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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기적의 의미
임 바울  2018-01-15 16:09:16, 조회 : 259, 추천 : 60

                                                            제 2 장
                                                         기적의 의미

                                    

        
                    어떤 무신론자나 또는 회의론자가 복음서에 비상한 사건들 중에서 어떤 것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인정한다면, 그들은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고 말하면 되는 것인가? 예수님의 비상한 일은 어떤 이성적인 설명이 없는, 평범한 유형 밖에 있는 이상한 사건, 기묘한 사건인가? 또는 기적들은 하나님의 목적을 보여주는 하나님의 일인가?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목적을 보여주는가?


        복음은 예수님의 기적을 별난 것으로서 또는 비이성적인 사건으로서 취급하지 않는다. 확실이 기적은 비상한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예수님 사역의 성격에 대한 잣대로서 매우 합리적이다. 예수님의 기적을 보았던 사람들은 일어났던 것을 해석하였다. 예를 들면, 예수님이 나인 성의 과부의 아들을 죽음에서 살렸을 때에,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반응했다;


        “ [눅 7:16]   (16)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


나인성은 구약에 수넴에 가까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그곳은 엘리야가 수넴의 아들을 살려주었던 곳이다( 왕하 4:18-37). 엘리사는 사르밧에 있는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려주었다(왕상 17:17-24). 예수님의 기적은 두 명의 구약 선지자의 기적과 유사하다. 기적은 하나님의 능력이 역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선지자의 신빙성을 증명해준다. 그래서 사람은 예수님의 기적을 하나님의 일로서 보았다;“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돌보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선지자로 보았다; “ 위대한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났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임을 아직 깨닫지 못했다. 그러나 하나님이 예수님을 통해서 일하고 있는 것을 그들은 알았다.



A. 현대인과의 관련성  

예수님의 기적들은 그 당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관련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떤가? 복음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나타내기 위해서 기적들을 기록한다. 그러나 복음서는 또한 종교적인 목적을 가진다. 예수님이 누구인기 그리고 그가 무엇을 했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우리의 믿음을 예수님에게 두도록 초청을 받는다. 사도 요한은 기적이 이런 목적을 갖고 있음을 가장 분명하게 명시한다;

[요 20:30-31]   (30)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은 오래 전에 이 땅에서 살았지만, 지금은 하나님 우편으로 승천하시고, 하늘에서 살아가신다고 복음서는 알려준다( 행 2:33). 지구에서 능력과 긍휼함을 가지고 활동을 하셨던 동일한 예수님이 능력과 긍휼함을 가지고 지금도 역사를 하고 있다. 그들의 죄에서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있게 하시고, 미래에 죽음에서 부활에 대한 소망을 주신다. 각 개인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과 전체적으로 전 우주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은 이제 충분히 알게 될 것이다( 롬 8:18-25)

        각각의 예수님의 기적은 어떤 한 시간 그리고 어떤 한 장소에서만 일어났다. 자세하게 상황을 연구해보면, 기적은 결코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지금 우리에게 적절하다. 이런 기적들은 표적( signs)이 되기 때문이다. 특징적으로 요한복음은 기적 그리고 경이감과 같은 단어보다는 표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기적이ㅣ 영원한 의미를 가짐을 알려주는 것이다.

        기적은 하나님에 대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그리고 그가 가지고 온 구원에 대해서 알려준다. 요한 뿐만 아니라 다른 복음서들도 우리로 하여금 듣도록 권장한다. 표적의 의미를 가슴에 담고서, 하나님 그 자신이 우리에게 말씀하는 것을 우리는 듣는다. 그리고 이렇게 들음으로서 지금 그리고 미래에 우리는 변화될 것이다.

B. 세가지의 의미

        예수님의 기적은 예수님이 누구인가에 대한 세가지 측면에 상응해서, 적어도 세가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1) 예수님은 하나님이다. (2) 예수님은 온전한 사람이다. 그리고 구약 선지자들의 기적과 유사한 방법으로서, 기적을 행한 사람이다. (3)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의 유일한 중보자로서,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야이다( 도표 2.1).





        
        첫 번째 양상, 즉 예수님의 신성을 가지고 시작해보자. 요 1:1절은 예수님이 하나님임을 알려준다. 영원부터 그는 말씀으로 존재한다. 삼위에서 제 2위로 존재하고 계신다. 신적 능력의 일로서 기적들은 그의 신성을 확인해준다. 많은 기독교 독자들의 마음에, 예수님의 신성은 기적을 통해서 돋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본래 예수님의 기적을 보았던 사람들은 즉각적으로 이런 중요한 의미들을 이해하지 못했다. 눅 7:16절에서 사람들은 예수님을  “위대한 선지자”로서 파악했음을 우리는 이미 보았다. 그는 진짜 선지자였다; 그러나 그는 그 이상이다. 그는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다( 요 1;14).


        엘리야나 엘리사를 통해서 일어난 구약의 기적을 보자. 이런 기적들은 신적 능력의 일이었다. 하나님이 이런 일들을 일으켰다. 엘리야와 엘리사는 그들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으로 이런 일을 수행하지 못한다. 우리들은 예수님에 대해서 이렇게 말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그는 이런 구약 선지자들과는 다르다고 주장한다. 그는 유일한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고, 그의 이름은 아버지와 성령님과 함께 영광을 받는다(마 28:19). 우리가 그가 누구인가라는 문맥속에서 예수님의 기적을 이해하게 될 때에, 인간 선지자들을 통해서 행하신 하나님의 일이 아니라, 그 자신의 신적 능력으로 예수님이 행하신 일임을 본다.


[요 5: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요 10:17-18]   (17)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18)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두 번째 중요한 의미는 예수님이 온전한 인간이기 때문에 일어난다( 다시, 도표 2.1 참조). 성육신 때를 시작으로, 예수님은 완전한 하나님일 뿐만 아니라 온전한 사람이다( 히 2:14-18). 두 본성을 가진 한 사람이다. 신적 본성과 인간 본성을 그는 갖고 있다. 이것은 참으로 심오한 신비이다. 사람으로, 예수님은 구약 예언자와 유사한 일들을 하셨다. 그 자신의 신적 능력에 의해서 기적을 행하신 예수님에 대해서 방금 말했던 진리와 함께 이것 또한 사실로서 인정되어야 한다.


        세 번째 중요한 의미는 메시야로서, 구약에서 예언된 다윗의 자손으로서 위대한 구원자로서의 예수님의 유일한 역할에 대한 것이다. 예를 들면, 사 9:6-7절과 11:1-9절은 다윗의 자손으로 메시야의 도래를 예언한다. 사 61:1-2절은 포로들을 풀어주기 위해서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으로서 주님의 종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나사렛에 있는 회당에서 예수님은 사 61장을 인용했다. 그리고 바로 그것이 예수님에게 성취되었다고 하였다( 눅 4:18-21). 세례요한이 예수님에게 사자를 보냈을 때에, 예수님은 그의 기적적인 일들을 사 35:5-6절의 배경을 가지고, 성취의 표적으로 알려주었다( 눅 7:22).


[사 35:5-6]  (5)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6)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그러므로, 예수님의 기적은 구약 예언을 성취한 것이다.


        예수님이 그의 기적을 행한지 이제 2천년이 지났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의 기적을 생각할 많은 시간을 가졌다. 유익한 글들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각각의 기적들이 그리스도의 영광과 구원에 대한 그의 임무에 대한 그림으로서 작동하고 있음을 주목함으로서 우리는 여전히 그 분에 대한 글들을 쓸 수가 있다. 기적은 구속의 위대한 이야기와 유사한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말한다. 하나님은 죄로부터 사람들을 구속하여줌으로서 그들이 하나님 임재의 영광으로 들어가도록 해주셨다. 구속의 작은 이야기들은 특별히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 통치 , 재림에서 구속의 절정을 가르킨다.


        구원으로의 하나님의 부르심은 지금도 , 오늘도 죄인들에게 있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행 17:30-31]   (30)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31)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행 4:12]   (12)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계 22:17]   (17)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20세기와 21 세기 초에,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구속 이야기 중에서 유사성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학자들 중에서 다소 사라져가고 있다. 이런 유사성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책들은 이런 과정들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신학적은 근거를 놓았다. 목회적인 방법으로서, 구속적인 유사성에 의존해서 오늘날을 위한 예수님 기적의 중요한 의미를 설명하는 리차드 필립( Richard Phillip)에 의해서 쓰여진 한 권의 책을 찾았다. 이 책에서 나는 이런 구속적인 유사성의 본질을 보여주려고 한다. 하나님은 구속적인 유사성을 역사속에서 세웠다. 기적의 의미를 설명함으로서 이런 위대한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필립의 책에 있는 이런 구속적인 유사성 때문이다. 필립의 책은 누가복음에 나타난 기적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의 성공적인 책을 보완하는 입장에서, 나는 주로 요한과 마태복음에 있는 기적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p.s. "The Miracles of Jesus" BY  Vern S. Poythress가 쓴 제 2 장 The Significance of Miracles" p. 25-30을 번역한 것입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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