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Abortion

Home About Us Academic Program Admissions News &
Event
Gallery Contact Us
LOGIN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12 장 태아 생명권의 전략
임 바울  2013-07-19 20:25:28, 조회 : 2,991, 추천 : 488

                                                   제 12 장
                                           태아 생명권의 전략



제 12 장
태아 생명권의 전략


모든 태만한 말뿐만 아니라 모든 태만한 침묵에 대해서도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
                                        -Ambrose of Milan-

악이 승리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은 선한 사람들이 어떤 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 Edmund Burke-


        합법화된 낙태에 놀란, 태아 생명권의 입장에 헌신하는 사람들이 종종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묻는다. 헌신하는 사람과 단체들은 대법원이 낙태를 합법화한 이후에도 이 문제에 대해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상당한 대중의 관심이 일어났지만, 여전히 낙태는 합법화된 채로 남아있다. 상황이 고쳐지지 않았다면,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이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태어나지 않는 아이들이 살 기본적인 권리를 위하여 투쟁하는 사람들은 영국 제국에서 노예제도를 없애기 위한 William Wilberforce(윌버포스)의 투쟁에 용기를 받아야 한다. 좌절이 계속되는 해를 거듭하였다. 그의 노력은 국회에 의해서 실패로 돌아갔다. 그는 지쳐있었고, 중상을 당했고, 조롱을 당했고, 비방을 받았다. 윌버포스( Wilberforce)는 노예 상권에 대항하는 종교적인 반대를 야기시켰기 때문에 많은 비평을 받았다. 어느날 Lord Melbourne은 “종교가 공적인 삶을 침범하도록 허락할 때에 이런 일들이 몹시 난처하게 되었다”라고 말하였다. 오늘날 미국에  있는 대중 매체들이 인용하는 말과 유사하지 않는가?


        윌버포스는, 노예제도 반대 투쟁중에서, John Wesley로부터 다음과 같은 격려의 편지를 받았다.

        “나의 친애하는 분에게,
신적 능력이 일반적인 의견에 구애되지 않도록 당신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종교의 치욕이고, 영국의 치욕이고, 인간 본성의 치욕인 극악무도한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당신의 영광스러운 계획은 수행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바로 이 일 때문에 하나님이 당신을 일으켜 세우지 않았다면, 사람과 마귀의 반대로 인해서 당신은 녹초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당신을 위하시는데 감히 누가 당신을 대적할 수 있겠습니까? 이 모든 대적자들이 힘을 합친다고 해서 하나님보다 강합니까? 오, 부탁을 드립니다. 선한 일 때문에  지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힘차게 나가기를 바랍니다. 그의 전능의 힘을 의지해서 앞으로 나아가기 바랍니다. 태양 아래에서 행해지고 있는 모든 노예제도, 심지어 미국의 노예제도까지 다 없어질 때까지 나아가기 바랍니다. 청년때부터 당신을 인도하신 하나님이 이런 저런 모든 일에 힘을 주실 것입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종이 기도를 드립니다.
                                                        -John Wesley-    "

        윌버포스는 1833년 6월 29일에 죽었다. 노예제도 폐지를 위한 법이 영국 하원에서 통과된 후 3일 뒤에 그는 자신의 생애를 마쳤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노예제도의 폐지를 위해서 영국이 22 million sterling이라는 엄청난 돈을 포기하는 날을 목격할 수 있을 때까지 살아있도록 해주시니 감사를 드립니다”라는 말을 침대에서 속삭였다.

        거의 30년동안 윌버포스의 끊임없는 노력의 예는 범죄에 대항하는 영웅적인 승리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런 임무의 값을 보여준다. 노예제도를 대항하면서 겪어야 했던 고통은 측량할 수 없었을 것이다.

        불법한 법과 비인도적인 행위에 대항하는 것은 많은 것을 치루어야 한다. 독일에서 행해진 히틀러의 민족 말살정책에 대항한 사람들이 종종 그들의 삶을 지불하였다. 디트리 본헤퍼, “제자의 희생”이라는 책을 쓴 목사인 그는 이런 값을 지불한 사람이었다. 세상은 나치 독일의 유대인 대학살의 실체를 직면할 때마다 공포로 겁을 먹는다. 그러나 우리는 새롭고 더 악한 대학살이 진행되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고. 매년 미국에서만 1.5 million의 태아의 파괴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상황은 히틀러를 반대해서 감옥살이를 했던 독일 목사의 말을 상기시킨다. Martin Niemolle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들은 처음에 공산주의로 독일에 상륙했다. 나는 공산주의가 아니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유대인들을 죽이기 위해서 왔다. 그때에 나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노동조합원으로 왔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카톨릭을 위해서 왔다. 그때에 나는 개신교인이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나서 그들은 나에게 왔다. 그때가 되자 말을 할 사람들이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다.”

        결백한 자의 죽음을 염려한다면, 하나님을 위해서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먼저 가족들에게 말해야 한다. 이웃에게 말해야 한다. 친구들에게 말해야 한다.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목사들에게 말해야 한다. 국회 의원에게 말해야 한다. 우리의 목소리들이 항의의 합창곡으로 사람들에게 들려져야 한다. 나의 목소리는 하나의 목소리에 불과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의 목소리는 남이 들을 수 있는 목소리이다. 이것을 사용해야 한다.


1. 전략 목표: 선택권 옹호자(Pro-choice adherents)
        과거에 낙태 반대자들의 첫 번째 목표는 낙태 진료소였다. 이 전략의 강점은  범죄가 일어나는 지점에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이었다. 이 목표의 단점은 낙태 옹호자(pro-abortion)들의 입장을 견고하게 취하는 사람들과 투재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가 이미 본 것처럼, 대중 의견을 형성할 때에 중요한 그룹들은 중용에 서 있는 사람들 즉, 선택권 그룹(Pro- choice)들이다. 태아의 생명권으로 바뀌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비옥한 땅이다. 가장 확률이 많은 곳에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항상 좋은 전략이다.


2. 전략 목표: 자유주의 교회 및 자유주의자들
        많은 대중 항의가 낙태 진료소 주위에서 일어났지만, 목사들이 선택권 입장을 취한 교회에서는 대중적인 항의가 일어나지 않았다. 슬프게도, 대법원과는 별도로 세워진 단체인 교회는 대중의 양심을 알려주는 자신들의 의무를 소홀히 하였다.

        낙태 선택권 교회가 목표가 되지 못한 이유는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기독교인들 사이에 현저한 균열 때문이다.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교회사이 있는 낙태의 문제에 대한 균열은 이상한 현상이다. 과거에 두 그룹은 개인적 구속과 사회적 구속에 대해서 분열이 되었다. 낙태의  논쟁에서, 자유주의 교회는 선택권의 입장을 갖고 있었지만, 보수주의  목사들은 생명권의 선구자였다.

        제 9 장에서 논의한 것처럼, 이런 차이는 주로 낙태 문제를 여성권리 신장론의 연결에 성공을 시킨 낙태 옹호자들의 전략 때문이다. 자유주의 교회는 여자 해방 운동에 열성적으로 지원을 하기에, 그들은 선택권의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이것은 매우 기묘한 자유주의자들의 모순을 야기시켰다.

        역사적으로, 자유주의자들은  인간 권리문제에 대하여 선구자였다.  전통적으로, 그들은 노예와 인종차별을 반대했다. 그리고 그들은 인간 존엄의 문제에 열심이었다. 그러나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중요한 문제가 태아에게 관계되었을 때에,  자유주의 단체들은 이상하게도 이 문제에 대해서 잘못된 편에 서게 되었다. 이것은 낙태를 여성 신장론의 문제에 연결시키는 일에 낙태 옹호자들이 성공했기 때문이다.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려는 열심 때문에, 자유주의자들은 태아의 권리를 희생시켰다.

        인간 존엄성과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에 대해서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는 정직한 많은 자유주의자들은 낙태에 대한 그들의 입장을 바꿀 만큼 성숙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사람들은 낙태 문제에 깔려있는 인간 생명의 문제를 더 깊이 보도록 용기를 복돋아 줄 필요가 있다.


3. 전략 목표 : 의료 단체
        의사가 낙태에 반대하는 대중적인 시위를 벌이는 고대 헬라와는 달리,  미국에 의료 단체들은 종종 낙태를  무언적으로 지원하거나 또는 이상하게도 침묵을 지키는 경향이 있다.  의료단체들은 낙태를 통해서 많은 재정적인 도움을 받는다. 적어도  1조 이상의 사업이다. 낙태는 의학계에 검은 그림자를 드리웠다.  의사들은 인간 생명을 보호하는 사람들로서 높은 존경을 받았왔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의사들은 돈을 위해서 인간 생명을 파괴하는 열광자들이 되었다.

        규칙적으로 낙태를 하는 의사들은 그들의 동료로부터 격한 반발을 받고 있다. New York Times 다음과 같은 보고를 하였다:


        “낙태를 시술하는 의사들은 항의자들로부터 줄기차게 공격을 당하고, 동료 의사로부터 주로 따돌림을 당하며,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점차적으로 의사들이 이 분야에 들어오는 것을 꺼려한다. 낙태에 대한 대중의 불편함을 반영한 많은 의사들이 낙태는 감정적으로 어렵고 불쾌하다고 하였다.”

        29000명이 의사중에서 4000명을 대상으로 산부인과와 부인과 협회에서 실행된 1985년의 여론조사는  84%가 낙태는 합법적이고 유효하다고 대답을 하였다. 그러나 낙태에 호의적인 의사들 중에서도 1/3만이 실제로 시술을 하고 있으며, 2/3은 실제적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여론 조사에 참석한 사람 중에 4%가 한달에 약 26 이상의 낙태를 시술했다. 조사단은 그들이 왜 낙태를 시술하였는가 또는 시술하지 않는가에 대한 이유를 묻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낙태시술자라는 용어는 여전히  치욕적인 이름”이라고 Dr. Curtis E. Harris는 말한다. 그는 미국 학의학 학술 윤리 협회 의장으로서 Oklahoma City의 산부인과 의사이다. 21,000명의 의사들이  낙태의 유효성을 반대한다.

        낙태 실행을 반대하는 대부분의 산부인과 의사들은 낙태를 피하고 있다고 의학전문가들과 보고서들은 말한다. 낙태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참여하는 의사의 부족으로 산모들을 어렵게 하고, 태아를 죽이기 위한 의사를 찾기 위해서 수 백마일을 가서 진료를 받기까지 한다고 말한다.

        콜로라도에 있는 Boulder 낙태 진료소를 관리하는 Warren Hern은 “낙태 의사들은 의학계에서 최하류로 대우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또는 기꺼해봐야 참아주는 정도라고 하였다."


        낙태를 반대하는 일에 열성적인 사람에게는 , 이런 보고서가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윤리적 그리고 직업적인 갈등이 진지하게 의학단체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발맞추어 ,태아 생명권 전략가들은 뜨거운 열기를 만들어야 한다. 모든 태아 생명권 운동가들은 담당 의사들이 낙태를 하느냐고 물어보라고 대중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또는 환자들에게 낙태를 추천하느냐고 물어보도록 촉구해야 한다. 이런 질문에 “예”라고 대답을 한다면, 불매 동맹이 질서있게 그리고 평화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불매 동맹은 낙태 반대의 전략이라는 근거뿐만 아니라, 의학적인 치료라는 상식적인 근거에서도 정당화될 수있다.  비록 Reich Joseph Mengele 3세가 뛰어난 경험있는 의사이지만, 나의 아내의 생명을 그의 손에 맡기고 싶지는 않다. 낙태를 실행하는 의사들이 매우 높은 의학적인 기술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그들의 행위는 생명의 존엄성에 대해서 낮은 존경심을 보여준다. 개인적으로, 내 몸과 나의 가족의 몸을 생명에 대해서 낮은 견해를 갖고 있는 의사들에게 맡기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4. 전략 목표: 정치인들과 공무원들
        법 제정에 직접적인 책임을 갖고 있는 정치인들을 압박할 필요가 있다. 직책을 위한 후보자들은 우리로부터 말을 들을 필요가 있다. 태아 권리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었던 용기있고 과감한 정치인들이 있다. 그들은 우리의 격려가 필요하고 지원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한 그의 지도력에 우리의 용기를 필요로 한다.

        Dr. C. Everett Koop는 미국의 외과의사였으며, 낙태에 대한 노골적인 반대로 유명하다. 행정부는 매번 바뀐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면, 낙태 옹호 대통령은 태아 생명권 대통령보다 이런 문제에 훨씬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솔직히 말하면, 나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낙태 반대에 더 확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깊은 실망감을 가졌다. 나는 George Bush 대통령에게도 똑같은 실망감을 느끼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대통령에 출마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틀림없이 그는 우리의 비평보다는 우리의 용기를 필요로한다..



5. 전략 목표: 부모와 가족
        높은 낙태율이 결혼하지 않은 십대에서 많이 나타난다. 결정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경우에, 부모들은 이런 상황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기에, 관련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젊은 여성 중에 낙태를 위한 한 가지 동기는 그들의 부모로부터 처벌을 받는 것이 두려워서 임신을 숨기려고 한다. 또 다른 경우에, 부모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낙태를 권장한다. 이런 충고를 위한 동기는 물론 다양하다. 때때로 원하지 않는 임신의 부담을 감소시키려는 목적이다. 또 한편으로는 부모 자신의 사회적인 입장에서 얻어지는 당혹감과  추문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목사로서, 부모들이 기독교인이라고 신앙고백하는 집에서 낙태를 위한 부모의 압력을 접한 적이 있다. 이것은 기독교 부모들이 낙태 윤리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으다. 그들의 자녀에게 성경적인 윤리를 가르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은 이런 교훈을 장려하는 것을 넘어서 명령을 하고 있다( 신 6장을 보라).


6. 시민 불복종에 대한 전략
        낙태 진료소에서 파괴되려는 태아를 구하려는 시도는 광범위한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 전략은 낙태 진료소로 들어가는 입구를 평화스럽게 막기 위해서 침입죄를 포함한다. 수 많은 미국인들이 이런 구원 사업에 참가를 하다가 체포를 당하였다. 내 아들도 여기에 참가하였다. 그는 미시시피 감옥소에 갇히게 되었다. 국제적 시민 불복종에 대한 이런 행위는 태아 생명권 활동가 사이에서도 정당성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있었다.

        이런 활동은 시민 불복종의 합법적인 형태인가? 어떤 생명권 옹호자들은 “필요한 변호”라는 근거로 이것의 정당성을 찾으려고 한다. 어떤 사람이 빌딩 안에 갇혀 있는 어떤 사람의 생명의 구원하기 위해서 불타는 빌딩으로 들어가려고 한다면, 법으로 그 사람은 침입죄로 고소를 당하지 않는다는 주장한다. 이 주장의 문제점은 어떤 사람이 불에서 구조되었을 때에, 법은 갇힌 사람을 살아있는 사람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태아가 낙태라는 죽음에서 구조되었을 때에, 법은 태아를 살아있는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경은 생명의 존엄성과 시민의 순종을 높이 평가한다. 이것이 기독교인들을 갈라놓는 요점이다. 본 헤퍼가 히틀러를 암살하는 계획에 참여를 요구받았을 때에 겪었던 갈등이다.  우리는 항의의 합법적인 형태와 합법적이지 않는 형태의 분명한 경계선을 그어야 한다.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나도 어떤 것이 좋은지 마음에 결정을 내릴 수가 없음을 솔직히 고백한다. 그러나 낙태 문제의 긴박성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양심이 허락하는 한계까지 계속해서 항의를 해야 한다.


7. 항의는 계속되어야 한다.
        낙태에 대한 항의는 어렵다. 그러나 값어치가 있다. 낙태가 계속되는 한, 더 많은 태아가 죽는다. 낙태에 대한 요구를 법이 허락하는 한, 사회는 더욱 더 이 법에 대해서 마음이 굳어질 것이다. 낙태에 대한 투쟁을 계속하는 것으로서 만족해서는 안 된다. 어떤 태아가 법의 허락 하에 멸망당하지 않을 때까지 우리의 노력을 가속화시켜야 한다.


A. 본문 요약
1. 낙태에 대한 투쟁은 어렵지만 중요한 개인적인 희생을 요구한다.

2. 중간 입장인 선택권자 옹호자들은 생명권 운동을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의 대상이다.

3. 생명권 활동의 다른 전략들은 자유주의 교회,  인간 권리를 주장하는 자유주의자들, 의사, 정치인들을 공무원들 그리고 기독교 부모와 그들의 자녀이다.

4. 어떤 사람이 낙태를 항의하는 정도는 인간 개인의 양심의 문제이다. 그러나 생명권을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적어도 소리를 질러야 하고 생명권의 입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B. 연구 문제
1. 생명권 운동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어떤 전략이 가장 비 효율적인가?

2. 선택을 반대를 입장을 거절하는 임신한 여자들에게 우리의 책임은 무엇인가?

3. 생명권 운동가들은 선택권을 주장하는 교회에 항의를 해야 하는가? 이것은 어떤 종류의 영향력을 가지는가?

4. 낙태 문제에 대해서 감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5. 의료계에 어떠한 압력을 우리는 가할 수 있는가?

6. 기독교 부모들은 낙태에 대한 그들 자녀에게 어떠한 교육을 시켜야 하는가?

7. 이 문제에 대해서 왜 사람들은 적극적이지 못하는가? 무엇이 우리들로 하여금 더 적극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는가?

P.S. Abortion : Rational Look At An Emotional Issue by R.C. Sproul의 제 11 장을 번역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이 책의 모든 번역을 마칩니다. 한가지 우리가 분명한 것은 우리 핸더슨 평생대학원의 목소리가 천하보다 귀한 , 그리고 가장 약한 태아의 생명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리를 지르는 우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임 바울 교수 올림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12 장 태아 생명권의 전략    임 바울 2013/07/19 488 2991
12  제 3 부 공감이 넘치는 응답과 전략: 제 11 장 낙태는 용서받지 못하는 죄인가?    임 바울 2013/07/18 496 4097
11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10 장 원하지 않는 임신의 문제    임 바울 2013/07/12 525 3119
10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9 장 낙태 찬성자들의 입장    임 바울 2013/07/10 518 5832
9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8 장 세가지 자주 듣는 낙태 찬성가들의 진술    임 바울 2013/07/05 425 3345
8  제 2 부 낙태 찬성가들의 논증 분석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7 장 자신의 몸에 여성의 자유    임 바울 2013/07/05 400 2405
7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6 장 정부의 역할    임 바울 2013/06/24 383 2024
6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5장 낙태에 대해서 확신하지 못한다면    임 바울 2013/06/17 399 2229
5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4장 언제 생명이 시작되는가?    임 바울 2013/06/14 396 3135
4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3 장 생명의 존엄성과 자연법    임 바울 2013/06/07 496 3623
3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2 장 생명의 존엄성    임 바울 2013/05/31 419 2724
2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제 1 장 분열된 나라    임 바울 2013/05/29 473 1984
1  2013 여름학기 윤리학 : 강의 계획및 들어가는 말    임 바울 2013/05/29 428 2017

    목록보기 1
       

 
www.hendersonny.org // email: info@hendersonny.org

Copyright © 2018 Henderson Christian Seminary in New York
NY : 40-36/38 78th Street, Elmhurst, NY 11373
General and Admission Office of NY & NJ 718.810.3248 or 646.338.7297