해보자. 사람의 치유는 기적이다. 십자가와 부활에서 하나님 영광의 계시를 통해서 구속적인 빛의 제공은 극적인 성취이다. 신자들에게 빛을 준다는 것은 적용이다( 고후 4:6). 이 빛의 제공은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영광을 일으킨다.


        설교자는 이 적용의 여러 가지 면을 설명할 수 있다. (1)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이다. 그를 통해서, 그리고 그 분만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알게 된다(요 17:3). (2) 그리스도의 빛은 구속, 십자자 그리고 부활이라는 초자연적이 사역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3) 지금 그의 빛은 응답을 하고 그리고 빛으로 나오도록 소환한다. 그러나 보기 위해서는 고침을 받아야 한다. 이런 고침은 그가 준비한 것이고, 오직 그분 만이 제공한다.


        설교자뿐만 아니라, 각 개인 독자도 구절을 읽을 때에, 똑같은 의미를 가진다. 우리도 그리스도의 빛을 받았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광을 볼 때에 우리는 기뻐한다.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할 때에, 우리는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린다.


        요 5:1-9절에 있는 병자의 기적적인 고침을 고찰해보자. 이 기적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서 영적 고침의 초자연적인 사역을 지적한다. 설교자는 이런 문맥속에서 설명해야 한다. 또한 그는 그의 독자들에게 그 자신의 영적 고침을 받으라고 소환한다. 지금 그는 살아나셨으며 하늘에서 통치하신다. 모든 성경의 독자들은 이 메시지를 받아야 하고 그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예수님은 여기에서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그리고 믿음으로 나아오는 모든 사람에게 영적 고침을 약속한다. 이 고침은 개시된 하나님 왕국의 일부분이다. 예수님을 그것을 약속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에게 속한 사람들의 삶에서 일어나도록 하셨다. 그들이 이것을 받을 때에, 그들은 기뻐하고 그를 찬양한다. 그들은 이런 구속의 양상 때문에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린다.


F. 적용의 중요성


         기적들로부터 신자들의 적용으로 가는 고리는 하나님 계획의 통일성과 그리스도안에서 구원의 길의 통합성에 있다.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관계는 기적들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결시킨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초림 이후의 전 기간동안 구원을 받았던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사역을 연결시킨다. 우리 자신들은 이 기간안에 있으며, 그것은 사도행전에서 소개된 국제적 구원의 기간이다.


        추가적으로, 기적과 적용의 연결은 구약으로 까지 거슬로 올라간다. 기적으로 설명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의해서 성취된 구원은 하나님에 의해서 구약의 성도들에게 적용된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 이후의 시대에 살기에, 성경이 우리들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가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합당하다. 구속의 표지로서 기적을 다룰때에, 실제적으로 거기에 담겨져 있지 않는 환상적이거나 또는 독창적인 적용을 고안해서는 안된다. 하나님 그 자신이 놓은 유형을 따라야 한다.


        때때로, 학자들은 직접적인 방법으로서 현대 독자들에게 말하는 것으로 복음서에 있는 이야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불평을 한다. 현대의 적용은 역사를 간과한 것이라고 걱정을 한다. 학자들은 기적들이 역사속에서 그때에 그리고 그곳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을 우리가 이해한다고 말한다. 기적들은 그들이 발생했는가,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일부부인가에 대해서 생각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생생한 교훈들이 아니다. 이런 염려는 합법적이다. 그리스도는 1세기에 이 땅에 살았지만, 지금은 아니다. 그는 팔레스탄인에서 살았지만, 지금의 뉴욕시나 마닐라 또는 나이로비가 사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상호 보완적인 진리가 있다; 그리스도는 지금도 그리고 영원토록 살아있다( 히 13:8). 그리고 복음은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그때에 있었던 사건에 대해서 말한다. 여러 경우에, 기적은 그리스도의 극적인 구속의 사역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구속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서 감당해야 할 역할들을 예시하는 길로서도 그것을 설명한다.


        나사로가 죽음에서 일어날 때에, 그에게 일어났던 것은 그리스도가 부활하였을 때에 우리를 위해서 한 일과 유사한 것이다. 그가 우리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었을 때와 그리고 우리가 부활의 몸을 받았을 때에 그가 우리에게 한 것과 또한 유사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구속의 적용을 받을때에 우리의 경험은 양문에서 병자의 경험(요 5장), 5병 2어로부터 먹은 5,000명, 긜고 예수님의 포도주를 받은 사람( 요 2장)의 경험과 유사한 것이다.  


        우리는 한 사건을 다른 사건과 혼동하지 않는다. 5,000명을 먹인 사건은 그가 십자가에서 죽었을 때에 생명의 양식으로 그 자신을 준 것과 같은 것이 아니며, 현재에 그로부터 영원한 영양분을 우리가 받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 세가지는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전 세기를 통해서 성령이 인도함을 받는 설교자와 성경 독자들은 이것을 이해한다. 우리가 나사로를 또는 나사로가 일어났을 때에 혜택을 받았던 마르다와 마리아를 동일시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우리가 나사로와 동일시할 때에,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찬양을 일이킨다.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5 장 The Pattern of Application of Redemption" p. 54-64를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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